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엄수빈 기자ㅣ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리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RCS)를 통한 대고객 문자 서비스를 시행했다고 15일 밝혔습니다.
RCS란 국제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의 차세대 표준 문자 규격인데요. 기존 문자 서비스와의 차별점은 ▲메시지 발송 기업의 로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브랜드홈 기능 ▲전달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메시지 형태 등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국민은행의 RCS 도입은 국내 은행권 최초이며, 순차적으로 적용 범위를 넓혀갈 예정입니다.
브랜드홈 기능은 서비스 인증 기업만이 이용할 수 있어 스미싱 등 피싱문자로 인한 고객 사기 피해 방지에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객이 번호를 저장하지 않아도 기업로고와 기업명 등 발신번호의 기업정보가 나타나며, 프로필 이미지를 터치하면 기업소개와 전화번호 등 기업이 설정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또 URL(인터넷주소) 노출 없이 한 번의 터치만으로 웹 페이지 이동과 애플리케이션(앱) 설치가 가능해 고객 편의성이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RCS는 안드로이드9 이후의 삼성전자, 안드로이드10 이후의 LG전자 단말기에서 지원됩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대고객 메시지 발송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고객 신뢰도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