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이수민 기자ㅣ카카오[035720]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종합 업무 플랫폼 ‘카카오워크’가 다양한 기업의 업무 환경을 혁신하고 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카카오워크는 지난해 9월 출시 후 약 1년여 만에 현재 약 16만여곳 기업, 단체 고객을 유치하며 업무용 협업툴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습니다. 누적 가입자는 최근 1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카카오워크는 업무 플랫폼으로서 갖춰야할 필수 기능은 물론 편리한 사용성, 다양한 정보기술(IT) 서비스와 유연한 연결, AI 통합 검색 기술 등이 강점입니다.
종합에너지기업 ‘삼천리’는 카카오워크 도입 후 사내 주요 메시지를 직원들에게 더 효율적으로 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삼천리의 평균 사내 공지 조회율은 51%에서 99%로 증가했고 공지 전파 속도는 평균 4.3일에서 4분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카카오워크화상회의 기능은 별도의 가입·설치가 필요 없어 삼천리 임직원의 75%가 기존의 화상회의 시스템 보다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동원그룹’은 현재 16개 계열사 전체에 카카오워크를 도입했습니다. 대부분 업무를 메일로 진행하던 이전보다 카카오워크로 빠르게 협업할 수 있다는 점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았습니다.
동원그룹 관계자는 “내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는 업무 협업툴을 원했는데 카카오워크가 적합했다”며 “근무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어 휴가 중일 때는 연락을 자제하는 등 긍정적인 워라밸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수평적이고 신속한 사내 소통을 강조하는 스타트업들도 카카오워크에 만족을 표했습니다.
건강식품 기업 ‘링티’는 카카오워크의 쉽고 편리한 사용성으로 인해 특별한 교육 없이도 직원 모두가 편리하게 사용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링티 관계자는 “저장기간 만료 없이 영구적으로 보관되는 파일 관리 기능 등으로 업무 파악이 훨씬 수월해졌다”고 말했습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카카오워크는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업무 환경을 혁신할 수 있는 기업 솔루션이자 스마트워크 플레이스”라며 “앞으로도 업무에 유용한 기능들을 업데이트해 업무 환경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에 기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