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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실손보험료 ‘갱신 폭탄’ 전망...“고령가입자, 50% 이상 오를 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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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3, 2021, 10:02:23

1세대·2세대 실손보험료 갱신 소식에..가입자들 “우려돼”
연령·성별 등 인상률 차등 적용시..장·노년층 남성, 더 올라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표준화 실손보험 가입자들 사이에서 ‘보험료 갱신 폭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5년 전 갱신된 이후 같은 보험료를 내다가 이번 갱신에서 그동안의 인상률이 한꺼번에 반영됐기 때문인데요. 연령대 등에 따라 차등 인상률이 적용되면 추가 인상률이 붙을 가능성도 큽니다.

 

보험업계에 따르면 최근 실손보험 가입자들 가운데 일부는 올해 보험료가 50% 가까이 인상된다는 안내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상은 계약 갱신 이후 5년 동안 같은 보험료를 지불하다가, 올해 갱신을 하면서 한꺼번에 인상률을 적용받은 가입자들입니다.

 

표준화 실손보험(2세대)은 지난 2009년 10월부터 2017년 3월까지 팔리고 단종된 상품이며 2017년 4월에 신(新)실손보험(3세대)으로 교체됐습니다. 지난달 보험업계는 표준화 실손보험의 보험료를 평균 10∼12% 인상했습니다.

 

표준화 실손보험료는 2017년 최고 20% 수준으로 인상됐습니다. 이후 보험업계는 해당 상품 보험료를 작년과 2019년에 각각 9%대와 8%대로 올렸고 2018년에는 동결한 바 있습니다.

 

또 성별이나 연령대에 따른 인상률 차등을 적용하면 장·노년층 남성은 상대적으로 더 큰 인상률을 적용받게 될 전망입니다. 2009년 9월까지 팔린 '1세대' 구(舊)실손보험 갱신을 앞둔 가입자는 더 센 폭탄을 맞을 수 있다는 전망도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보험업계에 따르면 구실손보험은 2018년을 제외하고 2017·2019년에 10%씩 인상됐습니다. 작년에도 평균 9.9%가 올랐고 올해 인상률은 15∼19%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5년간 누적 인상률은 53∼58%에 해당합니다.

 

보험업계는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보험료 갱신 부담으로 구실손보험 가입자를 중심으로 신실손보험이나 7월에 출시 예정인 ‘4세대’ 실손보험으로 갈아타려는 움직임이 나타날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올해 신실손보험의 보험료는 대체로 동결됐습니다.

 

다만 다수의 가입자들이 보험료 청구시 본인부담이 없는 점을 강력한 혜택으로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 움직임이 나타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구실손보험은 12년 전 단종됐지만 계약을 유지하고 있는 가입자는 870만명에 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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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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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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