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CT 정보통신

“17년간 21억개 글 생성”...최초의 네이버 블로그 게시글은?

URL복사

Tuesday, December 15, 2020, 16:12:11

네이버 2020 블로그 리포트 발행..생성된 블로그 2800만개·1초당 7개 글 게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네이버가 지난 17년 동안 운영한 블로그 서비스의 통계 자료를 분석했습니다. 2003년 출시 이후 지금까지 총 21억 4300만대 게시글이 네이버 블로그에 올라왔습니다.

 

15일 네이버가 공개한 ‘2020 블로그 리포트’에 따르면 지금까지 생성된 블로그는 총 2800만개에 달합니다.

 

발행 대기 중인 임시저장 글은 6000만건에 달하고, 1초당 7개의 포스팅이 발행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최초 게시글은 지난 2003년 5월20일 작성된 ‘매트릭스2 이번주에 봐요~~~ㅋㅋㅋ’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된 인기 별명은 2만 7755명이 쓰고 있는 ‘ㅇㅇ’ 입니다.

 

2020년의 경우 20대의 활동이 두드러진 것으로 조사됐다. 블로그 이용자를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20대가 34.6%로 가장 많았고, 30대가 28.5%로 그다음이었습니다. 성별로는 여성(62%)이 남성(38%)보다 많았습니다.

 

블로그에 가장 글이 많이 올라오는 날은 월요일이었고, 활동이 적은 날은 토요일이었습니다.

 

올 한해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글 주제는 맛집과 일상, 패션·미용 순이었습니다. 매해 인기 글 주제였던 세계여행과 국내여행은 코로나 이슈로 감소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는 코로나, 인기드라마, MBTI 성격검사, 재난지원금 등 다양한 이슈가 주목받던 때에 블로그에서도 관련 키워드들이 많은 인기를 끈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보연 블로그 리더는 “블로거들이 네이버 블로그에서 다채로운 활동을 펼치고, 다른 이들과 더 활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