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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건너간 8월 마이데이터 시행...교보생명, 보험사 중 첫 ‘본허가’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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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08, 2021, 15:07:00

보험사 최초 마이데이터 신규 서비스 준비..KoEF와 업무협약
금융위, 마이데이터 8월→12월로 연기 가닥..이달 중 일정 발표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은행과 카드사, 핀테크 기업 등에 이어 보험사도 ‘마이데이터’ 서비스 후발주자로 뛰어들었습니다. 마이데이터는 은행과 카드사, 보험사 등에 뿔뿔히 흩어져 있는 금융정보를 한 곳에 모아 통합관리하는 서비스인데, 보험사의 차세대 신성장 사업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보험사 중에선 교보생명, 신한라이프, 미래에셋생명, KB손해보험 등이 마이데이터 시장 진출을 준비 중입니다. 이런 가운데, 교보생명이 생명보험사 중 처음으로 금융당국에 ‘마이데이터’ 사업 본허가를 신청했습니다. 다만, 마이데이터 서비스 공식 출범이 당초 예정된 8월보다 늦어질 전망이어서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김이 샌다는 지적입니다. 

 

8일 교보생명(대표 신창재)이 보험업계에서는 최초로 금융마이데이터 신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금융마이데이터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Korea Entrepreneurship Foundation 이하 KoEF)과 전략적 업무제휴(MOU)를 체결했습니다.

 

◇ 교보생명, 금융 마이데이터 사업 연기에 해당 서비스 출시 차질 없어

 

교보생명은 지난달 금융위원회로부터 금융마이데이터 사업 예비허가를 획득하고, 보험업계에서는 최초로 본허가를 신청했습니다. 심사를 통해 본허가를 획득하게 되면 보험사 중에서는 처음으로 금융마이데이터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데이터 기반의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제공하고 금융마이데이터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교보생명은 대내외 협력체계를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올해 초에는 금융마이데이터 기반의 고객 맞춤형 금융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교보증권과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와 금융생활지수를 공동 개발햇는데요. 여기에 교보문고,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 대산문화재단, 교보교육재단과도 협업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이번에는 인슈어테크와 데이터 기반의 혁신적인 스타트업과 협업해 고객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KoEF와도 제휴를 맺게 됐습니다. KoEF는 중소벤처기업부 등이 출연해 만든 비영리 재단법인으로 청년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기업가정신을 고취하기 위한 멘토링, 청년창업 지원 사업 등을 펼치고 있습니다.  

 

두 기관은 이번 업무제휴 이후 협의체를 구성해 금융마이데이터 서비스 아이디어를 공동으로 발굴하고 유망 스타트업 육성 지원과 투자 등 여러 분야에서 협력을 진행해나갈 예정입니다. 향후 고객에게 색다른 서비스 경험을 선사할 ‘고객 밀착형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는 게 교보생명의 설명입니다.

 

우선 고객의 금융이해도를 기반으로 한 체계적인 금융교육서비스에 인문학적인 요소를 담아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한, 고객 누구나 평생에 걸쳐 인생 목표를 완수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생애설계 기반의 자산관리 서비스도 계획하고 있는데요. 고객의 긴 인생의 여정에 함께하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해 더 높은 고객 가치를 실현하겠다는 목표입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현업의 아이디어와 우수 스타트업 발굴을 통해 혁신적인 금융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출시하는 것이 목표”라며 “향후 확대될 공공·의료 마이데이터 분야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 금융위, 마이데이터 8월 시행 무산..이달 중 시행 가이드라인 발표

 

오는 8월 마이데이터 서비스 시행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금융당국이 사업 일정을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금융 마이데이터가 아직 본격적으로 시행하기에는 테스트 등 준비가 부족하다는 관련 업계 요청을 반영한 것입니다. 

 

지난 7일 금융위는 표준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의 의무화 기간을 유예하기로 했습니다. 내달 4일부터 마이데이터 사업자(금융사)가 API 방식을 활용해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의무화했는데, 코로나19로 비대면 IT 수요가 급증하면서 서비스 개발에 차질을 빚어 시행 유예를 요청해온 업계의 의견을 받아들인 겁니다. 

 

API 의무화 유예로 마이데이터 사업 시행도 늦춰져 사업의 본인가를 획득한 은행과 카드사 등 28개사가 해당 서비스를 준비하는 일정에 변동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마이데이터 시장에 후발주자로 뛰어든 교보생명은 당국의 시행 일정에 따라 신규 서비스 출시를 준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이미 본허가를 획득한 은행, 핀테크 등의 기업은 금융당국에 따라 서비스 출시를 변경하는 등 기존 일정에 변동이 있을 수는 있지만, 교보생명은 당국의 본인가까지의 시간과 허가 획득 후 서비스 개발 등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당국의 사업 연기에 따른 신규서비스 출시의 차질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금융위는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구체적인 시행 시점은 7월 중순에 최종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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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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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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