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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T코리아, ESG·디지털 마케팅 강화…혁신 담은 변화 '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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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6, 2021, 12:02:01

BAT 이노베이션 데이서 브랜드와 제품, 생산 혁신 발표
업계 최초로 사천 생산 공장 버추얼 미디어 투어 진행
ESG 전략과 디지털에 초점을 둔 마케팅 방향 제시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BAT코리아가 환경·사회·지배구조(ESG)를 사업 운영의 최우선 가치로 삼았습니다. 또 제품군 다변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과 환경 분야 투자를 지속해나간다는 계획입니다.

 

BAT코리아(사장 김은지)는 16일 새해 맞이 온라인 기자간담회 ‘BAT 이노베이션 데이’를 열고 브랜드와 제품, 생산 측면에서의 혁신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BAT코리아의 사업운영 및 마케팅 전략 소개와 함께 2021년 첫 신제품인 ‘켄트(KENT) 더블 프레쉬’ 생산 공정을 온라인으로 둘러보는 공장 버추얼 투어를 업계 최초로 진행했습니다.

 

앞서 BAT코리아는 지난해 창립 30주년을 맞아 그룹 차원의 비전 ‘더 나은 내일’(A Better Tomorrow)을 소개하고, 만족스러우면서도 덜 위험한 제품 선택의 폭을 확대함으로써 사업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경감하고자 환경과 사회 분야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목표를 설정했는데요.

 

회사는 오는 2030년까지 비연소 제품군 소비자를 5000만명까지 확대하고, 탄소중립을 달성하는 그룹 차원의 목표에 따라 ESG를 사업 운영의 최우선 가치로 삼았습니다. 또 국내 시장에서 제품군 다변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성장 및 환경 분야 투자를 지속해나간다는 계획입니다.

 

◇ 브랜드와 제품의 지속적인 진화 선언

 

 

BAT코리아는 제품과 브랜드 혁신을 키워드로 시장 소통 확대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 전환을 유도하고 제품 생산 및 판매 증대에 따른 환경 이슈에 적극적인 대안을 제시해 업계의 변화를 불러일으키겠다는 겁니다.

 

지난해 궐련형 전자담배와 궐련담배 국내 시장점유율을 동반 성장시키며 5년 만에 시장점유율 반등을 이뤄낸 BAT코리아는 이달 초, 2021년 첫 신제품으로 켄트 브랜드 최초 수퍼슬림 더블캡슐 제품 ‘켄트 더블 프레쉬’를 출시하며 포문을 열었습니다.

 

국내시장에서 최근 몇 년간 가장 주목받는 성장세를 보여온 가향담배 세그먼트에 집중 투자해 온 BAT코리아는 던힐에 이어 캡슐 담배의 원조 켄트 브랜드에 더블캡슐 제품 혁신을 도입해 흡연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 및 브랜드 포트폴리오 변화 추진에 나섭니다.

 

경남 사천공장에서 전량 생산되는 켄트 더블 프레쉬는 저타르형 수퍼슬림 제품 특유의 부드러운 맛에 더해 두 가지 캡슐을 소비자 취향에 맞게 터뜨려 보다 풍부하고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이달부터 전국 편의점과 담배 소매점에서 본격 판매됩니다.

 

◇ 비대면 마케팅과 ESG 소비자 소통 강화

 

 

BAT코리아는 그룹 차원의 사업 목표에 맞춰 비연소 제품 소비자 확대를 위한 방향성을 구체적으로 설정하기로 했습니다. 또 이를 강화하기 위한 소비자 소통 혁신 추진에 적극 나섭니다.

 

BAT코리아는 비대면 소비 트렌드에 따라 e커머스 유통채널을 적극적으로 개척해왔으며, 올 초 궐련형 전자담배 기기 글로 프로의 출시 1주년을 맞아 대대적인 온라인 프로모션을 펼쳐 제품 사용자 저변 확대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궐련형 전자담배의 위해저감에 대한 소비자 인식 개선과 함께 늘어나는 시장 규모에 맞춰 BAT코리아는 올 한 해 비연소 제품 소비자 전환을 위한 궐련형 전자담배 신제품 출시를 이어가는 한편,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소비자 소통에 집중해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앞서 BAT코리아는 지난해 11월 궐련형 전자담배 글로(glo)의 장기 임상시험 연구분석 결과를 발표하며 궐련형 전자담배가 일반 궐련형 담배보다 위해성이 낮다는 연구성과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유정민 BAT코리아 마케팅본부 이사는 “BAT코리아는 비대면 디지탈 마케팅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도입해왔으며, 늘어나는 제품 판매가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경감하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하고 성인 흡연소비자와의 소통에 반영해 책임있는 마케팅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업계최초로 생산공장 온라인 공개행사 진행

 

BAT코리아는 이날 사천공장을 온라인으로 둘러보는 투어를 업계 최초로 진행했는데요. 사천공장은 BAT 그룹의 동아시아 유일의 생산기지이자 전세계 50여 생산시설 중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보유한 곳입니다. 공장 설립 이후 7년 만에는 누적생산 1000억개 개비를 돌파했고, 지난 2019년에는 3000억개비를 너어서며 우수한 생산능력을 입증했습니다.

 

이번 투어는 사천공장 책임자인 강승호 상무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담배 제조 공정을 실시간으로 따라가며 생산공정에 따라 궐련 담배와 전자담배 스틱, 특히 더블 캡슐 혁신을 담은 신제품 ‘켄트 더블 프레쉬’ 라인업의 생산 과정을 현장감 있고 상세하게 공개했습니다.

 

 

담배 생산과정은 크게 ‘담뱃잎과 줄기의 가공’과 ‘담배 제작과 포장’ 공정 2가지 단계로 나뉩니다. BAT사천공장에서는 이를 각각 ‘PMD’와 ‘SMD’로 부르고 있으며, 최근에는 전자담배 분야의 신제품 생산을 위한 ‘NGP’ 공정이 추가됐습니다.

 

PMD(Primary Manufacturing Department)는 담뱃잎을 담배로 제작하기 위한 커팅·가공 등 작업을 진행하는 곳입니다. 담뱃잎과 줄기를 0.2mm 단위로 커팅해 보관하고, 이 담뱃잎 가공공정에서 담배 맛을 결정하는 브랜드 고유의 블렌딩 작업과 건조 작업을 거쳐 우리가 아는 ‘담배 가루’가 만들어집니다.

 

SMD(Secondary Manufacturing Department)에서는 앞서 만들어진 담배 가루를 이용해 분당 6000개비에서 1만개비의 담배 연초를 생산합니다. 이후 포장.안내 문구 삽입 등의 공정을 거쳐 담배 완제품으로 탄생합니다.

 

또 최근 각 브랜드별 신제품 출시로 경쟁이 한창인 전자담배 분야 NGP(New Generation Product)공정은 궐련형 전자담배 스틱을 생산하는 THP(Tobacco Heating Product)와 필터와 담배를 결합하는 FMD 공정으로 나뉩니다.

 

THP는 PMD에서 들어온 담뱃잎을 말아주고, FMD 필터를 전달받아 담뱃잎과 접합해 궐련형 전자담배 스틱을 생산하는 공정이며, FMD는 궐련형 전자담배 스틱에 결합되는 3가지 필터를 가공해 공급하는 공정입니다.

 

강승호 사천공장장 상무는 “기술 노하우와 혁신을 담은 올해 첫 신제품 켄트 더블 프레쉬의 생산 현장을 선보이게 되어 기쁘다”며 “제품 생산량 증가에 따른 환경 이슈에 선제 대응하고자 태양광 발전시설 가동, 오폐수 정화를 통한 재활용, 매립폐기물 제로 등 폭넓은 분야에 투자를 확대하며 더 나은 내일을 실천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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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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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14 17:35:24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대한항공이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면세구역 라운지를 대대적으로 재단장하고 오는 18일부터 정식 운영에 돌입합니다. 14일 대한항공이 공개한 '마일러 클럽'과 '프레스티지(동편) 라운지'는 고급 호텔 수준의 인테리어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결합한 것이 특징입니다. 대한항공은 골드·차콜·블랙·아이보리 톤을 기본으로 한 공간에 한옥 기둥 등 전통 요소를 접목했고, 메탈·원목·대리석을 활용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구현했습니다. 특히 업계 최초로 ‘라이브 스테이션’을 도입해 그랜드 하얏트 인천 셰프가 직접 조리한 요리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메뉴는 분기별로 교체하며, 피자·크루아상·스테이크·김밥·떡국 등 제철 재료를 활용한 다양한 음식을 선보입니다. 이외에도 한식·양식·베이커리·샐러드바·누들바·주류바와 바리스타 커피 서비스, 바텐더 칵테일도 제공합니다. 라운지 내에는 웰니스 존, 테크 존, 미팅룸, 샤워실 등 복합 편의 시설도 마련했습니다. 대한항공은 먼저 리뉴얼을 마친 라운지를 오픈하는 동시에 인천국제공항 내 다른 라운지 개편을 후속으로 진행합니다. 대상은 일등석 라운지, 프레스티지 동편(좌측) 라운지, 프레스티지 서편 라운지이며 내년 상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일등석 고객들은 공사 기간 동안 한시적으로 마일러 클럽을 이용하게 됩니다. 라운지는 보통 항공기 탑승 전 프리미엄 고객들이 휴식할 수 있게 제공하는 공간으로 알려져 있지만, 대한항공은 라운지에서부터 새로운 여행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컨셉의 공간을 구성 할 계획입니다. 리뉴얼이 모두 마무리되면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운영하는 대한항공 라운지는 총 6곳으로 확대되며, 총 면적은 5105㎡에서 1만2270㎡로 2.5배 가까이 넓어집니다. 라운지 총 좌석수는 898석에서 1566석으로 늘어납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새롭게 탈바꿈한 라운지는 대한항공 허브 라운지의 중심이 될 것"이라며 "프리미엄 서비스를 강화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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