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故정주영 회장 20주기...범현대가 차분한 분위기 속 추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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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18, 2021, 16:03:23

오는 21일 정주영 회장 20주기..현대, 추모 사진전·추모식 등 진행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범현대가는 현대그룹 창업주인 아산 정주영 명예회장의 20주기를 맞이해 추모 준비해 들어갔습니다. 고 정주영 회장은 한국경제의 거인으로 불리는데요. 올해는 코로나19 등 사회적인 분위기를 고려해 대대적인 추모행사 대신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아산의 업적과 정신을 기릴 예정입니다.

 

18일 재계 등에 따르면 오는 21일 아산이 별세한 지 20년이 됩니다. 20주기 제사는 하루 전 날인 20일 청운동 자택에서 치러집니다. 기일인 21일에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을 비롯한 가족들은 선영을 찾아 참배할 예정입니다. 현대차그룹·현대중공업 임원들의 선영 참배는 최소 인원만으로 진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2일부터는 범현대가 차원에서 20주기 사진전을 진행합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16일부터 울산 현대예술관 미술관에서 아산 정주영 사진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9일에는 현대중공업 본관 로비에 있는 아산의 흉상 앞에서 추모식을 가질 계획입니다.

 

아산은 한국 현대경제사와 궤를 같이한 한국의 대표적인 기업가입니다. 자동차·조선업 등 현대 산업의 토대를 닦고 사업영역을 확장해 간 인사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아산은 1946년 현대자동차공업사, 1947년 현대토건사를 세우며 기업인의 길에 들어섰습니다. 1950년 현대건설을 출범시켜 경부고속도로 건설, 사우디아라비아 주베일 산업항 건설, 서산 간척지 개발 등 대한민국의 산업화를 촉진시켰고, 현대자동차·현대중공업 등 세계적인 기업의 초석을 다진 것으로 평가받습니다.

 

이후 조선에 눈을 둘려 1973년 현대조선중공업, 1975년 현대미포조선 등을 세워 현재 조선업계의 토대를 닦았습니다. 1981년에는 서울올림픽 유치위원장을 맡아 5개월 뒤 바덴바덴의 기적을 일구기도 했습니다.

 

아산은 “신용은 곧 자본이다”, “우리가 잘되는 것이 나라가 잘되는 것이고, 나라가 잘되는 것이 우리가 잘 되는 길이다”,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 “이봐, 해봤어?” 등 수많은 어록을 남긴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아산의 장손인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지난 16일 타운홀 미팅에서 “정주영 창업주께서 가장 중요하게 지키신 것이 신용이 아니었나 생각한다”며 “그 정신을 배우고 반드시 우리 것으로 만들어내서 해내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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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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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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