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KT&G(사장 백복인)는 ESG(환경·사회적 책임·지배구조) 경영과 사회공헌 활동 성과를 담은 ‘2020 KT&G REPORT’를 발간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서 KT&G는 중장기 ESG 비전과 함께 이를 달성하기 위한 지속가능경영 추진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비즈니스와 연계된 ESG 가치창출 영역을 ‘6대 중점 영역’으로 정의하고 이를 강화해 미래 성장성을 높이겠다는 계획입니다.
6대 중점 영역은 ▲지속가능성 기여 사업의 성장성 강화 ▲가치사슬 전반 환경책임 이행 ▲책임 있는 제품 개발 ▲지속가능한 산업 생태계 조성 ▲인재 관리 및 인권 보호 강화 ▲거버넌스 고도화 및 이행 역량 강화로 구성됩니다.
이를 위해 KT&G는 단순한 ‘선언’ 수준을 넘어 구체적인 목표 이행과 실질적인 변화를 촉구하는 세부 중장기 목표를 수립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먼저 ‘2050 탄소중립’ 등 환경경영 목표 달성을 위한 단계별 전략을 포함해 2025년까지 재활용 가능한 소재로 만든 포장재 100% 사용을 강조했습니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법인까지 대상을 확대한 인권영향평가 100% 실시, 국내 잎담배 농가의 사회‧환경적 가치 증대 기여 등의 내용도 담겼습니다. 업(業) 관련 사회공헌 사업 규모도 지난해 대비 2배 이상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이번 보고서에서는 처음으로 지속가능경영의 성과를 계량화해 공개했습니다. 이는 사회적 가치 기여도를 화폐 단위로 환산한 것인데요. 지난해 KT&G가 창출한 사회‧경제·환경적 가치는 같은 해 비즈니스 수익(당기순이익)을 웃도는 약 1조2000억원 규모라고 평가했습니다.
또 그룹 차원의 ESG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자회사 사업으로까지 정보 공개 범위를 확대해 KGC인삼공사와 영진약품의 주요 ESG 데이터도 공개했습니다. 별도 구성된 사회공헌활동 보고서 ‘S-REPORT’에는 희망·상생·창의의 추진체계를 기반으로 한 책임 활동들이 수록됐습니다.
백복인 KT&G 사장은 “가치 사슬 전반의 환경책임 이행과 지속가능한 공급망 관리 등은 더 이상 ‘미래 세대’만을 위한 책임이 아닌 ‘현재 우리’의 리스크와 기회”라며 “지속가능경영 가치 창출을 통해 기업가치 제고 기반을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 비즈니스 성장성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