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오리온(대표 이경재)은 베트남에서 신규 견과 브랜드 ‘쏙포’를 출시하고 현지 시장에 본격 진출했다고 7일 밝혔습니다.
쏙포라는 제품명은 베트남어로 다람쥐를 뜻하는 ‘Sóc’과 도시를 의미하는 ‘Phố’를 결합한 ‘도시다람쥐’라는 뜻입니다. 베트남이 주산지인 캐슈너트와 현지에서 큰 폭으로 소비가 늘고 있는 아몬드를 견과 원물로 선정했습니다.
캐슈너트·아몬드를 구워내 고소한 맛을 강조하고, 시럽으로 코팅한 후 시즈닝을 더하는 맛 코팅 기술을 접목해 식감을 살린 것이 특징입니다. 현지에서 인기가 높은 ‘치즈맛’, ‘김맛’, ‘허니버터맛’ 외에 매콤한 ‘사테소스맛’ 등 총 4종을 선보였습니다.
오리온은 코로나19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베트남의 견과류 판매량이 증가한 것에 주목했습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베트남 현지 견과류 소매시장 규모는 연간 1조5000억 원에 달하며, 최근 7년 중 가장 높은 6.1%의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젊은층을 중심으로 SNS에서 견과류 등을 활용한 건강식단을 공유하고, 간식으로 선택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는 점도 주요 출시 배경이라는 설명입니다. 오리온은 베트남 최대 명절인 ‘뗏’(설날)을 앞두고 현지 편의점 채널을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베트남에서 2019년 쌀과자·양산빵 등으로 카테고리를 확장하며 신 성장동력을 마련한 데 이어 견과 시장까지 진출하게 됐다”며 “카테고리를 지속 확대해 베트남 1위 종합식품기업으로 도약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