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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필리핀에 최신예 호위함 조기 인도 성공...최고 기술력 입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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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05, 2021, 16:02:01

2600톤급 호위함 2번함 ‘안토니오 루나함’ 출항해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현대중공업이 필리핀으로부터 수주한 호위함 2척을 성공적으로 인도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5일 울산 본사에서 2600톤급 필리핀 호위함 2번함 ‘안토니오 루나함’을 필리핀으로 출항시켰다고 전했습니다.

 

계약된 납기일보다 1개월 일찍 인도된 이 함정은 길이 107m, 폭 14m 규모의 다목적 전투함입니다. 최대 속력 25노트(약 46㎞/h), 4500해리(8300㎞) 이상의 긴 항속거리를 보유해 장기간 원해 경비 임무가 가능합니다.

 

또한 태풍과 열대성 기후 등 거친 해상 조건에서도 우수한 작전 성능과 생존성을 갖게 설계됐습니다. 76㎜ 함포와 함대공 미사일, 어뢰, 헬리콥터 등 다양한 무기체계를 탑재해 대공·대잠 작전에 두루 적합합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2016년 10월 필리핀 국방부로부터 2척의 동형 호위함을 수주해 1번함인 ‘호세 리잘함’을 인도한데 이어 ‘안토니오 루나함’도 인도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5월 코로나19로 인한 공정 차질 우려에도 호세 리잘함을 당초 예정보다 6개월 당겨 인도해 우수한 함정 건조기술력을 보였습니다.

 

아울러 마스크 2만개, 방역용 소독제 180통, 손 소독제 2000개, 소독용 티슈 300팩 등 방역물품을 선적해 우리나라와 필리핀 간의 우호 증진에도 기여했습니다.

 

호세 리잘함은 지난해 8월 미국 하와이에서 열린 ‘2020 환태평양훈련(RIMPAC)’에 참가해 뛰어난 작전능력을 선보여 필리핀 국방부로부터 감사 편지를 받기도 했습니다.

 

남상훈 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본부장은 “코로나19라는 예상치 못한 어려움에도 대한민국 국방부, 방위사업청, 해군의 지원과 필리핀 국방부와의 적극적 협력으로 성공적으로 건조를 마무리할 수 있었다”며 “이를 계기로 필리핀 후속 프로젝트 수주를 비롯한 본격적인 함정 수출사업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화웨이, 글로벌 통신장비 점유율 하락...세계 1위는 ‘여전’

화웨이, 글로벌 통신장비 점유율 하락...세계 1위는 ‘여전’

2021.03.08 15:36:35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중국 최대 통신장비업체 화웨이가 미국의 고강도 제재로 위기를 맞은 가운데, 지난해 해외시장에서 장비 시장 점유율 확대에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시장에서 점유율이 하락해 3위를 차지하고 있는 반면, 중국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서는 여전히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7일(현지시간) 시장조사업체 델오로에 따르면 이동통신 장비 매출 기준으로 중국을 제외한 전 세계 시장에서 작년 화웨이의 점유율은 약 20%로 전년보다 2% 포인트 낮아졌습니다. 1위 에릭슨의 점유율은 35%로 2p 올랐고, 2위 노키아의 점유율은 25%로 1%p 상승했습니다. 화웨이는 에릭슨과 노키아에 이어 3위를 차지했습니다. 화웨이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 하락은 미국 정부의 제재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앞서 지난 2019년 5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국가안보 위협을 자국 기업들에 화웨이에 부품을 공급할 때 허가를 받도록 규제를 개시했습니다. 당시 트럼프 정부는 영국, 호주, 일본 등 동맹국을 대상으로 화웨이의 5G 사업 참여 배제를 요구했습니다. 또 작년 5월부터는 미국의 장비를 사용해 부품을 생산한 외국 기업들에도 화웨이에 부품을 공급할 때 미국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미국 정부의 허가를 받도록 하는 등 화웨이에 대한 규제를 강화했습니다. 스테판 퐁라츠 델오로 연구원은 “25개 이상의 유럽 통신업체들이 최근 몇 년간 화웨이 장비를 다른 업체의 것으로 교채해왔다”고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화웨이는 중국을 포함한 전세계 이동통신 장비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은 지난해 북미를 제치고, 이동통신 장비 최대 시장으로 떠올랐는데요. 그 결과 이동통신 시장의 화웨이 점유율은 오히려 높아졌다고 분석했습니다. 데이슨 리 제프리스 애널리스트는 “화웨이가 중국 내 5G 장비 시장의 약 50%를 점유하고 있어 중국의 또 다른 통신장비업체 ZTE가 29%로 그 뒤를 잇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출범 이후에도 화웨이에 대한 제재가 이어지면서 5G 모델 부품 조달에도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 상무부는 4G 등 낡은 통신기술 관련 부품에 대해서는 화웨이로의 공급을 일부 허가했는데, 5G 핵심 부품은 대부분 허가를 내주지 않고 있습니다. 화웨이는 통신장비 점유율과 함께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도 크게 하락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가 지난 1월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스마트폰 분야에서 한때 세계 1위까지 올랐던 화웨이의 세계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4분기 6위로 떨어졌습니다. 미국 바이든 행정부의 제재도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화웨이가 올해 스마트폰 생산량을 전년 대비 60% 이상 감축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지난달 19일 일본 닛케이(日經) 신문 보도를 인용해 “화웨이가 스마트폰 부품 공급업체들에 대해 ‘올해 주문량을 60% 이상 줄이겠다‘’고 통보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화웨이는 올해 7000만~8000만대 분량의 스마트폰 부품을 주문할 계획으로 알려졌는데, 이는 지난해 출하량(1억 8900만대)과 비교했을 때 60% 이상 줄어든 규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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