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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조 투자로 전 라인업 자동화 등…현대차, 4대 미래전략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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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10, 2020, 16:12:06

'2020 CEO 인베스터 데이’ 개최..핵심 미래사업 추진 4대 전략 공개
전기차 전용 라인업 확대·UAM 생태계 구축·자율주행 양산 등 목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현대자동차가 핵심 미래사업과 모빌리티 솔루션, 수소 생태계 이니셔티브를 위한 4대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새로운 전략 설정을 통해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성공적인 전환을 가속한다는 방침입니다.

 

현대차는 10일 온라인을 통해 ‘CEO 인베스터 데이’를 개최하고 주주, 애널리스트, 신용평가사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습니다. 이원희 사장은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 전기차 판매 글로벌 톱3 달성과 세계 최초 수소 상용화 출시 등 미래 시장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한 한 해였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번 CEO 인베스터 데이를 통해 현대차 핵심 미래 경쟁력인 전기차, UAM,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자율주행 전략을 소개할 것”이라며 “미래 기술 전략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했습니다.

 

◇ 전기차 전용 라인업 본격 확대 및 중장기 전동화 전환

 

현대차는 전기차 부문에서 2040년 글로벌 시장 점유율 8%에서 10%가량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를 내놨습니다. 내년 아이오닉 5 출시를 시작으로 라인업을 본격 확대합니다. 동시에 글로벌 주요시장에서 전 라인업 전동화를 추진하는 등 중장기 전동화 시장 리더십을 통해 발판을 마련합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 전기차 및 파생 전기차를 포함해 2025년까지 12개가 넘는 모델을 선보여 연 56만대를 판매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라인업 전동화는 2030년부터 미국과 유럽, 중국 등 핵심시장에서 단계적으로 전기차로의 변경을 추진합니다.

 

전기차 보급률 확대를 위한 충전 인프라 구축에도 나섭니다. 국내는 내년까지 초고속 충전소 20개소를 직접 설치합니다. 해외에서는 유럽에서 아이오니티(IONITY)를 통해 초고속 충전 네트워크 사업을 진행하는 것을 비롯해 다양한 협력사와 고속 충전 사업을 추진합니다.

 

◇ 혁신적 이동 경험 제공으로 UAM 생태계 구축 가속화

 

UAM 부문은 생태계 구축과 리더십 확보에 주력합니다. 승객 및 화물을 아우르는 포괄적 제품군을 구축하고 항공용 수소연료전지 파워트레인 개발을 시작으로 목표달성에 집중한다는 방침입니다.

 

먼저 2026년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탑재한 화물용 UAS(Unmanned Aircraft System)를 시장에 최초로 선보이고 2028년에는 도심 운영에 최적화된 완전 자동화 UAM을 출시합니다. 2030년에는 인접한 도시를 연결하는 지역 항공 모빌리티 제품을 내놓는다는 계획입니다.

 

UAM 생태계 구축을 위해서는 관련 기관 및 기업과 협력하는 동시에 제도 마련이나 사회적 수용성 확대를 주도합니다. 이를 통해 안전성과 효율적인 비용이 보장된 시스템을 구축해 리더십 확보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 2022년 레벨 3 수준 부분 자율주행 기술 양산 적용 목표

 

자율주행 부문은 내년에 레벨 2 수준인 부분 자율주행 기술에 OTA(Over-The-Air) 업데이트 기능을 추가하며 2022년부터는 레벨 3 수준 부분 자율주행 기술을 양산차에 적용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기업들과 협업을 통해 레벨 4, 5까지 완전 자율주행 기술 개발도 지속합니다.

 

주차 편의성을 높이는 기능도 도입합니다. 주차 및 출차 시 주변에 저속 이동 중이거나 정지한 보행자 외에 일반 장애물까지 인식대상을 확대하고 후방은 물론 전방과 측방까지 인식영역을 넓힌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 기존 초음파센서 외에 카메라를 이용한 영상 인식을 추가해 주차 공간 인식율 높여 주차를 돕는 원격 스마트 주차보조(RSPA2) 등을 양산할 계획입니다.

 

운전자 조작 없이 차량이 알아서 발렛파킹을 하고 스스로 돌아오는 원격 발렛 기능도 2024년 양산을 목표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해외 선진 기업과 전략적 자와 협업을 지속할 방침입니다.

 

◇ 새로운 HTWO 브랜드 통해 글로벌 수소연료전지 시장 공략

 

수소연료전지 부문에서는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브랜드 ‘HTWO(에이치투)’를 선보이며 글로벌 사업 본격화 및 수소 생태계 확장에 나설 계획입니다. 오는 2030년 수소연료전지 70만 기를 시장에 판매한다는 목표입니다.

 

현대차는 HTWO 브랜드 출시를 계기로 국내, 유럽, 미국, 중국 등 4대 거점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대합니다. 이와 함께 출력과 내구성을 높인 시스템 등을 통해 자동차와 선박, 기차 등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에 적용할 수 있는 차세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입니다.

 

◇ 모빌리티 제품·모빌리티 서비스·수소 솔루션 등 사업구조 구축

 

현대차는 기존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의 2대 사업구조에 수소연료전지 기반 사업인 ▲수소(H2) 솔루션을 새롭게 추가한 ‘2025 전략’도 공개했습니다.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전환 및 새로운 수소 사업의 성공적 안착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입니다.

 

2025 전략은 3대 사업구조를 핵심 축으로 삼아 경쟁력을 높이는데 방점이 찍혔습니다. ▲완성차사업 경쟁력 제고 및 전동화 선도 ▲모빌리티 서비스사업 기반 구축 ▲수소 생태계 이니셔티브 확보 등을 3대 전략 방향으로 설정했습니다.

 

◇ 2025년 까지 60조1000억원 투자·영업이익률 8% 확보

 

아울러 현대차는 2025년까지 ▲60조1000억원 투자 ▲자동차부문 영업이익률 8% 확보 ▲글로벌 점유율 5%대 달성 등을 내용으로 하는 중장기 재무목표도 발표했습니다.

 

투자 내용은 코로나19로 인한 투자비 절감, 내연기관 투자 축소 등으로 기존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가 36조6000억 원으로 줄었지만 미래사업 역량 확보를 위한 투자는 23조5000억원으로 늘었습니다. 특히 수소사업 본격 추진 및 전동화 라인업 확대 영향으로 전동화와 수소사업 관련 투자가 지난해 10조4000억 원에서 14조9000억 원으로 증가했습니다.

 

이원희 현대차 사장은 “적극적 수익성 개선 노력을 바탕으로 중장기 투자를 이어나가 미래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확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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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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