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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조 투자로 전 라인업 자동화 등…현대차, 4대 미래전략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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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10, 2020, 16:12:06

'2020 CEO 인베스터 데이’ 개최..핵심 미래사업 추진 4대 전략 공개
전기차 전용 라인업 확대·UAM 생태계 구축·자율주행 양산 등 목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현대자동차가 핵심 미래사업과 모빌리티 솔루션, 수소 생태계 이니셔티브를 위한 4대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새로운 전략 설정을 통해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성공적인 전환을 가속한다는 방침입니다.

 

현대차는 10일 온라인을 통해 ‘CEO 인베스터 데이’를 개최하고 주주, 애널리스트, 신용평가사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습니다. 이원희 사장은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 전기차 판매 글로벌 톱3 달성과 세계 최초 수소 상용화 출시 등 미래 시장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한 한 해였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번 CEO 인베스터 데이를 통해 현대차 핵심 미래 경쟁력인 전기차, UAM,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자율주행 전략을 소개할 것”이라며 “미래 기술 전략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했습니다.

 

◇ 전기차 전용 라인업 본격 확대 및 중장기 전동화 전환

 

현대차는 전기차 부문에서 2040년 글로벌 시장 점유율 8%에서 10%가량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를 내놨습니다. 내년 아이오닉 5 출시를 시작으로 라인업을 본격 확대합니다. 동시에 글로벌 주요시장에서 전 라인업 전동화를 추진하는 등 중장기 전동화 시장 리더십을 통해 발판을 마련합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 전기차 및 파생 전기차를 포함해 2025년까지 12개가 넘는 모델을 선보여 연 56만대를 판매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라인업 전동화는 2030년부터 미국과 유럽, 중국 등 핵심시장에서 단계적으로 전기차로의 변경을 추진합니다.

 

전기차 보급률 확대를 위한 충전 인프라 구축에도 나섭니다. 국내는 내년까지 초고속 충전소 20개소를 직접 설치합니다. 해외에서는 유럽에서 아이오니티(IONITY)를 통해 초고속 충전 네트워크 사업을 진행하는 것을 비롯해 다양한 협력사와 고속 충전 사업을 추진합니다.

 

◇ 혁신적 이동 경험 제공으로 UAM 생태계 구축 가속화

 

UAM 부문은 생태계 구축과 리더십 확보에 주력합니다. 승객 및 화물을 아우르는 포괄적 제품군을 구축하고 항공용 수소연료전지 파워트레인 개발을 시작으로 목표달성에 집중한다는 방침입니다.

 

먼저 2026년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탑재한 화물용 UAS(Unmanned Aircraft System)를 시장에 최초로 선보이고 2028년에는 도심 운영에 최적화된 완전 자동화 UAM을 출시합니다. 2030년에는 인접한 도시를 연결하는 지역 항공 모빌리티 제품을 내놓는다는 계획입니다.

 

UAM 생태계 구축을 위해서는 관련 기관 및 기업과 협력하는 동시에 제도 마련이나 사회적 수용성 확대를 주도합니다. 이를 통해 안전성과 효율적인 비용이 보장된 시스템을 구축해 리더십 확보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 2022년 레벨 3 수준 부분 자율주행 기술 양산 적용 목표

 

자율주행 부문은 내년에 레벨 2 수준인 부분 자율주행 기술에 OTA(Over-The-Air) 업데이트 기능을 추가하며 2022년부터는 레벨 3 수준 부분 자율주행 기술을 양산차에 적용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기업들과 협업을 통해 레벨 4, 5까지 완전 자율주행 기술 개발도 지속합니다.

 

주차 편의성을 높이는 기능도 도입합니다. 주차 및 출차 시 주변에 저속 이동 중이거나 정지한 보행자 외에 일반 장애물까지 인식대상을 확대하고 후방은 물론 전방과 측방까지 인식영역을 넓힌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 기존 초음파센서 외에 카메라를 이용한 영상 인식을 추가해 주차 공간 인식율 높여 주차를 돕는 원격 스마트 주차보조(RSPA2) 등을 양산할 계획입니다.

 

운전자 조작 없이 차량이 알아서 발렛파킹을 하고 스스로 돌아오는 원격 발렛 기능도 2024년 양산을 목표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해외 선진 기업과 전략적 자와 협업을 지속할 방침입니다.

 

◇ 새로운 HTWO 브랜드 통해 글로벌 수소연료전지 시장 공략

 

수소연료전지 부문에서는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브랜드 ‘HTWO(에이치투)’를 선보이며 글로벌 사업 본격화 및 수소 생태계 확장에 나설 계획입니다. 오는 2030년 수소연료전지 70만 기를 시장에 판매한다는 목표입니다.

 

현대차는 HTWO 브랜드 출시를 계기로 국내, 유럽, 미국, 중국 등 4대 거점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대합니다. 이와 함께 출력과 내구성을 높인 시스템 등을 통해 자동차와 선박, 기차 등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에 적용할 수 있는 차세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입니다.

 

◇ 모빌리티 제품·모빌리티 서비스·수소 솔루션 등 사업구조 구축

 

현대차는 기존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의 2대 사업구조에 수소연료전지 기반 사업인 ▲수소(H2) 솔루션을 새롭게 추가한 ‘2025 전략’도 공개했습니다.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전환 및 새로운 수소 사업의 성공적 안착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입니다.

 

2025 전략은 3대 사업구조를 핵심 축으로 삼아 경쟁력을 높이는데 방점이 찍혔습니다. ▲완성차사업 경쟁력 제고 및 전동화 선도 ▲모빌리티 서비스사업 기반 구축 ▲수소 생태계 이니셔티브 확보 등을 3대 전략 방향으로 설정했습니다.

 

◇ 2025년 까지 60조1000억원 투자·영업이익률 8% 확보

 

아울러 현대차는 2025년까지 ▲60조1000억원 투자 ▲자동차부문 영업이익률 8% 확보 ▲글로벌 점유율 5%대 달성 등을 내용으로 하는 중장기 재무목표도 발표했습니다.

 

투자 내용은 코로나19로 인한 투자비 절감, 내연기관 투자 축소 등으로 기존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가 36조6000억 원으로 줄었지만 미래사업 역량 확보를 위한 투자는 23조5000억원으로 늘었습니다. 특히 수소사업 본격 추진 및 전동화 라인업 확대 영향으로 전동화와 수소사업 관련 투자가 지난해 10조4000억 원에서 14조9000억 원으로 증가했습니다.

 

이원희 현대차 사장은 “적극적 수익성 개선 노력을 바탕으로 중장기 투자를 이어나가 미래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확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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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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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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