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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실손보험료 ‘갱신 폭탄’ 전망...“고령가입자, 50% 이상 오를 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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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3, 2021, 10:02:23

1세대·2세대 실손보험료 갱신 소식에..가입자들 “우려돼”
연령·성별 등 인상률 차등 적용시..장·노년층 남성, 더 올라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표준화 실손보험 가입자들 사이에서 ‘보험료 갱신 폭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5년 전 갱신된 이후 같은 보험료를 내다가 이번 갱신에서 그동안의 인상률이 한꺼번에 반영됐기 때문인데요. 연령대 등에 따라 차등 인상률이 적용되면 추가 인상률이 붙을 가능성도 큽니다.

 

보험업계에 따르면 최근 실손보험 가입자들 가운데 일부는 올해 보험료가 50% 가까이 인상된다는 안내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상은 계약 갱신 이후 5년 동안 같은 보험료를 지불하다가, 올해 갱신을 하면서 한꺼번에 인상률을 적용받은 가입자들입니다.

 

표준화 실손보험(2세대)은 지난 2009년 10월부터 2017년 3월까지 팔리고 단종된 상품이며 2017년 4월에 신(新)실손보험(3세대)으로 교체됐습니다. 지난달 보험업계는 표준화 실손보험의 보험료를 평균 10∼12% 인상했습니다.

 

표준화 실손보험료는 2017년 최고 20% 수준으로 인상됐습니다. 이후 보험업계는 해당 상품 보험료를 작년과 2019년에 각각 9%대와 8%대로 올렸고 2018년에는 동결한 바 있습니다.

 

또 성별이나 연령대에 따른 인상률 차등을 적용하면 장·노년층 남성은 상대적으로 더 큰 인상률을 적용받게 될 전망입니다. 2009년 9월까지 팔린 '1세대' 구(舊)실손보험 갱신을 앞둔 가입자는 더 센 폭탄을 맞을 수 있다는 전망도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보험업계에 따르면 구실손보험은 2018년을 제외하고 2017·2019년에 10%씩 인상됐습니다. 작년에도 평균 9.9%가 올랐고 올해 인상률은 15∼19%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5년간 누적 인상률은 53∼58%에 해당합니다.

 

보험업계는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보험료 갱신 부담으로 구실손보험 가입자를 중심으로 신실손보험이나 7월에 출시 예정인 ‘4세대’ 실손보험으로 갈아타려는 움직임이 나타날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올해 신실손보험의 보험료는 대체로 동결됐습니다.

 

다만 다수의 가입자들이 보험료 청구시 본인부담이 없는 점을 강력한 혜택으로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 움직임이 나타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구실손보험은 12년 전 단종됐지만 계약을 유지하고 있는 가입자는 870만명에 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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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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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디지털고객경험지수 2년 연속 1위…디지털 전략·서비스 혁신 높은 평가

LG유플러스, 디지털고객경험지수 2년 연속 1위…디지털 전략·서비스 혁신 높은 평가

2025.09.01 10:43: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유플러스[032640]가 한국표준협회(KSA) 주관 '2025년 디지털고객경험지수(DCXI)'에서 이동통신 부문 1위를 차지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고객 중심 디지털 전략과 서비스 혁신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2024년 통신부문 첫 평가 이후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습니다. 디지털고객경험지수는 고객이 디지털 채널에서 제품 및 서비스를 경험했을 때의 만족도를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한국표준협회는 이동통신, 종합가전, 은행 등 17개 산업분야 59개 기업을 대상으로 평가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자사의 고객의 디지털 경험이 이전과 비교해 간결해졌다고 강조했습니다. 예를 들어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고객은 로밍 요금제 비교부터 신청, 혜택 확인까지 한 화면으로 마칠 수 있어 공항 가는 길에서도 모든 절차를 간편하게 끝낼 수 있습니다. 가족이나 지인과 함께 결합 할인을 받을 때는 복잡한 서류나 매장 방문 없이 온라인에서 멤버 추가와 할인 배분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관심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는 고객 취향과 이용 패턴을 분석하고 미리 추천해 필요한 혜택을 찾는 시간을 줄였습니다. 디지털에 익숙한 고객은 요금 납부나 이용 현황 조회 같은 간단한 기능은 물론, 요금제 변경 같은 작업도 스스로 해결하도록 셀프 해결 범위를 넓혔습니다. 고객 입장에서 중요한 안내는 필요한 순간에 미리 전달해 놓치지 않도록 했습니다. 매장에서 가입한 고객도 앱을 통해 오프라인에서 받았던 상담을 디지털까지 끊김 없이 이어갈 수 있습니다. 고객의 상담센터 이용 경험도 AI로 개선했습니다. 간단한 문의는 24시간 처리할 수 있도록 챗봇, 콜봇 사용성을 강화했으며 상담사 통화를 위한 ARS 안내 또한 AI가 판단해 지금 고객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부터 먼저 안내합니다. 상담사와 대화할 때도 AI 상담 어드바이저가 상담사에게 지난 상담 이력은 물론 단순 질문에 대해 미리 답변을 준비해 줍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편안하고 즐거운 디지털 고객 경험을 추구하는 한편 고객 편의 향상 목적의 UX/UI 개선도 지속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재원 LG유플러스 컨슈머부문장(부사장)은 "AI를 활용한 더 편리한 서비스, 직관적인 화면 구성을 통해 이용 과정을 더욱 심플하고 몰입감 있게 바꿀 계획"이라며 "곧 선보일 새로운 통합 서비스에서 AI와 맞춤형 경험을 결합해 고객이 원하는 순간에 필요한 서비스를 정확하게 제공하는 디지털 환경을 구현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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