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Policy 정책

주가·거래량 등 특수법인 금융공공데이터 추가 공개

URL복사

Monday, November 22, 2021, 11:11:01

금융위, 자본시장·보험·서민금융 분야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금융위원회는 특수법인과 서민금융진흥원이 가진 공공데이터를 18개 API(응용프로그램 개발지원도구)로 변환해 행정안전부 공공데이터포털에 개방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금융데이터 개방사업은 2019년 4월 국가중점데이터사업으로 선정됐습니다. 당시 금융위원회와 9개 산하 금융공공기관이 보유한 공공데이터가 ‘오픈API’ 형태로 먼저 개방됐습니다.

 

오픈API는 데이터를 누구나 이용하도록 공개한 표준 인터페이스입니다. 금융위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5714건의 API 활용 신청이 있었고 2391만 건의 데이터가 이용됐습니다.

 

이번 데이터 개방을 분야별로 살펴보면, 자본시장분야에서는 시세정보·상품정보·시장동향 등을 개방해 시계열 데이터를 활용한 세시 및 시장 분석이 가능해졌습니다.

 

 

한국거래소의 경우 전일 종가기준 ▲주식·채권·증권상품 ▲일반상품 ▲파생상품의 시세정보와 종목정보가 개방됩니다.

 

금융투자협회는 ▲펀드표준코드 ▲소매채권 수익률 ▲ISA 정보 등을 개방합니다.

 

보험업분야에서는 보험상품기본정보가 개방되며 표준화된 상품 정보 활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생명보험협회는 ▲퇴직연금 펀드별 정보 ▲실손보험 정보 ▲변액보험 펀드별 정보 등을 공개합니다. 손해보험협회도 ▲퇴직연금 펀드별 정보 ▲실손보험 정보 등을 개방합니다 .

 

서민금융분야에서는 서민금융진흥원의 ▲서민금융상품정보 ▲서민금융지원 실적 등 금융상품기본정보와 통계정보가 제공됩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공공데이터 개방은 데이터 활용의 촉매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민간기업 창업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내년에는 금융공공데이터의 개인사업자정보 중 개인식별가능정보를 익명화해 추가 개방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 news.


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대한항공, 무역 낙수효과 ‘역대 최대 영업이익’ 달성

대한항공, 무역 낙수효과 ‘역대 최대 영업이익’ 달성

2022.01.27 21:45:10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대한항공[003490]이 코로나19에 따른 항공업계의 불황 속에서도 지난해 역대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여객 운항 대신 화물 운항에 적절하게 대응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입니다. 27일 대한항공의 공시에 따르면 별도 재무제표 기준 작년 영업이익은 1조4644억원으로 잠정 집계돼 전년 대비 영업이익이 515% 증가했습니다. 기존의 연간 최대 영업이익 기록이었던 2010년의 1조1589억원보다 3055억원이 늘었습니다. 매출 역시 8조7534억으로 전년 대비 18% 증가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6387억원으로 전년 당기순손실 1946억원에서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4분기 영업이익도 기존 분기 최대 영업이익인 2016년 3분기의 4476억원을 넘어서며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대한항공이 코로나19로 세계 각국을 오가는 항공기 운항이 줄어들었음에도 지난해 창사 이래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한 이유는 화물 부문에서 매출이 크게 상승한 덕분입니다. 작년 대한항공의 여객 매출은 전년 대비 45.9% 감소한 1조839억원을 기록했지만 화물 매출은 57.5% 증가한 6조6948억원에 달했습니다. 실제로 한국의 지난해 수출액은 전년보다 25.8% 증가한 6445억4000만달러, 수입은 31.5% 늘어난 6150억5000만달러, 무역수지는 294억9000만달러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무역액도 1조2596억달러로 사상 최대 규모를 달성하며 9년만에 세계 무역순위 8위로 올라섰습니다. 이 과정에서 수출입 화물 수요가 폭증했고 항공 화물 운임 단가는 상승했습니다. 대한항공은 여객 매출 2년 연속 감소 속에서도 화물 매출과 인건비 절감 등을 통해 영업이익을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한국 제조업의 수출증대에 따른 '낙수효과'를 누린 셈입니다. 대한항공은 올해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 문제와 글로벌 소비와 투자 증가 등의 종합적인 영향에 대비하며 화물 사업 매출을 계속 끌어올릴 방침입니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 확산 또는 진정 상황과 국내외 출입국 규정 등에 따라 수요 회복의 속도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향후 탄력적으로 노선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지난해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글로벌 공급망이 정체되고 조업이 제한적이었다”며 “그러나 선제적인 운항·조업 역량 강화로 안정적인 화물 운송 공급 체계를 유지했고 부정기·화물 전용 여객기를 운영해 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했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