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쓱닷컴 ‘픽’ 올해 이커머스 화두…보복소비·콘텐츠·인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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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28, 2021, 06:12:00

여행갈돈, 명품사고 골프치고 호캉스로
재미와 전문성 갖춘 ‘인포리테일’ 호응
인프라 경쟁..대형PP센터·개발자 채용↑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SSG닷컴은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의 판매 데이터를 분석해 이커머스 업계의 주요 키워드를 ▲보복소비 ▲콘텐츠 ▲인프라 세 가지로 압축했다고 28일 발표했습니다. 

 

SSG닷컴에 따르면 2021년은 ‘집콕’ 소비 트렌드가 보복소비로 분출된 한해였습니다. 하늘길이 막히자 골프와 국내 ‘호캉스’, 명품으로 수요가 집중됐다는 분석입니다.

 

올해 골프용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 늘었습니다. 특히 여성 골프의류 규모가 100% 넘게 증가하며 전체 신장률을 견인했습니다. 주로 플리츠(주름) 디테일이 더해져 활동성을 높이는 스커트나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골프웨어가 인기를 끈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호텔에서 휴가를 보내는 호캉스 수요도 크게 올랐습니다. SSG닷컴에서 국내 호텔 매출은 지난해보다 260%, 국내선 항공권은 160% 늘었습니다. 자체 라이브커머스 채널 ‘쓱라이브’를 통해 진행한 ‘파라다이스시티 럭셔리 호캉스 패키지’ 한정판매 편은 방송 시작 2분 만에 매출 2억을 돌파하기도 했습니다.

 

명품 소비 증가 추세는 올해도 계속 됐습니다. 지난 11월까지 SSG닷컴 명품 카테고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 상승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여성 의류와 쥬얼리가 각각 102%, 59% 올랐고 아동복 매출도 76% 증가하는 등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춰 SSG닷컴은 지난 9월 명품 디지털 보증서 ‘SSG 개런티’를 도입했습니다. 출시 첫 달 SSG닷컴 명품 카테고리 매출은 전년보다 60% 증가했습니다. 명품 ‘리셀(재판매)’ 유행으로 이러한 디지털 보증서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회사 측은 전망했습니다.

 

올해 이커머스 업계는 라이브방송을 활용한 ‘영상 콘텐츠’에 집중했습니다. 라이브방송에 유명 인플루언서나 연예인이 등장하는 것을 넘어, 이들을 등장시킨 자체 제작 영상까지 선보이며 ‘콘텐츠 커머스’의 영역을 확장했습니다.

 

SSG닷컴도 올해 정보를 뜻하는 ‘인포메이션’과 유통의 ‘리테일’을 합친 ‘인포리테일’ 전략을 적극 펼치며 매출 상승을 유도했습니다. 할인 혜택이나 특정 상품을 거부감 없이 전달하기 위해 스토리를 입히고, ‘온라인 문화센터’처럼 해당 분야 전문가가 출연해 고객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재미와 정보를 적절히 섞은 콘텐츠 중심의 인포리테일 전략을 통해 SSG닷컴 공식 유튜브 구독자는 연초 대비 30% 늘었고, 공식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도 20% 증가했다는 설명입니다. 이 밖에도 장항준 감독이 출연한 예능형 콘텐츠 ‘연쇄할인마 하루살이 짱상무’ 등이 화제를 모았습니다.

 

늘어난 온라인 쇼핑 수요를 뒷받침하기 위해 각 업체 간 ‘인프라’ 경쟁도 가속화됐습니다. 새벽배송·당일배송이 보편화되면서 물류 효율을 높이기 위한 전국 단위 배송 거점 구축과 함께, 플랫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IT 개발자 채용에 관심이 쏠렸습니다.

 

SSG닷컴도 올해 하루 3000건 이상 배송을 처리하는 대형 PP센터를 늘리며 전국 온라인 장보기 당일배송 물량을 주문 건수 기준으로 하루 15만 건까지 확보했습니다. 내년에 30곳, 2025년까지 70곳 이상 대형 PP센터를 만들어 최대 36만 건까지 배송 물량이 늘어날 전망입니다. 

 

이외에도 주요 도시 위주로 쓱배송 완료 시간대를 18시 이후 자정 전까지 늘리고, 새벽배송 권역도 충청권까지 확대했습니다. 비식품 익일 배송 시스템 구축 계획도 발표했습니다. 또 창사 이래 최대 규모로 개발자 직군 채용 전형 진행, 스톡옵션 제도 올해 처음 도입 등 테크 인력 확보에도 적극 나섰습니다.

 

SSG닷컴 관계자는 “올해는 고객이 선호하는 상품군을 강화하고 플랫폼 경쟁력을 높이는 데 집중했다”며 “내년에도 고객 관점에서 편리한 쇼핑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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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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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약품, 세계 최대 의약품 전시회 참가…글로벌 진출 보폭 넓힌다

한미약품, 세계 최대 의약품 전시회 참가…글로벌 진출 보폭 넓힌다

2025.10.28 14:18: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약품이 항암 바이오신약 ‘롤론티스’를 비롯한 혁신 신약과 제제 기술력을 앞세워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한미사이언스 핵심 계열사인 한미약품은 28일부터 30일까지(현지시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의약품 전시회 ‘CPHI Worldwide 2025’에 참가한다고 28일 밝혔습니다. CPHI는 166개국 2400여 개 제약바이오 기업이 참가하는 글로벌 전시회로, 올해는 약 6만2000명의 업계 관계자가 모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미약품은 이번 행사에서 단독 부스를 열고 로수젯, 아모잘탄, 에소메졸 등 자체 개발 블록버스터 제품과 제제 기술력을 선보입니다. 또 비만대사, 항암, 희귀질환 등 30여 개의 혁신 신약 파이프라인을 공개하며 글로벌 제약사들과의 협력 강화를 추진합니다. 특히 한국 33번째 신약이자 국내 제약사 최초로 항암 바이오신약 FDA 승인을 받은 ‘롤론티스’는 한미의 글로벌 경쟁력을 상징하는 대표 제품으로, 미국 시장에서 ‘롤베돈’이라는 이름으로 매 분기 200억원대 매출을 기록하며 누적 매출 2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이 제품의 원액을 생산하는 평택 바이오플랜트 역시 이번 전시회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평택 바이오플랜트는 미국 FDA의 cGMP 인증을 획득한 최첨단 설비(최대 2만5000리터 규모 배양기)를 갖추고 있으며, 미생물 배양 기반 생산 기술로 경쟁사와 차별화된 CDMO(위탁개발생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한미약품은 세포주 개발부터 임상용 의약품 생산, 밸리데이션, 원료 및 완제 생산, 품질 시험, 허가자료 작성까지 가능한 ‘엔드 투 엔드(End-to-End)’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연구개발 역량도 강조했습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한미만의 혁신 제품과 R&D 기술력을 앞세워 글로벌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평택 바이오플랜트의 CDMO 경쟁력을 적극 홍보할 것”이라며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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