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Editor's Picks Insurance 보험

올해 실손보험료 ‘갱신 폭탄’ 전망...“고령가입자, 50% 이상 오를 수도”

URL복사

Tuesday, February 23, 2021, 10:02:23

1세대·2세대 실손보험료 갱신 소식에..가입자들 “우려돼”
연령·성별 등 인상률 차등 적용시..장·노년층 남성, 더 올라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표준화 실손보험 가입자들 사이에서 ‘보험료 갱신 폭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5년 전 갱신된 이후 같은 보험료를 내다가 이번 갱신에서 그동안의 인상률이 한꺼번에 반영됐기 때문인데요. 연령대 등에 따라 차등 인상률이 적용되면 추가 인상률이 붙을 가능성도 큽니다.

 

보험업계에 따르면 최근 실손보험 가입자들 가운데 일부는 올해 보험료가 50% 가까이 인상된다는 안내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상은 계약 갱신 이후 5년 동안 같은 보험료를 지불하다가, 올해 갱신을 하면서 한꺼번에 인상률을 적용받은 가입자들입니다.

 

표준화 실손보험(2세대)은 지난 2009년 10월부터 2017년 3월까지 팔리고 단종된 상품이며 2017년 4월에 신(新)실손보험(3세대)으로 교체됐습니다. 지난달 보험업계는 표준화 실손보험의 보험료를 평균 10∼12% 인상했습니다.

 

표준화 실손보험료는 2017년 최고 20% 수준으로 인상됐습니다. 이후 보험업계는 해당 상품 보험료를 작년과 2019년에 각각 9%대와 8%대로 올렸고 2018년에는 동결한 바 있습니다.

 

또 성별이나 연령대에 따른 인상률 차등을 적용하면 장·노년층 남성은 상대적으로 더 큰 인상률을 적용받게 될 전망입니다. 2009년 9월까지 팔린 '1세대' 구(舊)실손보험 갱신을 앞둔 가입자는 더 센 폭탄을 맞을 수 있다는 전망도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보험업계에 따르면 구실손보험은 2018년을 제외하고 2017·2019년에 10%씩 인상됐습니다. 작년에도 평균 9.9%가 올랐고 올해 인상률은 15∼19%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5년간 누적 인상률은 53∼58%에 해당합니다.

 

보험업계는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보험료 갱신 부담으로 구실손보험 가입자를 중심으로 신실손보험이나 7월에 출시 예정인 ‘4세대’ 실손보험으로 갈아타려는 움직임이 나타날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올해 신실손보험의 보험료는 대체로 동결됐습니다.

 

다만 다수의 가입자들이 보험료 청구시 본인부담이 없는 점을 강력한 혜택으로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 움직임이 나타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구실손보험은 12년 전 단종됐지만 계약을 유지하고 있는 가입자는 870만명에 달합니다.

 

유은실 yes24@inthenews.co.kr

KT 게임박스, 토종 인디게임 생태계 키운다

KT 게임박스, 토종 인디게임 생태계 키운다

2021.02.25 16:03:36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KT(대표이사 구현모)가 25일 자사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게임박스’에 인디게임 3종을 신규 출시합니다. 이번에 선보이는 인디게임은 펌킨의 ‘소원’, AB Shot의 ‘IRA’ 사전 출시 버전과 엑스포테이토의 ‘컴온베이비’로 게임박스에 회원 가입만 하면 모바일과 PC, IPTV를 통해 기기의 경계 없이 무료로 즐길 수 있습니다. 이번 인디게임 출시는 KT와 한국인디게임협회가 이어온 협력의 결과로 이를 시작으로 양사는 앞으로 더 견고한 협업을 통해 국내 인디게임의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며 인디게임 시장을 확장해갈 계획입니다. KT는 인디게임 개발사 육성과 진흥을 위해 3월 말 한국인디게임협회가 주관하는 인디오락실에도 스폰서로 참여합니다. 한편, KT는 지난 8월 게임박스 정식 출시 당시 한국인디게임협회와의 제휴를 통해 고객에게 보다 다양한 인디게임 경험을 제공하고 국내 인디게임 시장의 생태계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게임박스를 통해 고객들에게 최초로 공개되는 펌킨의 ‘소원(SOWON)’은 2018 에픽메가잼에서 최종 우승을 차지한 퍼즐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소원’이라는 캐릭터가 아빠를 찾아가는 과정을 마치 동화 같은 그래픽으로 구현했습니다. ‘IRA’는 동양 판타지 컨셉의 슈팅 액션 게임으로 화려하고 아름다운 액션 그래픽이 특징입니다. 엑스포테이토가 개발한 ‘컴온베이비’는 오락실에서 한번쯤 접해봤을 법한 인지도 높은 게임으로 여러 슈퍼베이비 캐릭터들이 다양한 스포츠를 즐기는 캐주얼 게임입니다. 인디게임 3종의 신규 출시를 기념해 KT는 2월 25일부터 3월 12일까지 2주간 게임박스에 접속해 회원가입 후 인디게임을 즐긴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모니터와 홈스피커 등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게임박스 앱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콘솔이나 게임용 고사양 PC를 마련하지 않아도 스마트폰이나 기본 사양 PC만으로 대작 게임부터 인디 게임까지 다양하고 저렴하게 즐길 수 있어 ‘집콕’ 시간이 길어진 이용자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는 게임박스는 이용자들을 위해 차별화된 고객 혜택을 계속해서 제공할 예정입니다. KT는 올해 6월 말까지 월정액 50%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박현진 KT 커스터머전략본부장(전무)는 “KT는 클라우드 게임 대중화와 함께 국내 인디게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한국인디게임협회와 긴밀하게 협력해왔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파트너사들과 게임 콘텐츠를 포함한 협력 사업을 도모하며 게임 생태계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고 고객들에게는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