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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6거래일 만에 사상 최고치 경신...반도체·2차전지株 강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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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24, 2021, 16:06:48

 

인더뉴스 최연재 기자ㅣ미 연방준비제도(연준)와 연방은행(연은)의 금리인상 관련 발언이 계속 나오는 가운데, 코스피가 6거래일 만에 종가 기준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웠다. 연일 급등했던 플랫폼주는 하락한 반면 미국 시장의 영향으로 반도체와 2차전지주가 강세를 보였다.  

 

24일 코스피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0.30% 오른 3286.10으로 상승 마감했다. 이는 지난 16일 기록했던 종가 3288.68 이후 사상 최고치다.

 

이날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0.16% 오른 3281.47로 출발했다. 이미 장중엔 3292.27포인트를 기록하면서 16일 최고기록보다 10포인트 이상 올라선 모습이었다.

 

외국인과 개인은 각각 1069억원, 436억원을 순매도 했고, 기관은 1369억원을 순매수하며 지수 상승을 이끌었다.

 

서상영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마감 후 강세로 전환했지만 장중 보였던 달러·엔화 약세와 국채금리 상승 등으로 위험자산 선호 심리가 높아졌다”고 분석하면서 “이에 따른 일부 기술주, 금융주, 2차전지주, 반도체 관련주 등을 중심으로 강세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중소형주는 부진한 모습을 보이며 장 중엔 하락종목이 더 많았지만, 이후 상승 종목이 늘었다”며 “오늘 시장은 큰 변화는 없었다”고 덧붙였다.

 

미국 시장은 지난 22일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하원 코로나19 특별위원회에 출석해 “선제적 금리 인상은 없다”고 선을 그은 뒤 불안이 완화된 모습이다. 밤사이 나스닥지수는 전날에 이어 사상 최고치로 마감했다.

 

다만 연준 위원들의 매파적인 발언은 계속 나오고 있다.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다 연은총재는 금리 인상을 2022년으로 예상했고, 2023년엔 금리가 추가로 두 차례더 인상될 것으로 내다봤다. 재닛 옐런 재무장관은 인플레이션은 올해 말 혹은 내년 초가 되면 2%에 가까워질 수 있다고 언급했다.

 

코스피 시가총액 상위 10개 종목 중 연일 급등했던 카카오(-7.37%), 셀트리온(-1.07%), 네이버(-0.94%)은  하락했다. 반면 SK하이닉스(1.61%)와 삼성전자(1.37%)는 반도체 관련주로 양호한 움직임을 보였다. 삼성전자우(0.95%)와 삼성SDI(0.88%) 등도 관련주 효과로 덩달아 상승했다.

 

하락한 업종은 섬유의복(-2.08%), 서비스업(-1.96%), 기계(-1.48%), 운수창고(-1.44%), 비금속광물(-1.13%) 등이다. 상승한 업종은 철강금속(3.01%), 은행(1.41%), 전기전자(1.4%), 전기가스업(0.79%), 제조업(0.73%) 등이다.

 

유가증권시장 거래량은 12억8297만주, 거래대금은 21조1438억원이었다.

 

한편 코스닥지수는 0.38% 내린 1012.62에 마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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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연재 기자 st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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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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