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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경영’ 지적에 입연 최태원 회장 “전문경영인 체제도 문제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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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July 10, 2021, 10:07:01

대한상의 라이브 음성 토크쇼 ‘음’ 참석..기업의 사회적 가치 놓고 소통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8일 카카오 음성 플랫폼 ‘음(mm)’에서 진행된 ‘우리가 바라는 기업’ 라이브 토크쇼에 참석해 기업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생각을 밝혔습니다. 기업의 새로운 역할에 대한 논의와 의견 청취를 위해 마련된 이날 행사에는 이우현 OCI 부회장, 이한주 베스핀글로벌 대표 등이 연사로 참여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대기업의 산업생태계 독점 문제에 대한 지적에 답변을 내놨습니다. 기회요인을 대기업이 많이 가져간다는 지적에 대해 “어느 정도는 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대기업은) 혁신 속도가 느리다 보니 큰 걸림돌이 되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실리콘밸리를 예로 들며 민첩한 벤처기업이 아마존이나 구글 등 대기업에 인수되는 사례를 언급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벤처는 스피드를 이용해 뭔가를 빠르게 만들면 대기업은 이를 따라가지 못하니 사는 것”이라며 “이것은 실리콘밸리가 가진 하나의 경쟁력 중 하나지만 디지털 기업이 많은 것을 독점하게 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대기업의 발목을 잡아 온 승계 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나도 이 문제에 자유롭지 않다는 것은 잘 알고 있다”면서도 “가족경영의 폐해인 것처럼 보이는 부분이 상당히 많지만, 전문경영인 체제라고 이런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국내 기업이 가족경영 체제에 머물러 있다는 지적에 대해 “우리 기업 역사가 짧다”고 운을 뗐습니다. 미국이나 일본에서도 창업주가 전권을 가진 가족경영 체제로 시작해 시간이 지나 전문경영인으로 바뀐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가족경영 체제에서 기업 총수가 내리는 과감한 투자와 결단의 필요성을 일본 도시바 사례를 들어 설명했습니다. SK그룹은 지난 2018년 SK하이닉스를 통해 도시바 메모리 지분을 인수한 바 있습니다.

 

그는 “일본 도시바가 내부 반도체 회사를 매각하는 과정에서 일본에 인수할 회사가 없어 외국 기업에 팔았다”며 “반도체 경영이 그만큼 위험성이 있어서 일본 전문경영인은 스스로 이를 감당할 수 없다고 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일본은 그런 경영인이 없다 보니 오히려 한국을 좀 부러워하고, 반대로 한국은 가족경영으로 인해 투명성 부족하다고 질책받기도 한다”며 “우리가 옳았다는 게 아니라 이렇게 다양한 문제가 존재한다는 말씀을 드린다. 우리도 이런 문제가 계속되지 않도록, 시간이 흐르면 전문경영인체제로 전환되리라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단순히 좋은 제품을 싸게 만들어 많이 파는 것 이상으로 시장의 특징이 변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제품 가격이나 성능만이 아니라 환경을 생각하고 사회의 다른 가치들, 가령 일자리나 거버넌스(지배구조)가 제대로 됐느냐가 중시되는 형태로 변화했다”고 밝혔습니다. 기업가 정신의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사회적 가치 추구가 주변적인 의미가 아닌 기업의 본질을 결정짓는 요소로 떠올랐다는 설명입니다.

 

최태원 회장은 기업에서 일을 할 때도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고려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비즈니스 파트너, 투자자, 고객 등 이해관계자에게 ESG관점에서 저분들은 우리를 어떻게 느끼는가, 우리가 뭘 하면 싫어하거나 기대하는가를 충족시키지 않으면 거래가 잘 일어나질 않는다”며 ”열심히 한다는 것이 그 관계들을 파악하고 증진해나가는 것이 어찌 보면 아주 효과적이고 제대로 일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과거는 기업가 정신에 대해 한 사람의 리더가 결정한다고 생각했다”며 “하지만 ESG에서 꼭대기 몇 사람이 잘하면 되는 게 아니라 기업 전체 구성원이 같은 목표와 사회적 가치를 아우르며 접근하면 새로운 종류의 기업가 정신이 되지 않을까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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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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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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