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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조 대어’ 대우건설 인수전, 중흥건설·DS네트웍스 ‘양자 대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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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25, 2021, 17:06:23

호반건설 본입찰 불참‥연내 매각 완료 예정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국내 시공능력평가 6위인 대우건설의 매각 본입찰에 중흥건설과 DS네트웍스 컨소시엄이 참여해 양자 대결을 펼칩니다.

 

25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유력 인수자로 거론됐던 중흥건설과 DS네트웍스 컨소시엄이 이날 대우건설 인수제안서를 제출했습니다. 3년 전 대우건설 우선협상자로 선정됐다가 인수를 포기했던 호반건설도 참여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지만 본입찰에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아울러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투자청(ADIA), 중국건축정공사(CSCE) 등 모두 불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KDB인베스트먼트는 대우건설의 지분 50.75%를 보유한 최대주주로 뱅크오브아메리카(BOA)를 통해 대우건설 원매자들에게 이날 오후까지 구체적인 제안서 제출을 요청했습니다.

 

KDBI는 이번 입찰에서 이행보증금 약 500억원을 받으며 인수를 포기하더라도 이를 돌려주지 않겠다는 방침을 내세우며 강한 매각 의지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매각 완결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로 이행보증금은 인수금에 포함됩니다.

 

대우건설의 매각 가격은 2조원이 넘을 것으로 보입니다. KDBI는 최저입찰가로 주당 9500원을 산정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대우건설의 시가총액 3조5993억원(25일 종가 기준)에 경영권 프리미엄을 더하면 매각가는 2조원이 넘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본입찰에 참여한 중흥건설과 DS컨소시엄은 모두 인수의지가 강한 것으로 알려집니다.

 

중흥건설은 시공능력평가 15위인 중흥토건과 35위인 중흥건설 등 30여개 계열사를 거느리고 있는 중견업체로 지난해 중흥건설과 중흥토건을 통해 국내주택 정비시장에서 1조원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정창선 중흥그룹 회장은 올해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연내 재계 서열 20위권에 드는 것이 목표”라고 말한데 인수를 통해 해외사업 진출과 대형 건설사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DS네트웍스는 사모펀드 운용사 스카이레이크에쿼티파트너스, 인프라 전문 투자사 IPM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인수를 준비 중입니다. DS네트웍스는 대우건설 인수금 절반을 맡고, 재무적투자자(FI)로 컨소시엄에 합류한 스카이레이크에쿼티파트너스와 IPM이 나머지를 맡을 예정입니다.

 

KDBI는 매각 여부를 검토해 이르면 다음 달 중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올해 안으로 매각이 마무리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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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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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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