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안타증권은 11일 현대제철에 대해 내수 공급분 차강판 가격 협상 결과가 실망스럽지만 해외 공급분은 가격 인상 폭이 더 클 것으로 기대된다며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7만3000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이현수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5월말 현대제철은 내수 공급분 차강판 가격을 4월1일자부터 톤당 5만원 인상하는 협상을 현대차·기아와 마무리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이는 만 4년 만의 인상”이라고 말했다.
철광석 및 원료탄 가격을 4년 전과 비교했을 때 가중 평균 시 쇳물 1톤 생산에 따른 원가 상승 분은 톤당 5만원을 상회한 것으로 추정했다. 현대제철이 현대차·기아에 공급하는 차강판은 내수·해외 비중이 6대4로 파악된다.
이현수 연구원은 “미국·유럽 등 주요 지역 철강제품 가격 인상 폭이 크기 때문에 해외 공급분은 내수 대비 더 큰 폭의 인상이 있을 것”이라며 “내수 공급분 차강판 가격 인상 폭은 톤당 5만원에 그쳤지만 해외 공급분 예상 인상 폭을 감안할 경우 차강판 전체 가격 인상 수준은 당사 예상치인 톤당 8만원을 상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유안타증권은 현대제철의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을 4690억원으로 추정했다. 이 연구원은 “상반기 조선용 후판 가격 인상, 2분기 차강판 내수 공급분 가격 인상을 비롯해 기타 제품군 역시 가격 인상이 이어지며 실적 개선이 나타날 것이다”고 판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