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Distribution 유통

스타벅스, 제주도 23개 전 매장에서 일회용컵 없앤다

URL복사

Tuesday, December 07, 2021, 11:12:11

7월 제주 4개 매장 시범 운영..다회용컵 확대
내년 중 서울, 2025년에 전국 사용 중단 예정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제주도 모든 스타벅스 매장에서 일회용컵이 사라집니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 송호섭)는 제주도 지역 23곳의 모든 스타벅스 매장을 일회용컵이 없는 매장으로 운영한다고 7일 밝혔습니다. 매장에서는 일회용컵 대신 매장용 머그·개인컵·다회용컵으로만 음료를 제공합니다.

 

다회용컵 반납기는 제주도 지역 스타벅스 23개 전 매장을 비롯해 제주공항에 2대, SK렌터카에 1대씩 추가로 설치해 기존 시범 운영 시 5개에서 총 26개로 늘어나게 됐습니다.

 

다회용컵 반납기 기능도 지속 개선 중에 있습니다. 우선 반납된 다회용컵 인식 속도 단축 및 컵 투입 후 걸림 현상을 보완했습니다. 또 사용한 다회용컵을 고객이 직접 세척하지 않고 잔여물만 비워주면, 음료의 얼룩이 남아 있어도 인식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스타벅스 측은 “기존에 다회용컵을 사용하고 바로 반납하지 않고 여러 번 추가로 사용하거나 보관 후 추후에 반납하는 경우가 많았다”며 “이번 반납기 확대로 편의성이 증대돼 회수율 속도를 더욱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스타벅스에 따르면 지난 7월 시범 운영을 시작한 제주서해안로DT점 등 4개 매장 회수율은 50%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서울의 경우도 지난달 6일부터 운영을 시작한 12개 시범 매장에서의 회수율이 60%를 넘어서고 있는 등 다회용컵 사용에 따른 탄소감축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스타벅스는 제주도 내 전 매장으로 다회용컵 사용이 확대되면 연간 500만개 이상의 일회용컵 감축 효과가 나타날 거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내년 중 서울 전체 매장으로 다회용컵 도입을 확대하고, 오는 2025년에는 전국 매장에서 일회용컵 사용을 중단할 예정입니다.

 

하익성 스타벅스 기획담당 상무는 “다회용컵 사용은 개인컵 일부를 대체하는 과도적인 과정으로 일회용컵 없는 에코 매장의 운영 확대를 통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것은 개인컵 사용 문화의 확산”이라며 “고객들의 높은 호응으로 다회용컵 반납율도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 news.


장승윤 기자 itnno1@inthenews.co.kr

대한항공, 무역 낙수효과 ‘역대 최대 영업이익’ 달성

대한항공, 무역 낙수효과 ‘역대 최대 영업이익’ 달성

2022.01.27 21:45:10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대한항공[003490]이 코로나19에 따른 항공업계의 불황 속에서도 지난해 역대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여객 운항 대신 화물 운항에 적절하게 대응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입니다. 27일 대한항공의 공시에 따르면 별도 재무제표 기준 작년 영업이익은 1조4644억원으로 잠정 집계돼 전년 대비 영업이익이 515% 증가했습니다. 기존의 연간 최대 영업이익 기록이었던 2010년의 1조1589억원보다 3055억원이 늘었습니다. 매출 역시 8조7534억으로 전년 대비 18% 증가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6387억원으로 전년 당기순손실 1946억원에서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4분기 영업이익도 기존 분기 최대 영업이익인 2016년 3분기의 4476억원을 넘어서며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대한항공이 코로나19로 세계 각국을 오가는 항공기 운항이 줄어들었음에도 지난해 창사 이래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한 이유는 화물 부문에서 매출이 크게 상승한 덕분입니다. 작년 대한항공의 여객 매출은 전년 대비 45.9% 감소한 1조839억원을 기록했지만 화물 매출은 57.5% 증가한 6조6948억원에 달했습니다. 실제로 한국의 지난해 수출액은 전년보다 25.8% 증가한 6445억4000만달러, 수입은 31.5% 늘어난 6150억5000만달러, 무역수지는 294억9000만달러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무역액도 1조2596억달러로 사상 최대 규모를 달성하며 9년만에 세계 무역순위 8위로 올라섰습니다. 이 과정에서 수출입 화물 수요가 폭증했고 항공 화물 운임 단가는 상승했습니다. 대한항공은 여객 매출 2년 연속 감소 속에서도 화물 매출과 인건비 절감 등을 통해 영업이익을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한국 제조업의 수출증대에 따른 '낙수효과'를 누린 셈입니다. 대한항공은 올해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 문제와 글로벌 소비와 투자 증가 등의 종합적인 영향에 대비하며 화물 사업 매출을 계속 끌어올릴 방침입니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 확산 또는 진정 상황과 국내외 출입국 규정 등에 따라 수요 회복의 속도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향후 탄력적으로 노선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지난해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글로벌 공급망이 정체되고 조업이 제한적이었다”며 “그러나 선제적인 운항·조업 역량 강화로 안정적인 화물 운송 공급 체계를 유지했고 부정기·화물 전용 여객기를 운영해 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했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