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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랑이해 맞는 편의점, 설 선물로 ‘초고가·실속·힐링’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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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28, 2021, 17:12:10

10만원 미만의 한우부터 1억 3000만원 오디오까지
호랑이해 테마 상품..GS25·이마트24, 금 상품 판매
취약계층기부·명화·향멍·안마용품으로 ‘힐링’ 추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편의점 업계가 다사다난했던 2021년을 마무리하고 내년 설 선물세트 판매를 시작합니다. 10만원 미만 실속형 상품부터 1억이 넘는 초고가 오디오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구축했으며 특히 2022년 임인년을 맞아 호랑이를 테마로 한 상품들을 선보입니다. 취약계층 기부·명화 감상·안마용품 등 몸과 마음을 ‘힐링’하는 상품도 내놔 주목됩니다.

 

28일 세븐일레븐(대표 최경호)에 따르면 설 선물세트 450여종을 선보입니다. 먼저 홈술 트렌드에 따라 50여종의 주류를 내놨습니다. 지난 추석 때 완판을 기록했던 싱글몰트 위스키 ‘맥캘란 시리즈’를 다시 꺼내며 ‘M디캔터’·‘No.6’·‘쉐리오크 25년’ 등 30만~900만원대 4종을 한정수량 준비했습니다.

 

프리미엄 와인으로 와인평론가 로버트 파커로부터 100점 만점을 받은 와인 ‘컨티뉴엄’을 포함해 ‘핸쉬케’·‘슈레이더까버네’·‘로코야까버네’ 등을 판매합니다. 10만원 미만의 중저가 주류 선물세트도 있습니다.

 

편의점 주 고객층인 MZ세대를 겨냥해 구찌·프라다·페라가모 등 명품 브랜드의 지갑·가방 20여종도 선물세트 품목으로 준비했습니다. 또 거리두기 강화로 홈오락실 수요 증가를 예상해 ‘닌텐도 스위치 OLED 버전’과 ‘슈퍼마리오 오딧세이’ 등 인기 게임팩 7종을 판매합니다. 

 

명절 선물 사전 예약 혜택도 강화했습니다. 이달 말까지 가공식품, 생활용품 등 인기 명절 선물세트 20여 종을 대상으로 행사카드 결제 시 30% 페이백 혜택을 제공합니다. 1월 한 달 간은 명절 베스트 기획상품 100여종을 대상으로 제휴카드 결제 시 15% 현장 할인도 받을 수 있습니다.

 

 

GS25는 2022년 임인년 설을 맞아 총 822종의 명절 선물 상품을 준비했습니다. 이번 설 선물에는 위드코로나의 지속, 1인 가구 증가 등으로 인해 ‘나를 위한 선물 소비’를 뜻하는 미코노미(Me+Economy)와 프리미엄 상품 수요 확대 트렌드가 반영됐다는 설명입니다.

 

GS25가 이번에 판매하는 최고가 상품은 1억3000만원대의 윌슨베네시사의 ‘레졸루션 오디오 세트’입니다. 명품 오디오로 유명한 영국의 오디오 명가 윌슨베네시사의 최고급 상품으로 탄소 섬유가 소재로 쓰였습니다. 판매가 1000만원의 ‘100점와인’ 6종 기획 세트도 한정 수량으로 팝니다.

 

내년 흑호랑이 해를 맞아 호랑이가 디자인된 순금 호랑이 코인 3종과 황금호랑이 4종, 블랙호랑이목걸이 등 16종의 금 상품도 선보입니다. 순금 상품은 주문제작 방식으로 판매되며, 제작 기간은 7일 정도 소요됩니다. 완성된 상품은 보증서와 함께 고객이 원하는 곳으로 배송됩니다.

 

또 최근 불고 있는 아트페어(예술품 판매를 위한 전시회) 열풍을 반영해 3만원~11만원대의 명화 그림 상품 24종도 운영합니다. GS25는 내년 1월 18일까지 106종의 한우·과일·수산·수제 햄 등 선물세트를 제휴카드로 사전 구매 시 2+1 등의 혜택을 추가로 제공합니다. 

 

 

CU는 다음달 24일까지 총 16개 카테고리에서 500여종의 설 선물세트를 판매합니다. 우선 ‘같이의 가치’ 기부 캠페인을 펼칩니다. 10+1 기부 전용 선물세트(11종)를 구매하는 고객의 이름으로 +1 증정 상품을 취약계층에게 전달하고 CU 역시 같은 수량만큼 기부하는 방식으로 유통업계에서는 최초 시도입니다.

 

CU가 준비한 최고가 선물은 영국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 바워스앤월킨스의 ‘하이파이 스피커 800’ 시리즈입니다. 가격은 1200만원에서 5700만원까지로, 최근에 CU가 선보인 명절선물 중 요트(9억600만원), 캠핑카(7천370만원)에 이어 세 번째로 비싼 상품입니다.

 

10만원 이하 실속형 상품들은 지난해보다 20% 늘린 350여종을 준비했습니다. 한우사골세트, 영광 굴비세트, 팔각 표고버섯, 금산 수삼세트 등이 대표 상품입니다. CU는 지난해 추석 매출 구성비에서 10만원 이하 선물 비중이 60.8%를 차지한 상황을 고려했습니다.

 

지난해 추석 가장 높은 매출신장률(395.4%)을 기록한 디지털 가전은 삼성전자 비스포크 냉장고, 에어드레서, 제트청소기 등 최신 인기 상품들로 구성했습니다. 이외에도 온라인 비대면 소비 증가 추세에 따라 이번 설에 처음으로 포켓CU에서 한우세트, 턴테이블 등을 최대 70% 할인가에 판매합니다.

 

 

이마트24(대표 김장욱)는 ‘딜리셔스 아이디어’ 슬로건에 맞춰 ‘유명 맛집 먹거리’와 ‘힐링’을 콘셉트로 선물세트를 공개합니다. 한우 오마카세 식당 ‘수린’의 한우 오마카세 선물세트 2종을 선보입니다. ‘수린홈 오마카세’는 국내산 1++한우의 안심·채끌·양념갈비·트러플소금 등으로 구성됐습니다. 

 

코로나 블루(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무력감·우울증) 상황을 염두에 둔 ‘힐링 선물세트’도 있습니다. 이마트24는 ‘나그참파 인센스 스틱 선물세트(2종)’를 판매합니다. 인센스 스틱은 연소하면서 향이 있는 연기를 방출하는 제품입니다. 일명 ‘향멍’(향을 멍하니 보며 여유를 느끼는 것)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마트24는 내년 ‘흑호해’를 맞아 ‘호랑이 문양 골드바’ 선물 세트를 선보입니다. 오는 1월 1일부터 21일까지 호랑이 문양 골드바 10돈(37.5g), 호랑이 문양 골드바 1돈(3.75g) 등 총 5종의 금 선물세트를 판매합니다. 금 상품 구매를 원하는 고객은 매장을 방문해 주문 및 현장 결제할 수 있습니다.

 

호랑이 전래동화에 나오는 곶감과 인절미를 경품으로 내건 행사도 진행합니다. 1월 한 달 간 모바일앱 통합바코드를 스캔 후 설 선물세트 결제 시 추첨을 통해 상주곶감, 인절미세트 등을 증정합니다. 같은 기간 설 선물세트 구매 시 금액대별로 5만~50만원을 캐시백 받을 수 있습니다.

 

 

미니스톱(대표 심관섭)도 1월 3일부터 20일까지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을 받습니다. 가전 및 전자제품·정육·수산물·건강식품·취미용품 등 총 594품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제휴 포인트로 결제 시 20% 페이백을 받을 수 있으며 정관장홍삼 등 58품목 대상으로 10% 할인도 제공합니다.

 

코로나19로 ‘집’을 중심으로 생활하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관련 상품군을 준비했습니다. 닌텐도 콘솔 게임 ‘모여봐요 동물의 숲’의 인기로 품귀 현상을 만들기도 했던 ‘닌텐도스위치 동물의 숲 에디션’이 대표적입니다. ‘브람스 안마의자’, ‘김수자 종아리발 마사지기’ 등 안마용품도 함께 선보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인해 늘어난 홈술족을 위한 주류 상품군도 다양합니다. 위스키 브랜드 조니워커 블루라벨 병에 동물 띠를 새긴 ‘조니워커블루 호랑이띠 에디션’을 팝니다. ‘발렌타인 21년산’, 조선시대 3대 명주라고 불리는 ‘이강주18호’도 만날 수 있습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 명절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프리미엄 상품부터 가성비를 높인 실속 선물세트까지 다양하게 라인업을 준비했다”며 “가까운 편의점에서 간편하게 명절 선물 준비하고 풍성하고 건강한 명절 연휴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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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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