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강서영 기자ㅣ14일 bhc치킨(대표 임금옥)이 역대급 실적을 발표한 배경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배달주문 증가 효과가 한 몫한 영향도 있지만, 업계에서는 적극적 상생경영 전략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날 bhc치킨은 지난해 매출이 4004억원으로 전년 대비 26% 성장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업계 1위인 교촌치킨과 동시에 매출 4000억원대를 돌파하면서, 이른바 ‘Big 2’ 체제를 갖췄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코로나19로 배달주문 등이 늘면서 성장세가 이어진 측면도 있지만, 업계에서는 그동안 bhc치킨의 상생 전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지속 가능성도 높였다는 게 업계의 해석입니다.
◇ 100억 점포개선 프로젝트 등 상생경영이 큰 성과로
bhc치킨은 그동안 가맹점들이 안정적·장기적으로 수익을 내는 것이 진정한 상생이라고 보고 가맹점 매출 증대를 위해 다양하게 노력해왔습니다.
특히 지난해부터 진행한 가맹점과의 상생경영을 위한 100억원 지원 프로젝트는 가맹점 매출 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시설이 낙후됐거나 매장을 이전하는 등 지원이 필요한 가맹점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점포 환경을 개선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현재 250여 매장을 대상으로 착공을 완료한 상태입니다. 이러한 경영 방침은 매출 성과 보다 더 주목받고 있습니다.
실제 bhc치킨의 상생경영·나눔경영·마케팅을 통한 젊은 세대와의 소통은 젊은 예비창업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기도 했습니다. 지난해 신규 매장 중 20·30세대 청년창업 비중은 48%로 최고치를 기록했는데요. 특히 신규 매장 중 20대가 차지하는 비율은 26%로 지난 2014년에 비해 무려 10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청년 창업자의 증가를 bhc치킨의 미래 원동력으로 평가하기도 합니다.
◇ 신·구 메뉴의 고른 성장이 매출 주도
무엇보다 이전 메뉴와 신제품이 모두 소비자의 사랑을 받았다는 사실은 이번 실적을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bhc치킨에 따르면 기존 제품이 지난해에도 지속적인 매출 증가를 했고, 신메뉴로 선보였던 부분육 시리즈도 인기를 끌었습니다. 기존 메뉴와 신메뉴가 각자의 매출 영역을 확보하며 고른 성장을 보인 셈입니다.
살펴보면, ‘콤보 시리즈’·‘윙스타 시리즈’·‘오스틱 시리즈’ 등 bhc치킨의 부분육 시리즈 메뉴는 지난 한 해 동안 1050만개가 팔렸습니다. 특히 닭 다리와 날개 부위로 구성된 콤보 시리즈는 부분육 시리즈 메뉴 중 가장 많이 팔려 베스트 셀러인 뿌링클에 이어 2위를 차지하며 치킨 업계의 부분육 돌풍을 이끌었습니다.
bhc치킨의 시그니처 메뉴인 뿌링클은 지난해에도 1500만개 이상 팔려 1위 자리를 지켰습니다. 전년 대비 약 300만개가 더 판매됐는데, 해마다 판매량 최고 기록을 경신할 정도로 높은 인기를 보이고 있습니다.
bhc치킨 관계자는 “올해도 상생경영을 기반으로 다양한 신메뉴 출시와 품질 경영으로 고객중시를 더욱 강화해 더 깨끗하고 더 맛있는 제품으로 고객 사랑에 보답하는 업계 리딩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