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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병 신한 회장 “일류 신한 도약 위한 신한문화의 대전환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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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07, 2021, 13:07:44

신한문화포럼 신설, ‘일류 신한’을 향한 신한문화 발전방향 수립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일류 신한 도약 위한 신한문화의 대전환이 필요합니다.”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이 세계가 인정하는 금융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해서 ‘신한문화의 대전환’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하고 나섰습니다. 

 

조 회장은 7일 열린 ‘제1회 신한문화포럼’에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번 포럼에는 그룹사 CEO와 임원, 본부장이 온라인으로 참여했습니다.  

 

신한금융은 그룹의 창업정신을 계승하고, ‘일류 신한’을 위한 신한문화의 발전 방향을 수립하기 위해 신한문화포럼을 신설했습니다. 신한금융은 과거와 다른 Digital 일류 그룹으로 새롭게 재가동한다는 의미를 담아 이번 신한문화포럼의 슬로건을 ‘RE:BOOT 신한’으로 정했습니다.

 

◇ 조용병 회장 CEO 특강 진행..“신한문화의 대전환 필요”

 

조용병 회장은 이날 CEO 특강에 나섰습니다. 이 자리에서 조 회장은 신한만의 방식으로 ‘일류 신한’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신한문화의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조 회장은 “신한문화를 재창조(RE:BOOT) 하기 위해서는 먼저 버려야할 것을 Delete(삭제)하고, 관행적 업무 방식 등 새로운 문화의 장애물을 치우고 내부 관리 프로세스를 다시 고객으로 돌려놓아야 한다”며 “단순히 기존의 것을 삭제하는 행위를 넘어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창조적 파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신한 Reboot를 위한 두번째 단계는 Reload(재적재)”라고 말하며, “고객중심의 초심, 직원의 창의성과 주도성, 미래를 향한 과감한 도전, 사회적 가치 창조를 위한 업의 한계 초월 등 신한문화의 Core(핵심)가 되는 가치를 Reload 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조 회장은 Delete와 Reload를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으로 ‘Decentralization’과 ‘Depowerment’를 제시하며, 두 단어를 사전적 의미와 다르게 정의했습니다. 

 

먼저 “‘Decentralization’은 Customer의 Demand에 더욱 Centric하자는 의미로 고객중심의 초심을 바탕으로 모든 영역에서 고객에게 더 다가가야 한다는 의미”라며 “Depowerment는 중앙의 Power와 관행, 즉 관료주의를 버리고 보다 객관성 있는 Data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데이터 업무 프로세스와 각각의 직원들이 맡고 있는 역할에 따라 적절하고 충분한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 핵심인 셈입니다. 

 

특히 “조 회장은 D&D(Decentralization & Depowerment) 성공의 키는 리더들이 쥐고 있다”며 “리더들이 시대에 맞는 리더십을 갖추고 적재적소에 충분한 권한을 부여해 조직의 스피드를 초가속화 해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이를 위해서 먼저 리더들 중간관리자들이 리더와 MZ 세대를 연결하고 창의성과 주도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권한과 역할을 재설계해줄 것을 요구했습니다. 최신 트렌드로 무장한 MZ세대 직원들이 창의성과 주도성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리더들이 열린 환경을 만들어야 신한이 새롭게 바뀌는 ‘RE:BOOT 신한’을 성공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조 회장은 “전략에 속도를 더해 기하급수적인 성과를 만드는 원동력이 바로 ‘기업문화’이다”며 “전략 실행의 속도를 높이는 문화적 공감대 형성의 관점에서 신한문화포럼을 매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신한금융은 이번 포럼에서 그룹 초창기부터 이어온 신한문화 전통을 Digital 시대에 맞게 재해석했는데요. 구체적으로 ‘고객’, ‘미래’, ‘직원’의 관점에서 신한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고객을 위한 초심(Remind)’, ‘미래를 향한 도전(Challenge)’, ‘직원을 위한 자부심(Pride)’을 3가지 세부 주제로 선정했습니다.

 

 

먼저 ‘초심’ 세션에서는 ‘고객중심, 일류 신한’을 주제로 한 신한은행 진옥동 행장의 발표를 시작으로,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초심으로 고객의 마음에 더 가까이), 성대규 신한라이프 사장(다양성과 개방성에 기반한 일류 신한라이프 조직문화), 이동현 신한벤처투자 사장(변화하는 고객, 끊임없는 실행의 시대)의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이후 진행된 ‘도전’ 세션에서 ‘디지털 시대의 신한문화’를 주제로 신한DS 이성용 사장이 발표를 시작했으며, 미래전략연구소 이건혁 대표가 ‘3D 금융서비스 시대의 도래’를 주제로 발표를 이어갔습니다. 마지막으로 ‘자부심’ 세션에서는 그룹의 MZ세대 오피니언 리더들이 참여해 그들이 생각하는 신한문화에 대한 솔직한 생각과 바램을 공유했습니다.

 

신한금융은 각 세션별 발표를 기반으로 이날부터 그룹 창립기념일인 9월 1일까지를 ‘RE:BOOT Days’로 설정하고, 각 그룹사의 조직문화 개선 활동 추진 현황을 8월 그룹경영회의에서 공유하기로 했습니다.

 

신한금융은 앞으로 신한문화포럼을 매년 개최할 예정이며, 신한문화포럼을 조직문화 개선의 기폭제이자 그룹을 대표하는 문화기동장치로 만들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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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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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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