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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건너간 8월 마이데이터 시행...교보생명, 보험사 중 첫 ‘본허가’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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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08, 2021, 15:07:00

보험사 최초 마이데이터 신규 서비스 준비..KoEF와 업무협약
금융위, 마이데이터 8월→12월로 연기 가닥..이달 중 일정 발표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은행과 카드사, 핀테크 기업 등에 이어 보험사도 ‘마이데이터’ 서비스 후발주자로 뛰어들었습니다. 마이데이터는 은행과 카드사, 보험사 등에 뿔뿔히 흩어져 있는 금융정보를 한 곳에 모아 통합관리하는 서비스인데, 보험사의 차세대 신성장 사업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보험사 중에선 교보생명, 신한라이프, 미래에셋생명, KB손해보험 등이 마이데이터 시장 진출을 준비 중입니다. 이런 가운데, 교보생명이 생명보험사 중 처음으로 금융당국에 ‘마이데이터’ 사업 본허가를 신청했습니다. 다만, 마이데이터 서비스 공식 출범이 당초 예정된 8월보다 늦어질 전망이어서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김이 샌다는 지적입니다. 

 

8일 교보생명(대표 신창재)이 보험업계에서는 최초로 금융마이데이터 신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금융마이데이터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Korea Entrepreneurship Foundation 이하 KoEF)과 전략적 업무제휴(MOU)를 체결했습니다.

 

◇ 교보생명, 금융 마이데이터 사업 연기에 해당 서비스 출시 차질 없어

 

교보생명은 지난달 금융위원회로부터 금융마이데이터 사업 예비허가를 획득하고, 보험업계에서는 최초로 본허가를 신청했습니다. 심사를 통해 본허가를 획득하게 되면 보험사 중에서는 처음으로 금융마이데이터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데이터 기반의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제공하고 금융마이데이터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교보생명은 대내외 협력체계를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올해 초에는 금융마이데이터 기반의 고객 맞춤형 금융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교보증권과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와 금융생활지수를 공동 개발햇는데요. 여기에 교보문고,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 대산문화재단, 교보교육재단과도 협업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이번에는 인슈어테크와 데이터 기반의 혁신적인 스타트업과 협업해 고객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KoEF와도 제휴를 맺게 됐습니다. KoEF는 중소벤처기업부 등이 출연해 만든 비영리 재단법인으로 청년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기업가정신을 고취하기 위한 멘토링, 청년창업 지원 사업 등을 펼치고 있습니다.  

 

두 기관은 이번 업무제휴 이후 협의체를 구성해 금융마이데이터 서비스 아이디어를 공동으로 발굴하고 유망 스타트업 육성 지원과 투자 등 여러 분야에서 협력을 진행해나갈 예정입니다. 향후 고객에게 색다른 서비스 경험을 선사할 ‘고객 밀착형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는 게 교보생명의 설명입니다.

 

우선 고객의 금융이해도를 기반으로 한 체계적인 금융교육서비스에 인문학적인 요소를 담아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한, 고객 누구나 평생에 걸쳐 인생 목표를 완수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생애설계 기반의 자산관리 서비스도 계획하고 있는데요. 고객의 긴 인생의 여정에 함께하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해 더 높은 고객 가치를 실현하겠다는 목표입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현업의 아이디어와 우수 스타트업 발굴을 통해 혁신적인 금융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출시하는 것이 목표”라며 “향후 확대될 공공·의료 마이데이터 분야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 금융위, 마이데이터 8월 시행 무산..이달 중 시행 가이드라인 발표

 

오는 8월 마이데이터 서비스 시행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금융당국이 사업 일정을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금융 마이데이터가 아직 본격적으로 시행하기에는 테스트 등 준비가 부족하다는 관련 업계 요청을 반영한 것입니다. 

 

지난 7일 금융위는 표준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의 의무화 기간을 유예하기로 했습니다. 내달 4일부터 마이데이터 사업자(금융사)가 API 방식을 활용해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의무화했는데, 코로나19로 비대면 IT 수요가 급증하면서 서비스 개발에 차질을 빚어 시행 유예를 요청해온 업계의 의견을 받아들인 겁니다. 

 

API 의무화 유예로 마이데이터 사업 시행도 늦춰져 사업의 본인가를 획득한 은행과 카드사 등 28개사가 해당 서비스를 준비하는 일정에 변동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마이데이터 시장에 후발주자로 뛰어든 교보생명은 당국의 시행 일정에 따라 신규 서비스 출시를 준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이미 본허가를 획득한 은행, 핀테크 등의 기업은 금융당국에 따라 서비스 출시를 변경하는 등 기존 일정에 변동이 있을 수는 있지만, 교보생명은 당국의 본인가까지의 시간과 허가 획득 후 서비스 개발 등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당국의 사업 연기에 따른 신규서비스 출시의 차질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금융위는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구체적인 시행 시점은 7월 중순에 최종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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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기약없는 내 집 입주…공공분양 사전청약 사실상 ‘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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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14 10:55:40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정부가 공공분양 사전청약을 중단키로 했습니다. 조기 공급을 통한 주거 안정을 목적으로 문재인 정부에서 지난 2021년 7월 도입했지만 다양한 문제로 인해 사업 추진 일정 및 본청약 시기가 연기되는 단지가 발생하며 사실상 폐지수순을 밟게 됐습니다. 국토교통부와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14일 공공분양 사전청약 시행을 중단하고 신규 공급되는 공공분양주택은 사전청약 없이 바로 본청약을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사전청약은 공공분양주택의 조기 공급을 목적으로 주택착공 이후 시행하는 본청약 보다 앞서 시행되는 제도입니다. 지난 2009년 이명박 정부 시기 보금자리주택을 대상으로 처음 시행됐으며 2010년 폐지된 이후 약 11년 만에 전 정부에서 공공분양 아파트를 대상으로 다시 도입된 바 있습니다. 공공주택을 대상으로 진행해 시세 대비 저렴한 분양가로 청약을 받은 데다 내 집 마련을 미리 해 둘 수 있다는 이점으로 많은 수요자들에게 관심을 모았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6월 사전청약을 진행한 서울 동작구수방사는 255가구 모집에 7만2172명이 신청하며 283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지구 조성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청약을 받은 데다 문화재 발굴, 맹꽁이 등 법정보호종 발견, 기반시설 설치 지연 등 장애 요소 발생 시 사업 일정이 지연되는 문제가 발생하며 이로 인해 본청약까지 미뤄지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군포대야미 A2블록 신혼희망타운의 경우 사전청약 재도입 초기인 지난 2021년 사전청약을 받았으나 사업지 내에 송전탑 문제로 올해 3월 진행될 예정이었던 본청약 일정이 3년 이후로 연기되었습니다. 지난 2021년부터 지난해 12월까지 공공 사전청약 물량은 99개 단지 5만2000가구 규모로, 이 가운데 13개 단지 6915가구만 본청약이 완료됐습니다. 나머지 86개 단지 4만5000여가구의 본청약이 대거 밀릴 것으로 예상되며 국토부는 사전청약 제도를 유지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며 사전청약 중단을 결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새로 공급되는 공공분양주택은 사전청약 없이 바로 본청약에 들어갑니다. 국토부와 LH는 기존 사전청약 단지에서 본청약 지연으로 인해 사전청약 당첨자의 주거계획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LH, 사전청약 당첨자 불편 최소화에 주력 LH는 그간 본청약 1~2개월 전에 사전청약 당첨자에게 지연 여부를 안내했으나, 앞으로는 지연 발생 시 예상 지연 기간 및 사유 등을 투명하고 빠르게 안내해 사전청약 당첨자가 이를 충분히 고려해 주거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우선 올해 하반기에 본청약이 예정된 사전청약 시행단지부터 사업추진 상황 및 지연 여부를 확인하고, 이른 시일 내 순차적으로 해당단지 당첨자에게 사업추진 일정(지연 여부 포함)을 개별적으로 안내할 계획입니다. 오는 9월부터 10월까지 본청약에 들어갈 예정이었으나 사업 지연이 확인된 7개 단지의 사전청약 당첨자에게는 이달 중 사업추진 일정을 안내할 예정입니다. 7개 단지는 ▲남양주왕숙2 A1(762가구) ▲남양주왕숙2 A3(650가구) ▲과천주암 C1(884가구) ▲과천주암 C2(651가구) ▲하남교산 A2(1056가구) ▲구리갈매역세권 A1(1125가구) ▲남양주왕숙 B2(539가구)입니다. 이와 함께, LH는 본청약 지연으로 사전청약 당첨자의 주거계획에 차질이 생길 경우 주거 부담을 완화하고 임시 주거를 안내하는 지원방안도 추진합니다. 아직 본청약이 시행되지 않은 사전청약 단지 중 본청약이 6개월 이상 장기 지연되는 경우 본청약 계약체결 시 계약금 비율을 일부 조정해 이를 잔금으로 납부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중도금 납부 횟수도 축소 조정하며 지연 사업 단지가 중도금 집단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신혼가구 등 사전청약 당첨자에게는 전세임대를 추천·안내해 지원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사전청약 사업 단지의 지연 여부 및 사유가 확인되면 사업 추진상 장애요인을 조기에 해소할 수 있도록 국토부-LH 간 협의체를 구성하고 사업단계별 사업기간 단축방안을 마련해 사전청약 당첨자의 대기기간을 최소화할 계획입니다. 김규철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은 "사전청약의 제도적 한계를 고려해 올해부터 사전청약 시행을 중단한다"며 "기존 사전청약 사업 단지에서 불가피한 사유로 사업이 지연되는 경우 사전청약 당첨자에게 관련 사실을 미리 알려 사전청약 당첨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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