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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지난해 영업익 1조 돌파…신사업 성장 가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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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28, 2021, 09:01:10

커머스·금융·콘텐츠 등 신사업 성장세 가속화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네이버가 ‘비대면’ 훈풍으로 연간 영업이익 1조원을 돌파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올렸습니다.

 

네이버(대표 한성숙)는 지난해 4분기에 매출 1조5126억원, 영업이익 3238억원, 당기순이익 3753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28일 밝혔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8.3%, 17.6%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연간 매출은 1년 전보다 21.8% 늘어난 5조304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연간 영업이익은 1조2153억원으로 전년 동기와 비교해 5.2%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 실적을 사업 부문별로 보면 먼저 서치플랫폼은 디스플레이 성장으로 전 분기 대비 8.5% 성장한 770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서치플랫폼 부문 연간 매출은 2조8031억원으로 전년 대비 5.6% 성장했습니다.

 

커머스는 스타트제로수수료, 성장 단계별 마케팅 포인트 지원, 비대면 디지털 전환 교육 프로그램 확대 등 노력으로 SME(소상공인)들이 디지털 환경에 안착하고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전 분기 대비 11.0% 성장한 316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커머스 부문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37.6% 성장한 1조897억원입니다.

 

핀테크는 스마트스토어 확대와 외부제휴처 증가에 따른 네이버페이 성장에 힘입어 전 분기 대비 15.6% 늘어난 201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66.6% 성장한 6775억원입니다.

 

콘텐츠는 웹툰 글로벌 성장에 따라 전 분기 대비로는 20.9% 성장한 138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연간으로는 4602억원으로 전년 대비 48.8% 성장했습니다. 네이버는 왓패드 인수와 함께 YG, SM엔터테인먼트에 이어 빅히트와 협력을 강화하며 콘텐츠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높여 나갈 계획입니다.

 

클라우드는 클라우드 수요 확대 및 라인웍스 글로벌 성장으로 전 분기 대비 12.2% 늘어난 85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클라우드 부문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41.4% 성장한 2737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 기술과 서비스를 활용해 이용자가 가진 어려움을 해결하고 개인 창작자, SME들과 의미 있는 성장을 실현한 한 해였다”며 “SME와 창작자들의 디지털 경쟁력을 높이는 첨단 기술 기반 스마트 도구를 개발하는 데 집중된 연간 25% 규모 R&D 투자를 더욱 높여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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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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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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