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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경영’ 지적에 입연 최태원 회장 “전문경영인 체제도 문제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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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July 10, 2021, 10:07:01

대한상의 라이브 음성 토크쇼 ‘음’ 참석..기업의 사회적 가치 놓고 소통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8일 카카오 음성 플랫폼 ‘음(mm)’에서 진행된 ‘우리가 바라는 기업’ 라이브 토크쇼에 참석해 기업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생각을 밝혔습니다. 기업의 새로운 역할에 대한 논의와 의견 청취를 위해 마련된 이날 행사에는 이우현 OCI 부회장, 이한주 베스핀글로벌 대표 등이 연사로 참여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대기업의 산업생태계 독점 문제에 대한 지적에 답변을 내놨습니다. 기회요인을 대기업이 많이 가져간다는 지적에 대해 “어느 정도는 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대기업은) 혁신 속도가 느리다 보니 큰 걸림돌이 되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실리콘밸리를 예로 들며 민첩한 벤처기업이 아마존이나 구글 등 대기업에 인수되는 사례를 언급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벤처는 스피드를 이용해 뭔가를 빠르게 만들면 대기업은 이를 따라가지 못하니 사는 것”이라며 “이것은 실리콘밸리가 가진 하나의 경쟁력 중 하나지만 디지털 기업이 많은 것을 독점하게 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대기업의 발목을 잡아 온 승계 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나도 이 문제에 자유롭지 않다는 것은 잘 알고 있다”면서도 “가족경영의 폐해인 것처럼 보이는 부분이 상당히 많지만, 전문경영인 체제라고 이런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국내 기업이 가족경영 체제에 머물러 있다는 지적에 대해 “우리 기업 역사가 짧다”고 운을 뗐습니다. 미국이나 일본에서도 창업주가 전권을 가진 가족경영 체제로 시작해 시간이 지나 전문경영인으로 바뀐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가족경영 체제에서 기업 총수가 내리는 과감한 투자와 결단의 필요성을 일본 도시바 사례를 들어 설명했습니다. SK그룹은 지난 2018년 SK하이닉스를 통해 도시바 메모리 지분을 인수한 바 있습니다.

 

그는 “일본 도시바가 내부 반도체 회사를 매각하는 과정에서 일본에 인수할 회사가 없어 외국 기업에 팔았다”며 “반도체 경영이 그만큼 위험성이 있어서 일본 전문경영인은 스스로 이를 감당할 수 없다고 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일본은 그런 경영인이 없다 보니 오히려 한국을 좀 부러워하고, 반대로 한국은 가족경영으로 인해 투명성 부족하다고 질책받기도 한다”며 “우리가 옳았다는 게 아니라 이렇게 다양한 문제가 존재한다는 말씀을 드린다. 우리도 이런 문제가 계속되지 않도록, 시간이 흐르면 전문경영인체제로 전환되리라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단순히 좋은 제품을 싸게 만들어 많이 파는 것 이상으로 시장의 특징이 변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제품 가격이나 성능만이 아니라 환경을 생각하고 사회의 다른 가치들, 가령 일자리나 거버넌스(지배구조)가 제대로 됐느냐가 중시되는 형태로 변화했다”고 밝혔습니다. 기업가 정신의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사회적 가치 추구가 주변적인 의미가 아닌 기업의 본질을 결정짓는 요소로 떠올랐다는 설명입니다.

 

최태원 회장은 기업에서 일을 할 때도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고려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비즈니스 파트너, 투자자, 고객 등 이해관계자에게 ESG관점에서 저분들은 우리를 어떻게 느끼는가, 우리가 뭘 하면 싫어하거나 기대하는가를 충족시키지 않으면 거래가 잘 일어나질 않는다”며 ”열심히 한다는 것이 그 관계들을 파악하고 증진해나가는 것이 어찌 보면 아주 효과적이고 제대로 일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과거는 기업가 정신에 대해 한 사람의 리더가 결정한다고 생각했다”며 “하지만 ESG에서 꼭대기 몇 사람이 잘하면 되는 게 아니라 기업 전체 구성원이 같은 목표와 사회적 가치를 아우르며 접근하면 새로운 종류의 기업가 정신이 되지 않을까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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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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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7일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삼성 강남에서 신제품 출시 행사 'Unbox & Discover 2025'를 진행하고 2025년형 신제품 라인업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공개된 신제품은 ▲Neo QLED 8K·OLED·QLED·더 프레임까지 강화된 AI TV 라인업 ▲초대형 TV ▲이동형 스크린 '무빙스타일' ▲새로운 방식의 초단초점 프로젝터 '더 프리미어 5' 등입니다. 삼성전자는 ▲연결된 가전들을 쉽게 제어하고 콘텐츠 시청 경험을 한 차원 높여주는 AI 경험 ▲AI TV와 초대형 TV, 무빙스타일 등 주요 모델의 라인업 확대 ▲차별화된 시청 경험을 위한 삼성 아트 스토어 확대 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AI 홈', 'AI 어시스턴트', 'AI 시청 최적화' 세 가지 핵심 AI 사용성을 중심으로 AI 기능들을 소개했습니다. 우선, 'AI 홈'은 '홈 인사이트' 기능과 '홈 모니터링'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홈 인사이트' 기능은 사용자의 생활 패턴과 기기 사용 이력, 실내 환경 등을 고려해 '실내 온도가 높으면 에어컨 켜기', '공기 질이 나쁘면 공기청정기 작동' 등 필요한 행동을 추천하며 '홈 모니터링' 기능은 부재 설정 시 이상 움직임이 감지될 경우 실시간 알림을 보내줍니다. 또한, 반려동물 모니터링 기능인 '펫 케어'와 아이 울음 감지가 가능한 '패밀리 케어' 기능도 제공합니다. 'AI 어시스턴트'에는 TV 시청을 돕는 기능들이 포함됐습니다. 2025년형 삼성 AI TV는 시청하는 콘텐츠의 자막을 사용자가 원하는 언어로 제공하는 '실시간 번역'을 지원하며 '클릭 투 서치'로 시청 중인 영상과 유사한 콘텐츠를 추천받고 등장하는 배우, 필모그래피 등 프로그램과 관련된 추가 정보까지 리모컨 클릭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질에서는 '업스케일링', '리마스터링' 기능을 활용한 'AI 시청 최적화'로 업그레이드된 화질과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8K AI 업스케일링 Pro'와 '4K AI 업스케일링 Pro'는 AI로 저해상도 콘텐츠를 업스케일링해 디테일, 입체감, 명암비가 향상된 화질로 제공하며 '오토 HDR 리마스터링 Pro'는 AI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SDR 콘텐츠를 장면 별로 분석, 실시간 HDR 효과를 적용해줍니다. 또한, '컬러부스터 Pro'는 AI가 각 장면의 색을 분석, 분류하고 색 표현을 향상해 줍니다. 삼성전자는 작년 9개 시리즈 34개 모델에서 올해 QLED와 더 프레임을 포함해 14개 시리즈 61개 모델로 AI TV 라인업을 넓혔습니다. OLED는 SF90 시리즈에 42형부터 83형까지 라인업을 구축하고 3개 시리즈의 14개 모델을 선보였으며 Neo QLED는 기존 최대 화면 크기였던 98형에서 올해 115형, 100형 제품을 새롭게 추가했습니다. 또, 기존 스마트 모니터에 무빙 스탠드를 결합한 '무빙스타일'은 ▲Neo QLED ▲OLED ▲QLED ▲UHD ▲더 프레임 등 55형 이하의 삼성 TV로 확대됐습니다. 업계 최초로 터치 인터랙션을 지원하는 초단초점 프로젝터 '더 프리미어 5'는 트리플 레이저 기술로 약 43cm의 짧은 거리에서도 최대 100형 대화면을 지원합니다. 스탠드 액세서리를 활용할 경우 아래 방향으로 투사해 책상, 테이블 등 위에 터치 스크린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2025년형 'Q시리즈 사운드바(HW-Q990F, HW-Q930F, HW-Q800F, HW-QS700F)'는 서브우퍼의 크기를 기존 대비 58%(Q990F 기준) 줄였으며 올해 출시한 '컨버터블 사운드바(HW-QS700F)'는 사운드바에 내장된 자이로 센서가 설치 방향을 감지해 자동으로 사운드를 최적화해 줍니다. 기존 '더 프레임'에서만 지원되던 '삼성 아트 스토어'도 2025년형 Neo QLED와 QLED까지 확대됐습니다. 또, 2025년형 Neo QLED 8K(QNF990) 모델과 올해 새롭게 선보인 '더 프레임 프로(The Frame Pro)'에는 '무선 원 커넥트 박스'와 '글레어 프리' 기술이 새롭게 적용됐습니다.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은 "삼성이 지향하는 비전 AI(Vision AI)는 사용자의 옆에서 일상을 더 쉽고 편리하게 만드는 동반자로서 역할을 하는 것"이라며 "소비자들의 기대를 넘어서 기존의 스크린으로는 하지 못했던 새로운 경험의 세계를 열어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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