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쓱닷컴 ‘픽’ 올해 이커머스 화두…보복소비·콘텐츠·인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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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28, 2021, 06:12:00

여행갈돈, 명품사고 골프치고 호캉스로
재미와 전문성 갖춘 ‘인포리테일’ 호응
인프라 경쟁..대형PP센터·개발자 채용↑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SSG닷컴은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의 판매 데이터를 분석해 이커머스 업계의 주요 키워드를 ▲보복소비 ▲콘텐츠 ▲인프라 세 가지로 압축했다고 28일 발표했습니다. 

 

SSG닷컴에 따르면 2021년은 ‘집콕’ 소비 트렌드가 보복소비로 분출된 한해였습니다. 하늘길이 막히자 골프와 국내 ‘호캉스’, 명품으로 수요가 집중됐다는 분석입니다.

 

올해 골프용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 늘었습니다. 특히 여성 골프의류 규모가 100% 넘게 증가하며 전체 신장률을 견인했습니다. 주로 플리츠(주름) 디테일이 더해져 활동성을 높이는 스커트나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골프웨어가 인기를 끈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호텔에서 휴가를 보내는 호캉스 수요도 크게 올랐습니다. SSG닷컴에서 국내 호텔 매출은 지난해보다 260%, 국내선 항공권은 160% 늘었습니다. 자체 라이브커머스 채널 ‘쓱라이브’를 통해 진행한 ‘파라다이스시티 럭셔리 호캉스 패키지’ 한정판매 편은 방송 시작 2분 만에 매출 2억을 돌파하기도 했습니다.

 

명품 소비 증가 추세는 올해도 계속 됐습니다. 지난 11월까지 SSG닷컴 명품 카테고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 상승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여성 의류와 쥬얼리가 각각 102%, 59% 올랐고 아동복 매출도 76% 증가하는 등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춰 SSG닷컴은 지난 9월 명품 디지털 보증서 ‘SSG 개런티’를 도입했습니다. 출시 첫 달 SSG닷컴 명품 카테고리 매출은 전년보다 60% 증가했습니다. 명품 ‘리셀(재판매)’ 유행으로 이러한 디지털 보증서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회사 측은 전망했습니다.

 

올해 이커머스 업계는 라이브방송을 활용한 ‘영상 콘텐츠’에 집중했습니다. 라이브방송에 유명 인플루언서나 연예인이 등장하는 것을 넘어, 이들을 등장시킨 자체 제작 영상까지 선보이며 ‘콘텐츠 커머스’의 영역을 확장했습니다.

 

SSG닷컴도 올해 정보를 뜻하는 ‘인포메이션’과 유통의 ‘리테일’을 합친 ‘인포리테일’ 전략을 적극 펼치며 매출 상승을 유도했습니다. 할인 혜택이나 특정 상품을 거부감 없이 전달하기 위해 스토리를 입히고, ‘온라인 문화센터’처럼 해당 분야 전문가가 출연해 고객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재미와 정보를 적절히 섞은 콘텐츠 중심의 인포리테일 전략을 통해 SSG닷컴 공식 유튜브 구독자는 연초 대비 30% 늘었고, 공식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도 20% 증가했다는 설명입니다. 이 밖에도 장항준 감독이 출연한 예능형 콘텐츠 ‘연쇄할인마 하루살이 짱상무’ 등이 화제를 모았습니다.

 

늘어난 온라인 쇼핑 수요를 뒷받침하기 위해 각 업체 간 ‘인프라’ 경쟁도 가속화됐습니다. 새벽배송·당일배송이 보편화되면서 물류 효율을 높이기 위한 전국 단위 배송 거점 구축과 함께, 플랫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IT 개발자 채용에 관심이 쏠렸습니다.

 

SSG닷컴도 올해 하루 3000건 이상 배송을 처리하는 대형 PP센터를 늘리며 전국 온라인 장보기 당일배송 물량을 주문 건수 기준으로 하루 15만 건까지 확보했습니다. 내년에 30곳, 2025년까지 70곳 이상 대형 PP센터를 만들어 최대 36만 건까지 배송 물량이 늘어날 전망입니다. 

 

이외에도 주요 도시 위주로 쓱배송 완료 시간대를 18시 이후 자정 전까지 늘리고, 새벽배송 권역도 충청권까지 확대했습니다. 비식품 익일 배송 시스템 구축 계획도 발표했습니다. 또 창사 이래 최대 규모로 개발자 직군 채용 전형 진행, 스톡옵션 제도 올해 처음 도입 등 테크 인력 확보에도 적극 나섰습니다.

 

SSG닷컴 관계자는 “올해는 고객이 선호하는 상품군을 강화하고 플랫폼 경쟁력을 높이는 데 집중했다”며 “내년에도 고객 관점에서 편리한 쇼핑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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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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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SK이노베이션, AI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 수주 확대 나선다

LG전자-SK이노베이션, AI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 수주 확대 나선다

2025.09.18 10:35:3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가 SK이노베이션과 공동으로 급성장하는 AI 데이터센터의 전력 소비와 발열을 줄이는 고효율 HVAC(냉난방공조) 솔루션 수주 확대에 나섭니다. LG전자[066570]는 17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SK이노베이션[096770]과 'AI 데이터센터 에너지-냉각 통합 솔루션 공동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LG전자는 칠러와 팬 월 유닛(FWU) 등 공기 냉각 솔루션과 냉각수 분배 장치(CDU)인 액체 냉각 솔루션을 공급해 AI 데이터센터의 온도를 낮추기 위한 냉각 솔루션 기술 실증 및 고도화할 예정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전력 공급 및 운영 최적화를 담당하며 ▲AI 기반 데이터센터 에너지 관리 시스템(DCMS) ▲보조전원(ESS 및 연료전지) 설계 ▲전력 피크 저감 솔루션 등을 제공합니다. 양사는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AI 기반의 실시간 에너지 분석을 통해 자동으로 냉각 시스템을 제어하는 차세대 솔루션도 공동 개발합니다. LG전자와 SK이노베이션은 폐열을 활용한 HVAC 솔루션과 ESS를 활용한 전력 피크 관리 등 에너지 서비스(EaaS) 분야도 협업합니다. 연료전지를 발전원으로 하고 폐열을 활용해 AI 데이터센터를 냉각하는 방식을 검토합니다. 이를 통해 탄소 배출과 에너지 사용 절감을 위한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냉각·에너지 솔루션에 서비스까지 패키지로 제공하는 에너지 서비스 사업을 글로벌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무환 SK이노베이션 에너지솔루션 사업단장은 "이번 협약으로 양사의 최적화된 기술력을 통합해 고객에게 검증된 데이터센터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턴키(Turn-key) 사업자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전략적 협력을 토대로 다가오는 AI 시대에 발맞춰 에너지 산업 전반의 경쟁력 제고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재성 LG전자 ES사업본부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뿐만 아니라 에너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통합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양사의 기술 시너지를 바탕으로 글로벌 AI 데이터센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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