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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 회복세 ‘뚜렷’...11월까지 639억달러 흑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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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08, 2021, 10:01:17

수출 늘고 여행 줄어..경상수지 7개월 연속 흑자
연간 650억달러 넘어설 전망..반도체·화학이 견인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경상수지가 7개월 연속 흑자 기조를 이어갔습니다. 지난해 11월 기준 연간 경상수지는 639억 4000만달러입니다. 코로나19 충격에서 벗어나면서 수출이 조금씩 회복되고 수입과 해외여행 등이 줄어든 이유로 풀이됩니다.

 

한국은행이 8일 발표한 국제수지 잠정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경상수지는 89억 7000만달러(약 9조 7952억원) 흑자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누적 경상수지 흑자는 639억 4000만달러로 불었습니다. 이에 따라 연간 경상흑자 규모는 전망치인 650억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경상수지란 국가 간 상품·서비스의 수출입과 함께 자본, 노동 등 모든 경제적 거래를 합산한 수치를 말합니다.

 

이번 경상수지 흑자기조는 반도체, 화공품 등 수출 증가가 견인했습니다. 지난해 11월 상품 수출입 차이인 상품수지 흑자가 95억 4000만달러로 전년 동월 대비 21억 5000만달러 증가했습니다.

 

서비스수지는 여전히 7억 2000만달러 적자지만, 적자 폭이 1년 전보다 11억 7000만달러 줄었습니다. 특히 여행수지 적자(5억달러)가 4억 5000만달러나 축소됐습니다. 해외 출국자 수가 전년 동월과 비교해 96% 급감했기 때문입니다.

 

임금·배당·이자 흐름과 관계있는 본원소득수지 흑자(4억 2000만달러)는 배당소득 감소 등으로 지난 2019년 11월(9억 7000만달러)보다 4억 2000만달러 감소했습니다.

 

자본 유출입을 나타내는 금융계정 순자산은 11월 중 89억 5000만달러 증가했습니다. 금융계정 순자산은 자산에서 부채를 감한 수치를 의미합니다.

 

직접투자에서는 내국인의 해외투자가 33억 3000만달러, 외국인의 국내투자가 13억 3000만달러 불었습니다. 증권투자의 경우 주요국 증시 호조와 함께 내국인 해외투자가 94억 1000만달러, 외국인의 국내 증권투자도 43억 2000만달러 증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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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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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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