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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건설사 브랜드평판 “1위 현대건설·2위 삼성물산·3위 대우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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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18, 2021, 16:03:42

브랜드 영향력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브랜드평판 모니터 정성평가 포함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1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건설 2위 삼성물산 3위 대우건설 순으로 분석됐습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 2월 18일부터 2021년 3월 18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1869만4747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습니다. 지난 2021년 2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952만9303개와 비교해보면 4.27% 줄어들었습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알고리즘을 찾아내서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됩니다.

 

또한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습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1년 3월 순위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GS건설, 포스코건설, 롯데건설, 현대산업개발, 코오롱글로벌, 호반건설, 대림산업, SK건설, 동부건설, 한화건설, 신원종합개발, 계룡건설, 태영건설, 신세계건설, 남화토건, 부영, 한신공영, 서희건설, 두산건설, 동문건설, 쌍용건설, KCC건설, 금호건설, 일성건설, 남광토건, 이테크건설, 성지건설 순으로 분석됐습니다.

 

​1위인 현대건설(대표 이원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46만6752, 미디어지수 57만8290, 소통지수 74만2882, 커뮤니티지수 47만8886 사회공헌지수 49만60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6만2894로 분석됐습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11만1047과 비교하면 11.19% 하락했습니다.

 

2위 삼성물산(대표 이영호, 고정석, 정금용)은 브랜드 참여지수 49만9872, 미디어지수 26만1125, 소통지수 61만144, 커뮤니티지수 25만3947, 사회공헌지수 48만48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0만9931로 분석됐습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56만8750과 비교하면 17.86% 하락했습니다.

 

3위 대우건설(대표 김형)은 브랜드는 참여지수 46만1760, 미디어지수 18만9584, 소통지수 47만8016, 커뮤니티지수 17만4829, 사회공헌지수 25만33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5만7524로 분석됐습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02만9806과 비교하면 23.27% 내렸습니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면 지난 2021년 2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952만9303개와 비교해보면 4.27%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9.25% 하락, 브랜드이슈 12.62% 하락, 브랜드소통 17.54% 하락, 브랜드확산 16.64% 하락, 브랜드공헌 123.05% 상승했다.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3.51%로 분석됐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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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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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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