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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동맹’ 강화 나선 은행권...선봉에 신한·우리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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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25, 2020, 06:12:00

은행, 게임·유통·통신 등 이종 산업과 디지털로 뭉쳐
신한銀 LG유플러스에 이어 넥슨과 ‘융합사업 협약’
우리은행, 유통사 강화 전략..“생활 밀착 금융 제공”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은행 앱으로 음식을 주문하는 시대가 열리면서 IT 경쟁력을 갖춘 기업들과 손을 잡는 은행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디지털·플랫폼 분야를 선점하기 위한 ‘합종연횡’이라는 평가인데요. 특히 신한·우리은행의 ‘디지털 협약’ 움직임이 활발합니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최근 넥슨과 손잡고 게임과 금융을 결합한 혁신사업 발굴에 나섰습니다. 양사는 AI·마이데이터 기반 신규 사업모델을 발굴하고 금융·게임을 연계한 콘텐츠 개발과 공동 마케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는 MZ세대를 고객으로 확보하기 위한 ‘디지털 협약’이라는 점에서 양사의 미래 경쟁력과 맞닿아 있습니다. 향후 금융 인프라를 기반으로 결제 사업도 함께 추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신한은행의 금융 인프라를 게임 내 결제기반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신한은행은 CJ올리브영·LG유플러스와 ‘마이데이터 공동 프로젝트’도 진행합니다. 고객 동의를 얻어 수집된 다양한 데이터들을 정보 제공 주체인 고객이 직접 관리 할 수 있는 플랫폼 개발을 공동으로 추진합니다. 자산·소비관리 등 금융 중심의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넘어 통신·생활·유통·쇼핑 등 다양한 맞춤형 생활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3사가 함께 추진하는 과제는 ▲빅데이터 네트워크와 얼라이언스 구축을 통한 데이터 수집·체계 마련 ▲소비자 지향적 플랫폼 개발을 통한 머신러닝 등 AI 기반 맞춤형 서비스 제공 ▲데이터 신사업 발굴을 위한 디지털 마케팅 자원 공유 등입니다.

 

각 사의 빅데이터 전문가가 참여하는 프로젝트 팀을 운영해 사업추진을 신속히 진행할 계획입니다. 공동사업의 결과물은 내년 상반기 파일럿 서비스를 거쳐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은행도 잇따라 디지털 플랫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이달 15일 롯데멤버스와 ‘디지털 혁신’을 내걸고 업무제휴 협약을 맺었습니다. 권광석 우리은행장은 유통사와의 제휴 배경으로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생활 밀착형 금융서비스’ 제공을 꼽았습니다.

 

양사는 금융과 유통 데이터를 토대로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빅데이터 기반 금융상품을 개발하고 고객의 니즈에 최적화된 맞춤형 추천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디지털 플랫폼 구축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신사업 제휴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우리은행은 모빌리티 플랫폼과도 협력관계를 구축했습니다. 국내 대표 모빌리티 플랫폼인 쏘카와 ‘공유 플랫폼 및 공급망금융 협약’을 맺고 데이터 융합 상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우리은행은 카셰어링 뿐 아니라 중고차 판매·대리운전 등의 모빌리티 사업에 진출한 쏘카 이용고객에게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입니다. 쏘카의 모빌리티 플랫폼 데이터를 결합해 스타트업 공급망금융 상품 개발에도 나섭니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는 코로나19·비대면 확산 등으로 은행권에서 디지털 관련 협약이 크게 증가한 해”라며 “내년에도 이종 산업과의 협업은 확대될 전망”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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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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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바이오, 미국 제약사와 1.8조 계약…연 수주액 5조 돌파

삼성바이오, 미국 제약사와 1.8조 계약…연 수주액 5조 돌파

2025.09.09 09:21:4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삼성바이오로직스(대표 존 림)는 9일 공시를 통해 미국 소재 제약사와 12억9464만달러(약 1조8001억원) 규모의 위탁생산(CMO)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계약은 창립 이래 두 번째 규모로 지난 1월 유럽 제약사와 맺은 약 2조원 규모 계약에 이은 초대형 수주 계약입니다. 계약 기간은 2029년 12월 31일까지이며 고객사 및 제품명은 비밀유지 조항에 따라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로써 올해 누적 수주 금액 5조2435억원을 기록하며 8개월 만에 전년도 수주 금액(5조4035억원)에 육박하는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창립 이래 누적 수주 총액도 200억달러를 넘어섰습니다. 이 회사는 글로벌 경기 둔화, 관세 영향 등 바이오 업계 전반의 경영 불확실성이 날로 커지는 상황에서 올해만 미국, 유럽, 아시아 등 글로벌 전역에서 다수의 신규 계약을 확보하는 등 고객 기반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증가하는 바이오의약품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생산능력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5공장은 1~4공장의 최적 사례를 집약한 18만L 규모 생산공장으로 지난 4월 본격 가동에 들어갔습니다. 이를 통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총 78만4000L의 세계 최대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됐습니다. 품질 경쟁력 측면에서도 미국, 유럽, 일본 등 주요 글로벌 규제기관으로부터 올해 9월 기준 총 382건의 제조 승인을 획득했습니다. 승인 건수는 생산능력 확대에 따라 지속 증가하고 있으며 규제기관 실사 통과율도 업계 최고 수준을 유지 중입니다. 한편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 1월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 3월 디캣 위크, 6월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 등에서 다양한 고객사들을 만났으며 7월 '인터펙스 위크 도쿄 2025'에도 참가해습니다. 이어 오는 10월 개최되는 바이오재팬 2025 및 CPHI 월드와이드 등에서도 글로벌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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