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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에 두 팔 걷은 금융권...“올해 녹색대출·보증 프로그램 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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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25, 2021, 16:01:21

금융위원회 ‘제3차 녹색금융 추진TF’ 개최
2021년 녹색금융 3대분야·12개 과제 발표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코로나19 사태 이후 기후변화 리스크가 금융권에서도 주요 쟁점으로 떠오른 가운데 2021년 녹색금융 3대 분야 12개 과제가 발표됐습니다. 녹색특화 대출·보증 프로그램 신설 등 공공·민간 금융권 모두 ‘녹색 금융’ 지원에 속도를 낼 전망입니다.

 

도균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25일 ‘제3차 녹색금융 추진TF’ 전체회의를 개최하고 2020년도 녹색금융 추진성과와 2021년도 추진 계획을 논의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발표된 녹색금융 3대 분야는 ▲공공부문 역할 강화 ▲민간금융 활성화 ▲녹색금융인프라 정비입니다.

 

◆ 공공부문 역할 강화..금융권 지원·조직 ‘녹색’에 집중

 

먼저 녹색분야 자금지원 확충 전략이 마련됩니다. 정책금융기관이 녹색분야 지원 비중을 현재 6.5%에서 2030년까지 약 13% 수준으로 늘리기 위한 기관별 투자 전략이 상반기 중으로 논의될 예정입니다.

 

녹색특화 대출·보증 프로그램 신설도 검토됩니다. 올해 중으로 녹색분류체계가 마련되면 산업·기업은행 등에서는 우대금리를 1%포인트 제공하는 ‘녹색 특별대출’, 녹색기업에게 보증료율을 우대하는 ‘녹색기업 우대보증’, 특별온렌딩 등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녹색금융 관련 업무 일관성을 제고하기 위한 전담 조직도 신설됩니다.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기업은행 등은 녹색금융 전담조직을 이달에 신설했고 신용보증기금도 전담조직을 만들기 위한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기금운용사 산정지표에 녹색금융 실적이 반영됩니다. 수자원공사, 한국환경공단 등 환경부 산하기관 금고 선정시 녹색금융지표가 반영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수계기금 자산운용지침’ 개정이 올해 하반기 내로 추진됩니다.

 

이는 녹색경영기업 금융지원시스템 사용 여부, 국제 녹색금융 이니셔티브 가입 여부 등을 가려 기금 운용사 선정 지표에 활용하겠다는 겁니다. 환경부 산하 수계기금 운용 총액은 작년 기준 금강(311억), 낙동강(177억), 한강(1972억) 등 모두 2800억원 규모에 달합니다.

 

◆ 민간금융 활성화..‘금융권 녹색금융 모범규준’ 마련

 

민간금융에서는 녹색분류체계가 마련됩니다. 현재는 녹색 분류체계 대상인 10개 분야(친환경 제조업·발전업·건설업 등), 81개 경제활동이 도출된 상태입니다. 향후 전문가 의견수렴을 거쳐 녹색과 비(非)녹색 활동을 구분하는 체계가 완성될 계획입니다.

 

이를 토대로 금융권의 자생적 녹색생태계가 육성되도록 ‘녹색금융 모범규준’이 1분기 내로 마련됩니다. 투자전략·리스크관리·의사결정 등 금융회사 내부에서부터 녹색금융이 실천·적용될 수 있는 내용이 담길 전망입니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전 금융권에서 의견수렴이 끝나면 올해 상반기 내로 모범규준을 확정하고 시범 적용기간을 거쳐 금융회사 내규화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기후리스크 관리·감독계획’이 오는 3월까지 수립됩니다. 스트레스테스트를 통해 기후변화와 탄소배출 산업의 자산가치 하락이 금융기관 건전성에 미치는 영향분석이 지속적으로 추진됩니다.

 

◆ 녹색금융인프라 정비..기업 환경정보 공개 단계적 의무화

 

녹색투자기반이 탄탄하게 조성될 수 있도록 환경정보 공시·공개 의무화를 단계적으로 확대할 방침입니다. 시행 5년 차인 스튜어드십 코드도 종합 점검해 기관투자자들의 환경책임투자도 강화됩니다.

 

현재 환경정보 공개제도의 공개대상 확대를 위해 ‘환경기술 및 환경산업 지원법’ 개정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해당 개정안은 국회 계류 중으로 통과시 환경정보공개 의무가 온실가스 배출권 할당 업체 등 환경 영향이 큰 기업에서 ‘일정규모 이상 상장기업’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도규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크리스틴 리가르드 전 IMF 총재는 기후변화가 금융권에 야기하는 위험은 3D(무관심·늑장대응·불충분한 지원)에서 비롯된다고 말했다”며 “금융권부터 3R(관심도 제고·적시대응·지원강화)전략으로 거듭나 3D요인을 극복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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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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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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