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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건너간 8월 마이데이터 시행...교보생명, 보험사 중 첫 ‘본허가’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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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08, 2021, 15:07:00

보험사 최초 마이데이터 신규 서비스 준비..KoEF와 업무협약
금융위, 마이데이터 8월→12월로 연기 가닥..이달 중 일정 발표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은행과 카드사, 핀테크 기업 등에 이어 보험사도 ‘마이데이터’ 서비스 후발주자로 뛰어들었습니다. 마이데이터는 은행과 카드사, 보험사 등에 뿔뿔히 흩어져 있는 금융정보를 한 곳에 모아 통합관리하는 서비스인데, 보험사의 차세대 신성장 사업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보험사 중에선 교보생명, 신한라이프, 미래에셋생명, KB손해보험 등이 마이데이터 시장 진출을 준비 중입니다. 이런 가운데, 교보생명이 생명보험사 중 처음으로 금융당국에 ‘마이데이터’ 사업 본허가를 신청했습니다. 다만, 마이데이터 서비스 공식 출범이 당초 예정된 8월보다 늦어질 전망이어서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김이 샌다는 지적입니다. 

 

8일 교보생명(대표 신창재)이 보험업계에서는 최초로 금융마이데이터 신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금융마이데이터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Korea Entrepreneurship Foundation 이하 KoEF)과 전략적 업무제휴(MOU)를 체결했습니다.

 

◇ 교보생명, 금융 마이데이터 사업 연기에 해당 서비스 출시 차질 없어

 

교보생명은 지난달 금융위원회로부터 금융마이데이터 사업 예비허가를 획득하고, 보험업계에서는 최초로 본허가를 신청했습니다. 심사를 통해 본허가를 획득하게 되면 보험사 중에서는 처음으로 금융마이데이터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데이터 기반의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제공하고 금융마이데이터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교보생명은 대내외 협력체계를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올해 초에는 금융마이데이터 기반의 고객 맞춤형 금융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교보증권과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와 금융생활지수를 공동 개발햇는데요. 여기에 교보문고,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 대산문화재단, 교보교육재단과도 협업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이번에는 인슈어테크와 데이터 기반의 혁신적인 스타트업과 협업해 고객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KoEF와도 제휴를 맺게 됐습니다. KoEF는 중소벤처기업부 등이 출연해 만든 비영리 재단법인으로 청년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기업가정신을 고취하기 위한 멘토링, 청년창업 지원 사업 등을 펼치고 있습니다.  

 

두 기관은 이번 업무제휴 이후 협의체를 구성해 금융마이데이터 서비스 아이디어를 공동으로 발굴하고 유망 스타트업 육성 지원과 투자 등 여러 분야에서 협력을 진행해나갈 예정입니다. 향후 고객에게 색다른 서비스 경험을 선사할 ‘고객 밀착형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는 게 교보생명의 설명입니다.

 

우선 고객의 금융이해도를 기반으로 한 체계적인 금융교육서비스에 인문학적인 요소를 담아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한, 고객 누구나 평생에 걸쳐 인생 목표를 완수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생애설계 기반의 자산관리 서비스도 계획하고 있는데요. 고객의 긴 인생의 여정에 함께하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해 더 높은 고객 가치를 실현하겠다는 목표입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현업의 아이디어와 우수 스타트업 발굴을 통해 혁신적인 금융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출시하는 것이 목표”라며 “향후 확대될 공공·의료 마이데이터 분야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 금융위, 마이데이터 8월 시행 무산..이달 중 시행 가이드라인 발표

 

오는 8월 마이데이터 서비스 시행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금융당국이 사업 일정을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금융 마이데이터가 아직 본격적으로 시행하기에는 테스트 등 준비가 부족하다는 관련 업계 요청을 반영한 것입니다. 

 

지난 7일 금융위는 표준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의 의무화 기간을 유예하기로 했습니다. 내달 4일부터 마이데이터 사업자(금융사)가 API 방식을 활용해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의무화했는데, 코로나19로 비대면 IT 수요가 급증하면서 서비스 개발에 차질을 빚어 시행 유예를 요청해온 업계의 의견을 받아들인 겁니다. 

 

API 의무화 유예로 마이데이터 사업 시행도 늦춰져 사업의 본인가를 획득한 은행과 카드사 등 28개사가 해당 서비스를 준비하는 일정에 변동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마이데이터 시장에 후발주자로 뛰어든 교보생명은 당국의 시행 일정에 따라 신규 서비스 출시를 준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이미 본허가를 획득한 은행, 핀테크 등의 기업은 금융당국에 따라 서비스 출시를 변경하는 등 기존 일정에 변동이 있을 수는 있지만, 교보생명은 당국의 본인가까지의 시간과 허가 획득 후 서비스 개발 등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당국의 사업 연기에 따른 신규서비스 출시의 차질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금융위는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구체적인 시행 시점은 7월 중순에 최종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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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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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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