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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작년 매출·영업익 역대급 실적…‘신가전’ 폭풍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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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29, 2021, 15:01:08

지난해 매출 63조·영업익 3.2조원 기록..4Q 가전매출 분기 최대..전장 사업도 성장세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LG전자가 연간 영업이익 3조원 시대에 진입했습니다. 공기청정기와 의류건조기 등 ‘신가전’ 판매량이 하반기까지 견조하게 이어지며 ‘상고하저’ 징크스를 이겨냈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라는 평가입니다.

 

LG전자(대표 권봉석)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63조 2620억원, 영업이익 3조 1950억원, 영업이익률 5.1%를 달성하며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을 도입한 2010년 이후 각각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1.1% 증가했고 이번에 처음으로 연간 3조원을 넘었습니다. 매출도 전년 대비 1.5% 늘어 4년 연속 60조원을 상회했습니다.

 

'집콕’ 및 비대면 트렌드 등 새로운 흐름은 위생가전, 공간 인테리어 가전, 대형 프리미엄 TV, IT 기기 등 판매 호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LG전자는 전했습니다. H&A사업본부는 연간 기준 매출(22조 2691억원)과 영업이익(2조 3526억원) 각각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고 연간 영업이익률(10.6%)도 처음으로 두 자릿수를 찍었습니다. 매출은 5년 연속, 영업이익은 6년 연속 상승세입니다.

 

전장사업은 지난해 초 북미와 유럽 지역 완성차 업체 가동 중단으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하반기부터 조업이 정상화되면서 자동차 부품 수요가 회복세로 돌아섰고 신규 프로젝트 매출이 늘어나며 VS사업본부는 연간 기준 최대 매출액(5조801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8조7808억원, 6502억원이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6.9%, 538.7%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3.5%입니다. 모두 역대 4분기 중 가장 높습니다. 매출은 역대 분기 기준 처음으로 18조원을 상회했습니다.

 

사업부문별로 보면 H&A사업본부는 매출 5조 5402억원, 영업이익 2996억원을 달성했습니다. 매출, 영업이익 모두 역대 4분기 최대치입니다. 매출은 국내와 해외에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글로벌 전 지역에서 고르게 매출이 늘고 원가구조 개선이 수익성을 높인 데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45.2% 증가했습니다.

 

HE사업본부는 매출 4조 2830억원, 영업이익 2045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북미, 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 판매가 늘며 8분기만에 4조원대 매출을 회복했습니다. 영업이익은 LCD 패널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했지만 올레드 TV, 나노셀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비중 확대와 효율적인 자원 운영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2.5% 늘었습니다.

 

MC사업본부는 매출 1조 3850억원, 영업손실 2485억원을 냈습니다. 프리미엄 스마트폰 판매가 줄고 4G 스마트폰에 탑재하는 칩셋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매출액과 손익이 영향을 받았습니다.

 

VS사업본부는 매출 1조9146억원, 영업손실 2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분기 매출은 전 분기에 이어 H&A본부와 HE본부 다음으로 많습니다. 지난해 상반기 완성차 업체의 자동차 부품 수요가 주춤했지만 하반기 들어 점차 회복되면서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1.3% 늘었습니다. 수요가 회복됨에 따라 매출이 증가하고 원가구조 개선이 이어져 영업손실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줄었습니다.

 

BS사업본부는 매출 1조 5085억원, 영업이익 703억 원을 거뒀습니다. 노트북, 모니터 등 IT제품은 재택근무, 온라인 교육 등으로 수요가 이어지며 매출에 기여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주요 부품 가격 상승, 물류비 인상 등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습니다.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고 치료제가 개발됨에 따라 시장 회복 과 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반면 환율 변동, 원자재와 부품 가격 변동, 물류비 상승 등으로 글로벌 불확실성이 지속하고 실물경제 회복세가 둔화하는 등 저성장 위험 요인이 존재합니다.

 

LG전자는 올해 전 사업 영역에 인공지능, 5G, 사물인터넷(IoT), 모빌리티 등 핵심 기술을 광범위하게 접목해 고객가치 기반 성장과 변화를 만들어 갈 계획입니다. 특히 위생 가전과 공간 가전, 올레드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를 추진하고 비대면 트렌드로 인해 생긴 제품 수요에 적극 대응할 계획입니다.

 

생활가전은 불확실한 시장 환경이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H&A사업본부는 시장 변화에 적기 대응해 매출 성장세를 유지하고 원가구조 개선과 자원투입 최적화를 통해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TV 시장은 비대면 트렌드 영향으로 집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글로벌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HE사업본부는 올레드 TV, 나노셀 TV, 초대형 TV 등 프리미엄 제품을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해 매출을 늘리고 수익성을 유지합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점차 회복하고 있으며 커넥티드 및 전기차 영역을 중심으로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VS사업본부는 올해 흑자전환을 위해 수익 창출 기반을 확보합니다. 또 사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차량용 소프트웨어 역량을 강화하고 전기차 부품 합작법인인 ‘엘지마그나 이파워트레인’(가칭)을 조기에 안정화할 계획입니다.

 

BS사업본부는 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앞세워 매출을 확대하고 수익성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IT사업은 지속적인 비대면 트렌드로 인해 늘어난 수요에 대응합니다.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사업은 교육, 기업 등 주요 버티컬(특정 고객군)을 집중 공략하고 태양광 사업은 제품 경쟁력을 강화해 매출을 확대합니다.

 

LG전자 관계자는 “MC사업본부 모바일 사업과 관련해 현재와 미래 경쟁력을 냉정하게 판단해 최선의 선택을 해야 할 시점이라고 보고 있다”며 “현재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사업 운영 방향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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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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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2025.07.24 08:50:2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올해들어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지난 23일까지 종가기준 261% 상승했습니다. 지난연말 1만7550원으로 마무리한 주가는 23일 6만3400원을 기록했습니다. 주가를 끌어올린것은 핵심사업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대형원전, SMR(소형모듈원전), 가스터빈 3대 사업을 축으로 사업포트폴리오 조정하며 체질을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올들어 주가가 급등하면서 주가상승에 대한 부담이 커졌습니다. 지난달 30일 장중 7만2200원으로 52주 신고가를 찍은 후 방향성을 탐색하는 분위기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파티가 끝난걸까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방향성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최규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시세분출 후 잠시 쿨링타임을 가지는 중"이라고 표현합니다. '잠시 쉬어가는 중'이라는 겁니다. 주가상승에 따른 부담이 있지만, 향후 사업전망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증권사들은 대체로 이런 분위기 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요사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방향성은 동의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성장사업의 구체적인 수주들이 확인돼야 하고, 투자자들은 다소 '긴호흡'이 필요하다고 제시합니다. 최규헌 연구원은 "두산에너빌리티 관련 산업의 구조적인 성장과 산업내 두산에너빌리티 입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견고하다"며 "성장사업, 특히 SMR과 가스터빈 관련 신규수주가 나와야 보다 정교한 손익개선폭을 계산하고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지난 23일 목표주가를 10만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23일 목표주가를 8만9000원으로 상향조정하면서 "대형 및 소형원전 밸류체인에서 대안을 쉽게 찾기 어려운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초 주요 고객들로부터 수주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제시했습니다. 그는 "팀코리아의 체코원전 계약이 6월 체결되면서 약 4조원의 두산에너빌리티 수주 또한 올해 중에 체결될 전망"이라며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형 원전에서 원전 주기기 뿐만 아니라 터빈 및 기타 부품 등 기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참여하고 있어 기여도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또 "아직 체코원전 이후 신규 해외원전 수주는 나오지 않은 상태이나 2028년에는 국내 원전 2기 건설이 예정되어 있으며, LOI를 체결한 폴란드 원전(2기)과 UAE 원전 (2기) 수주 가능성도 남아 있다"며 "웨스팅하우스향 원전 주기기 계약도 2026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NuScale Power이 진행중인 루마니아 SMR 프로젝트도 진척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 올해말~내년초 중으로 Pre-FID 체결이 예상되며 하반기중 1~2개의 신규고객 발주도 예측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다소 낯선 접근을 합니다. 그는 "두산에너빌리티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한다"며 긴호흡을 주문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지난 10일 "대형 원전, SMR, 가스터빈사업의 진정한 이익 회수기는 2030년대이지만, 주가는 기다리지 않고 미리 상승하고 있다"며 "당사는 성숙기로 예상되는 2035년을 기준으로 동사의 적정가치 계산을 시도했다. 불확실성이 크지만 그래도 어떤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2030년 두산에너빌리티(자회사 제외) 영업이익을 2조6000억원, 2035년은 5조8000억원을 전망했습니다. 그 근거가 되는 정량적 가정으로 ▲팀코리아가 중동, 아시아 등지에서 매년 1건(2기)의 대형원전 수주, ▲웨스팅하우스향으로 연간 4~8기 분량의 대형 단조부품 납품 ▲글로벌 SMR 시장 20GW 내외로 성장 및 이 중 30% 점유율 차지 ▲가스터빈 2030년 이후 매년 10기 수주 등을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적정주가를 9만2000원으로 제시하면서 "올 하반기에는 한미정상회담, 7월 23일 ‘AI Action Day’, SMR 및 가스터빈 수주 등 모멘텀이 풍부하다"며 "이 모멘텀들은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아직 파티는 끝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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