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휴온스그룹이 지난해 코로나19라는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역대급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휴온스그룹 지주회사인 휴온스글로벌(대표 윤성태)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이 5230억원으로 전년보다 16%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5일 공시했습니다. 2019년 처음으로 연 매출 4000억원을 돌파한 지 1년 만에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2% 증가한 892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으로도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연결 기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 오른 1430억원을, 영업이익은 22%증가한 24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휴온스글로벌은 보툴리눔 톡신(리즈톡스·휴톡스 등) 수요 증가와 제2공장 가동이 본격화되면서 성장을 견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높은 성장세를 이어 간 배경에는 코로나19 시대 선제적 대응과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통한 수익창출, 미래 성장을 위해 준비해온 제품들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어 매출 호조의 견인차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주력 자회사인 휴온스(대표 엄기안)는 연 매출 4067억원, 영업이익 541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각 11%, 12%의 두 자릿수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휴온스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전문의약품 사업 성장이 다소 주춤했으나, 경구제 품목들이 매출 기여도를 높이며 매출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특히 여성 갱년기 건강기능식품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로 대표되는 건강기능식품 사업이 면역, 셀프메디케이션과 맞물려 실적 상승을 견인했습니다.
휴메딕스(대표 김진환)도 에스테틱 사업의 안정적인 성장세와 코로나19 진단키트 사업에서의 수출 호조에 힘입어 역대 최대 실적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휴메딕스는 연 매출 986억원, 영업이익 166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각 25%씩 증가했습니다.
감염예방 및 멸균관리 토탈 솔루션 기업인 휴온스메디케어도 코로나19로 인한 감염관리제품 수출 증가와 점안제 등 전문의약품 사업이 약진하며 각 11%씩 증가한 연 매출 389억원, 영업이익 71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의료용기 전문기업인 휴베나는 의료용 유리용기 및 이과학기구, 실험용기 매출 성장에 힘입어 전년 대비 8% 성장한 225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1% 증가한 28억원을 나타냈습니다.
윤성태 휴온스글로벌 부회장은 “모두에게 쉽지 않은 한 해였지만, 지금껏 뿌린 ‘사업 다각화’라는 씨앗들이 결실을 맺어 위기가 기회가 됐고, 전임직원이 합심한 결과 또 한 번의 실적 기록을 경신할 수 있었다”며 “휴온스그룹은 올해도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해 유연한 사고와 탄력적 경영, 선제적 투자와 시장 대응 기조를 이어가 좋은 성과를 창출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