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네이버가 16년간 운영해온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이달 말 폐지합니다. 그동안 실검은 온라인상에서 관심 지표 역할을 하면서도 여론 조작·광고 논란 등을 빚어 왔는데요. 회사 측은 이용자의 능동적 성향에 맞춰 ‘데이터랩’ 서비스 고도화에 주력하겠다는 방침입니다.
4일 네이버는 포털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와 모바일 네이버 홈의 ‘검색차트’ 판을 이달 25일 종료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네이버가 지난 2005년 5월 실검 서비스를 처음 시작한 이후 16년만에 폐지되는 겁니다.
네이버 측은 “사용자들의 인터넷 서비스 사용 행태도 이전과는 크게 달라졌다”며 “풍부한 정보 속에서 능동적으로 나에게 필요한 정보를 소비하고 싶은 커다란 트렌드 변화에 맞춰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일정 시간 동안 네이버 검색창으로 입력되는 검색어를 분석해 입력 횟수의 증가 비율이 가장 큰 검색어를 순서대로 보여주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네이버가 국내 최대 검색 포털로 자리 잡으면서 사람들의 관심 지표 역할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신뢰성 논란도 끊이지 않았습니다. 특히 2019년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 과정에서 찬반 양측이 네이버 급상승 검색어 순위를 놓고 세력 대결을 벌이면서 ‘이용자 관심의 흐름 반영’이라는 애초 목적에서 멀어진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나왔습니다.
비슷한 고민을 하던 카카오는 이에 앞서 지난해 2월 포털 다음의 '실시간 이슈검색어' 서비스를 폐지한 바 있습니다.
향후 네이버는 데이터랩 고도화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사용자가 입력하는 검색어가 더 다양화되고, 사용자들이 능동적으로 정보를 찾고 생산하는데 해당 서비스가 더 적합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 관계자는 “사용자로부터 받은 검색어 데이터는 다시 사용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가치 있는 정보로 돌려드리겠다는 급상승 검색어의 취지는 데이터랩을 통해 이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