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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수출, 2년만에 일평균·월간 모두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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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01, 2020, 14:12:00

산업통상자원부 ‘11월 수출입동향’ 발표
하루 평균 수출·총수출 모두 증가세 기록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지난달 우리나라 수출이 한 달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습니다. 하루 평균 수출도 반등했습니다. 수출이 일평균과 월간으로 동시에 성장세를 보인 것은 2년 만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1월 수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0% 늘어난 458억1000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월별 수출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지난 3월부터 8월까지 6개월 연속 감소세를 이어오다 9월에 7.3% 증가한 뒤 10월에 3.8% 감소로 전환했지만 지난달 다시 반등했습니다.

 

지난달은 조업일수를 고려한 하루 평균 수출액도 6.3% 증가했습니다. 총수출액과 일평균 수출액이 모두 증가한 것은 지난 2018년 11월 이후 처음입니다. 조업일수가 0.5일 부족했음에도 총수출액이 플러스가 된 것도 2018년 3월 이후 32개월 만입니다.

 

산업부는 우리나라 수출이 석 달 연속 총수출액 400억 달러 이상, 하루 평균 19억 달러 이상을 기록했다며 수출 회복 모멘텀이 지속하고 있다고 봤습니다. 15대 수출 품목 중에서는 ▲반도체(16.4%) ▲디스플레이(21.4%) ▲무선통신기기(20.2%) ▲이차전지(19.9%) ▲가전(20.3%) ▲컴퓨터(5.6%) 등 10개 품목이 증가했습니다.

 

반도체는 3개월 연속 두 자릿수대 증가를 이어갔고 디스플레이와 무선통신기기는 수출액과 증감률 모두 올해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자동차 수출도 3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습니다. 바이오·헬스, 이차전지, 화장품, 농수산식품 등 7개 '신 수출성장동력' 품목 수출도 플러스를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보면 ▲중국(1.0%) ▲미국(6.8%) ▲유럽연합(24.6%) ▲아시아(6.4%) 등 4대 시장 총수출과 일평균 수출액이 3년 만에 모두 증가세를 나타냈습니다. 수입은 2.1% 감소한 398억8000만 달러로 집계됐으며 무역수지는 59억3000만 달러로 7개월 연속 흑자를 이어갔습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11월은 작년 대비 조업일수가 부족한데도 수출이 증가한 것은 의미가 있다"면서 "특히 우리 주력 품목인 반도체와 자동차가 최근 수출 회복을 든든히 뒷받침하는 가운데 IT 관련 품목들이 상승세를 보이는 점은 앞으로 수출 활력 회복에 긍정적인 신호"라고 평가했습니다.

 

이어 "최근 우리 수출은 양적인 회복뿐만 아니라 질적인 성장도 눈에 띈다"면서 "전기차, OLED와 같은 고부가 가치 상품 수출이 11월에만 25% 이상 늘었다"면서 "코로나19 진단키트 등 신성장 품목도 연간 기준으로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하는 등 우리 수출의 펀더멘털이 탄탄해지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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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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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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