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Logistics 유통

인수합병·IPO 줄줄이…국내 온라인 유통시장 지각변동

URL복사

Thursday, January 28, 2021, 06:01:00

쿠팡 이르면 3월 나스닥 상장 가능성..몸값 최대 30조원 대어로 발돋움 하나
매물로 나온 국내1위 이베이코리아..국내 유통업체 및 아마존 협력 가능성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불러온 ‘비대면’ 특수를 맞아 지난해 고속성장한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에 지각변동이 예고됐습니다. 뚜렷한 점유율 선두 업체가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 자금경쟁을 위한 상장과 매각, 투자유치가 이어지며 시장재편이 이뤄질 가능성에 업계가 주목하고 있습니다.

 

27일 국내 전자상거래 업계에 따르면 쿠팡이 이르면 3월 미국 나스닥에 상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업계에서 추산하는 기업가치는 최대 30조원 규모입니다.

 

쿠팡(대표 강한승 박대준)은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 선두주자입니다. 공산품부터 식품 및 생필품까지 취급하는 상품군이 많은데다 지난해 배송 커버리지를 전국 단위로 확대하면서 격차를 벌리는 모양새입니다.

 

배달앱 쿠팡이츠도 서비스 지역을 늘리며 덩치를 키우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동영상스트리밍서비스 쿠팡플레이 등 전자상거래를 기반으로 사업영역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쿠팡 외에도 티몬이 올해 국내 상장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다만 적자가 지속될 경우 일정이 연기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아마존에 3000억 투자를 유치한 11번가는 이르면 내년에 상장에 나설 것으로 추정됩니다.

 

글로벌 기업 이베이는 이베이코리아(대표 전향일) 매각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G마켓과 옥션, G9을 운영하는 회사입니다.

 

이베이코리아는 적자 경쟁이 일상화된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유일하게 흑자를 기록해온 업체라는 점에서 매력이 높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지난 2005년부터 현재까지 흑자를 기록해 왔다는 점에서 재무구조가 단단하다는 평가입니다.

 

내부적으로 책정한 가격은 5조원 이상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배송 경쟁력이 약하고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있어 핵심 경쟁력인 식품 경쟁력이 부족하다는 점이 약점으로 꼽힙니다.

 

롯데나 신세계 등 국내 대형 업체들은 인수 의향이 없다는 입장이지만 점유율 확보에 목마른 상황이라 향후 상황이 반전될 여지가 있습니다. 또 다른 인수 후보군으로는 아마존이 꼽힙니다. 국내 시장에 본격 진출하기 위한 디딤돌로 이베이코리아를 활용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온라인 유통 시장에서 합종연횡이 가속화하는 배경에는 코로나19로 성장성이 가시화됐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코로나19는 온라인 유통업체에는 기회가 됐습니다. 비대면 흐름을 타고 빠르게 유통 시장에 침투하며 비중을 크게 확대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유통업계 매출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17.2% 증가한 15조 63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온라인 쇼핑 매출은 지속해서 10%가 넘는 성장률을 이어왔습니다. 온라인이 전체 소매판매액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40% 이상으로 높아지며 주요 소비채널로 발돋움했습니다.

 

한화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 시장 규모는 약 157조원으로 추산되는데 올해에는 전년 대비 15.6% 성장한 181조원으로 추정됩니다.

 

온라인 성장세가 가시화되면서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점유율 확대를 위한 추가적인 투자 유치에 나설 여력도 커졌습니다. 여기에 아마존 등 대형업체가 시장에 진입할 경우 경쟁 강도는 더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업계에서는 올해 온라인 유통업체가 지난해만큼의 호황을 기대하기는 어려우리란 분석이 많습니다. 성장률이 둔화하는 추세 속에서 도리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합종연횡이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온라인 유통 시장은 급격한 성장을 이루는 과정에서도 뚜렷한 선두 업체가 등장하지 않은 상황”이라며 “막대한 물류 분야 투자와 마케팅 비용을 감당하기 위한 투자 유치와 함께 시장 재편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