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www.toss.im)가 토스앱에서 QR 체크인(전자출입명부)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8일 밝혔습니다. 기존 QR 체크인도 가능할뿐 아니라 백신접종 증명까지 확인이 가능한 통합 QR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토스가 질병관리청과 연계해 오는 12일부터 제공하는 새로운 통합 QR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백신접종 이력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신 접종 증명서를 통해 접종 완료 여부와 백신 종류, 회차까지 한 번에 알 수 있습니다.
QR 체크인은 토스앱 홈 화면의 상단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요. 토스앱을 켜고 한 번 흔드는 ‘셰이크 기능’을 사용하면 별도의 화면 진입 없이도 QR 코드가 생성됩니다. 스마트폰 홈 화면에서 위젯기능으로 빠르게 QR 코드를 띄울 수 있으며, 토스 가입자는 별도의 휴대폰 본인확인 필요 없이 QR 체크인 서비스를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토스에서 QR 체크인 서비스를 이용하면 사용자의 백신 접종 여부를 자동으로 판별합니다. 미접종자에게는 기존 QR 화면이 제공되고 백신 접종자에게는 통합 QR 화면이 제공됩니다.
통합 QR은 매달 거쳐야 하는 인증절차도 간소화 돼 개인정보 수집 및 제공 동의 절차를 최초 1번만 거치면 됩니다.
토스 관계자는 “국가 차원의 방역관리 강화에 발맞춰 새로운 전자출입명부 서비스를 시작하게 된 것에 의의가 있다"며 “디지털이나 애플리케이션에 익숙하지 않더라도 전국민이 편하게 쓸 수 있는 직관적인 통합 QR 기능을 서비스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