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수민 기자ㅣKT[030200]는 광주광역시 H1호텔에 언택트 KT AI 호텔을 구축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KT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편리한 투숙경험을 제공하는 ‘KT AI 호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KT AI 호텔에서는 ‘기가지니 호텔’ 단말을 활용해 음성 한 마디로 객실 조명·TV·냉난방 조절 등 객실 제어어메니티 및 컨시어지 요청이 가능합니다.
투숙객들은 지니뮤직의 콘텐츠도 즐길 수 있습니다. KT AI호텔은 영어·중국어·일본어 등 다국어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이 밖에도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소피텔 앰배서더 서울 등에서는 호텔로봇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T는 이번 스마트 객실관리 시스템 활용해 또 한 번 업그레이드 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KT AI 호텔이 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스마트 객실관리 시스템은 KT의 IoT 기술과 함께 야놀자클라우드의 클라우드형 객실관리 시스템인 ‘Y FLUX GRMS(Y FLUX Guest Room Management System, 와이플럭스 GRMS), 머큐리의 단말을 최초로 접목해 탄생했습니다.
투숙객은 편리하게 호텔을 이용하고 호텔은 운영 효율을 강화할 수 있게 됐습니다. 투숙객은 기존 KT AI 호텔의 음성인식 기반 서비스와 함께 스마트폰으로 추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투숙객은 키오스크를 이용해 체크인·체크아웃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체크인 시 발급받은 Y FLUX 패스로 엘리베이터 제어 및 객실 도어락 해제, 객실청소 등 서비스 요청 등이 가능합니다.
호텔 직원은 스마트폰으로 객실관리 시스템에 접속해 입실·퇴실 현황·투숙 여부· 고객 요청 사항·객실 상태 등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객실 내 감지 센서를 통해 고객 투숙 여부를 알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전력 운용도 가능합니다. 객실 출입문의 개폐 현황이 별도 이력으로 관리되기 때문에 호텔 보안을 한층 강화할 수 있습니다.
한편 KT는 스마트 객실관리 시스템 적용 호텔을 점차 확대할 예정입니다. 기존 서비스를 넘어 빅데이터, AI컨택센터(AICC) 등을 활용한 스마트 호텔 솔루션 구축과 디지털 전환을 목표로 많은 사업자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김영식 KT DX플랫폼사업본부장 상무는 “KT AI 호텔은 투숙객과 호텔 직원 등에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코로나19 등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호텔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다양한 사례를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