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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 냉장·냉동 컨테이너 IoT 기술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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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6, 2021, 13:10:30

원격 품질관리…화물 운송 빅데이터 축적
시범운영 후 관련 서비스 실시 예정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HMM에서 컨테이너에 사물 인터넷 장비를 설치해 화물 원력 관리와 데이터 수집에 나섭니다.

 

HMM은 R&D(연구·개발) 강화를 위해 냉장·냉동 컨테이너에서 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ings, 이하 IoT) 장비를 시범운영 한다고 26일 밝혔습니다.

 

최근 고가의 민감 화물이 증가하면서 글로벌 화주들의 수요도 늘고 있습니다. 특히 냉장·냉동 컨테이너는 주변 환경의 영향을 최소화하며 목적지까지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냉장·냉동 컨테이너에 IoT 장비를 설치하면 원거리에서 화물 상태를 살피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 조회 가능 항목은 화물 위치 파악·온도·습도·CO2·진동 변화 여부 등입니다. 기존에는 선박 승무원들이 이를 직접 확인해 화주에게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HMM은 이번 IoT 장비 도입 후, 1~2년 동안 시범운영을 거치고 관련 서비스를 실시할 방침입니다. 이를 위해 HMM은 올해 말까지 총 1000여 개의 냉장 컨테이너에 IoT 장비 설치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HMM은 화물 모니터링 시스템을 12월 말까지 갖추고, 내년부터 화물 운송 관련 빅데이터를 축적할 계획입니다. 축적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화주 서비스·비용 절감·운영개선·확장성 등 활용 방안을 종합적으로 도출할 방침입니다.

 

HMM 관계자는 “서비스 개선 및 품질 향상을 위해 R&D 강화 및 다양한 IT 활용 방안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라며 “해운업계에 4차 산업혁명 및 디지털화 등을 도입해 입지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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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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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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