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세계 최대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스포티파이가 국내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스포티파이는 2일 한국에서 정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 공식 홈페이지에서 앱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06년 스웨덴에서 설립된 스포티파이는 지난해 9월 말 기준 이용자 3억2000만명에 유료 가입자 1억4400만명을 보유한 세계 최대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현재 보유한 곡은 6000만개를 넘고 재생 목록은 40억개, 팟캐스트는 190만개에 달합니다.
최근 멜론·지니뮤직 등 국내 업체가 앞다퉈 도입하는 음악 추천(큐레이션)에서 강점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국내 서비스를 출시하면서 인기·장르별·테마별·아티스트별 등 한국 전용 플레이리스트도 준비했습니다.
스포티파이는 국내 서비스 개시를 위해 한국음악저작권협회 등 저작권 단체들과 저작권료 협상을 해왔으며 계약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요금제는 혼자 쓰는 ‘프리미엄 개인(월 1만1990원)’과 두 명이 쓸 수 있는 ‘프리미엄 듀오(월 1만7985원)’가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6명이 쓸 수 있는 패밀리 요금이 월 14.99 달러(1만6766원)입니다. 그러나 먼저 출시된 나라에서처럼 중간에 광고가 나오는 대신 무료로 음악을 듣는 기능은 빠졌습니다. 일단 가입만 하면 일주일 동안,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면 3개월 동안 무료로 들을 수 있습니다.
국내 최대 음원 유통사인 카카오M이 유통하는 음원도 현재로선 지원되지 않습니다. 카카오M과 지니뮤직 등 국내 대형 음원 유통사들은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와 특수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스포티파이는 국내 음원 확보를 위해 제작자들과도 개별적으로 계약을 시도해온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박상욱 스포티파이 코리아 매니징 디렉터는 “국내 이용자와 아티스트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아티스트와 레이블, 유통사 등 다양한 파트너와 긴밀히 협력해 왔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