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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그룹, 디지털 사업 투자 3000억원 펀드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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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30, 2021, 15:03:10

국내 금융사 최초 디지털 사업 펀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신한금융그룹은 30일 서울 중구 청계천로 신한은행 광교빌딩에서 조용병 회장과 정운진 신한캐피탈 사장, 이성용 신한DS 사장 및 주요 그룹사 CDO(최고디지털책임자)가 참석해 ‘원신한 커넥트 신기술투자조합 제1호’ 펀드 약정식을 개최했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해당 펀드는 그룹 디지털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유망 벤처·스타트업 및 예비유니콘 기업에 투자할 목적으로 조성한 국내 금융사 최초 ‘디지털 전략적 투자(SI)’ 펀드입니다.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 신한카드(대표 임영진), 신한금융투자(대표 이영창), 신한생명(대표 성대규) 등 주요 그룹사가 출자자로 참여해 총 3000억 원 규모 펀드를 조성했습니다. 신한캐피탈(대표 허영택)이 펀드운용(GP)을 맡아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계획입니다.
 
신한금융은 조성된 펀드를 통해 ▲ABCD 기술(AI·블록체인·클라우드·데이터) ▲비금융 컨텐츠·플랫폼 등 금융 범주를 뛰어넘는 폭 넓은 영역에서 디지털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예정입니다. 국내 뿐만 아니라 글로벌 기업까지 투자 영역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펀드를 통해 지원하는 벤처·스타트업들에게는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대규모 투자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신한금융과 협업 관계를 강화해 투자효과를 더욱 극대화할 방침입니다.
 
더불어 디지털 기술 분야별 유망·선도기업과 동반 성장할 수 있는 디지털 생태계 ‘Shinhan Digital Alliance(신한 디지털 얼라이언스)’를 구축해 실질적인 협업 성과를 만들어 나갈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협력 기업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어 ‘신한 SOL(솔)’이나 ‘신한PayFAN(페이판)’ 등 그룹사 핵심 플랫폼을 고도화하고 메타버스·게임 등 ‘MZ(밀레니얼+Z)세대’가 활발하게 활동하는 플랫폼을 활용해 미래고객도 선점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조용병 회장은 “미래 유니콘 기업을 선제적으로 발굴·육성하고 금융 경계를 뛰어넘는 디지털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의지를 담아 그룹 차원의 디지털 전략적 투자 결정을 했다”며 “앞으로도 진정한 디지털 금융 컴퍼니로 진화할 수 있도록 과감한 투자를 적극적으로 이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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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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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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