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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수합병·IPO 줄줄이…국내 온라인 유통시장 지각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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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28, 2021, 06:01:00

쿠팡 이르면 3월 나스닥 상장 가능성..몸값 최대 30조원 대어로 발돋움 하나
매물로 나온 국내1위 이베이코리아..국내 유통업체 및 아마존 협력 가능성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불러온 ‘비대면’ 특수를 맞아 지난해 고속성장한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에 지각변동이 예고됐습니다. 뚜렷한 점유율 선두 업체가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 자금경쟁을 위한 상장과 매각, 투자유치가 이어지며 시장재편이 이뤄질 가능성에 업계가 주목하고 있습니다.

 

27일 국내 전자상거래 업계에 따르면 쿠팡이 이르면 3월 미국 나스닥에 상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업계에서 추산하는 기업가치는 최대 30조원 규모입니다.

 

쿠팡(대표 강한승 박대준)은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 선두주자입니다. 공산품부터 식품 및 생필품까지 취급하는 상품군이 많은데다 지난해 배송 커버리지를 전국 단위로 확대하면서 격차를 벌리는 모양새입니다.

 

배달앱 쿠팡이츠도 서비스 지역을 늘리며 덩치를 키우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동영상스트리밍서비스 쿠팡플레이 등 전자상거래를 기반으로 사업영역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쿠팡 외에도 티몬이 올해 국내 상장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다만 적자가 지속될 경우 일정이 연기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아마존에 3000억 투자를 유치한 11번가는 이르면 내년에 상장에 나설 것으로 추정됩니다.

 

글로벌 기업 이베이는 이베이코리아(대표 전향일) 매각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G마켓과 옥션, G9을 운영하는 회사입니다.

 

이베이코리아는 적자 경쟁이 일상화된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유일하게 흑자를 기록해온 업체라는 점에서 매력이 높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지난 2005년부터 현재까지 흑자를 기록해 왔다는 점에서 재무구조가 단단하다는 평가입니다.

 

내부적으로 책정한 가격은 5조원 이상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배송 경쟁력이 약하고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있어 핵심 경쟁력인 식품 경쟁력이 부족하다는 점이 약점으로 꼽힙니다.

 

롯데나 신세계 등 국내 대형 업체들은 인수 의향이 없다는 입장이지만 점유율 확보에 목마른 상황이라 향후 상황이 반전될 여지가 있습니다. 또 다른 인수 후보군으로는 아마존이 꼽힙니다. 국내 시장에 본격 진출하기 위한 디딤돌로 이베이코리아를 활용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온라인 유통 시장에서 합종연횡이 가속화하는 배경에는 코로나19로 성장성이 가시화됐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코로나19는 온라인 유통업체에는 기회가 됐습니다. 비대면 흐름을 타고 빠르게 유통 시장에 침투하며 비중을 크게 확대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유통업계 매출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17.2% 증가한 15조 63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온라인 쇼핑 매출은 지속해서 10%가 넘는 성장률을 이어왔습니다. 온라인이 전체 소매판매액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40% 이상으로 높아지며 주요 소비채널로 발돋움했습니다.

 

한화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 시장 규모는 약 157조원으로 추산되는데 올해에는 전년 대비 15.6% 성장한 181조원으로 추정됩니다.

 

온라인 성장세가 가시화되면서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점유율 확대를 위한 추가적인 투자 유치에 나설 여력도 커졌습니다. 여기에 아마존 등 대형업체가 시장에 진입할 경우 경쟁 강도는 더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업계에서는 올해 온라인 유통업체가 지난해만큼의 호황을 기대하기는 어려우리란 분석이 많습니다. 성장률이 둔화하는 추세 속에서 도리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합종연횡이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온라인 유통 시장은 급격한 성장을 이루는 과정에서도 뚜렷한 선두 업체가 등장하지 않은 상황”이라며 “막대한 물류 분야 투자와 마케팅 비용을 감당하기 위한 투자 유치와 함께 시장 재편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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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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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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