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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테이스트엔리치’ 매출 200억원 돌파…출시 1년 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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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06, 2021, 10:06:37

‘클린라벨’ 식물성 조미소재·33개국 120여개 기업과 계약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수요 확대 전망..“300억원 목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제일제당(대표 손경식·최은석)은 식물성 발효 조미소재 ‘테이스트엔리치’가 출시 1년 만에 누적 매출 200억원을 돌파했다고 6일 밝혔습니다. 전반 6개월 매출(50억원)에 비해 후반 6개월 간의 매출(150억원)이 세 배 규모 증가했습니다.

 

‘테이스트엔리치’는 CJ제일제당 자체 발효기술을 비롯한 R&D(연구개발) 역량이 집약된 조미소재입니다. 첨가물이나 인위적 공정 없이 식물성 원료를 발효시키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성분으로만 만들었습니다. 조미소재는 가공식품 등을 제조할 때 맛·향을 더하기 위해 활용하는 소재로서 주로 기업간 거래(B2B)로 판매됩니다.

 

MSG와 핵산 등의 비중이 높은 글로벌 조미소재 시장에서 ‘테이스트엔리치’는 차별화된 ‘클린라벨(Clean Label)’ 속성으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클린라벨은 ▲무첨가 ▲Non-GMO ▲Non-알러지 ▲천연 재료 ▲최소한의 가공 등의 특성을 지닌 식품이나 소재를 일컫는 용어를 말하는데요.

 

CJ제일제당 관계자는 “테이스트엔리치가 시장 영향력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는 것은 첨가물이 아닌 발효 원료로 차별화에 성공했기 때문”이라며 “MSG 등 기존 조미소재는 ‘클린 라벨’에 부합하지 못하며 원재료와 테이스트엔리치만으로 맛을 낸 가공식품이 ‘무첨가 식품’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33개국 120여개 거래처 대부분이 대체육이나 비건식품 등의 ‘미래혁신식품’ 기업입니다. 세계 최대 규모 대체육 기업의 경우 ‘대체육’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맛을 살릴 수 있는 소재를 찾던 중 ‘테이스트엔리치’를 차세대 조미소재로 주목했다는 설명입니다.

 

이 외에도 북미와 유럽의 대형 향신료∙소스류 업체 및 식품업체와 대규모 거래계약을 맺으며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나트륨을 줄인 ‘스팸 마일드’와 건강간편식을 표방한 ‘더비비고’ 일부 제품에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 선보인 B2B 전문 브랜드 ‘크레잇(Creeat)’에서도 활용할 예정입니다.

 

향후 성장 가능성도 높습니다. 미국 시장조사업체인 CFRA에 따르면 2018년 약 22조원 규모였던 글로벌 대체육 시장 규모는 2030년 116조원대로 성장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는 ‘테이스트엔리치’와 같은 차세대 소재 수요 확대의 기폭제가 될 전망입니다.

 

CJ제일제당은 올해 초 인도네시아에 전용생산 라인을 구축했으며 그린 바이오 사업 성장 과정에서 확보한 글로벌 공급망을 토대로 ‘기술 마케팅’에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기술 마케팅은 고객의 니즈에 ‘맞춤형 솔루션’을 제시하는 영업·마케팅 방식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올해 매출 목표 300억원을 달성하겠다는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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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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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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