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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랑이해 첫 수입차는 8세대 골프와 신형 아테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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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6, 2022, 10:01:49

폭스바겐코리아, 2022년 수입차 브랜드 첫 개시
8세대 골프 및 신형 아테온 5일 출시
골프, 5년 7개월만에 한국 시장 재도전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해치백의 교과서로 불리는 골프의 신형 8세대 모델과 쿠페형 세단인 신형 아테온이(더 뉴 아테온)국내 시장에 선을 보이며 올 한해 수입차 브랜드의 한국 시장 공략에 신호탄을 올렸습니다. 지난해 27만6000여대(한국수입차협회 기준)를 팔며 역대 최다 판매량을 경신한 수입차 브랜드의 판매 경쟁에서 폭스바겐코리아가 얼마나 순위를 끌어올릴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폭스바겐코리아는 지난 5일 수입차 업체 중 처음으로 2022년 한국 시장에 판매할 신형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8세대 골프와 더 뉴 아테온 입니다. 8세대 골프의 가격은 개별소비세 인하분을 적용하면 프리미엄 3625만 원, 프레스티지 3782만 원입니다. 더 뉴 아테온 2.0 TDI 프레스티지 모델은 5490만 원에 출시됐습니다. 두 차종 모두 디젤엔진을 탑재했으며 '5년·15만km 무상 보증 연장 프로그램'과 '사고 수리 토탈케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폭스바겐코리아의 금융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할인이 추가됩니다.

 

이번에 선을 보인 8세대 골프의 특징은 시속 210km까지 능동적으로 주행을 보조하는 ‘트래블 어시스트’를 포함한 최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IQ.드라이브’를 기본 적용했다는 점입니다. 또한 두 개의 SCR 촉매 변환기가 장착된 트윈도징 시스템으로 질소산화물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차세대 EA288 evo 2.0 TDI 디젤 엔진을 장착해 ‘디젤 게이트’의 오명에서 벗어났습니다. 복합연비는 동급 모델 최고 수준인 17.8km/L입니다.

 

골프는 1974년 출시 이후 47년간 폭스바겐 브랜드를 대표해온 모델로 손꼽힙니다. 한국에서도 2005년 이후 누적 판매량이 4만7000대를 넘어서며 수입차 대중화 시대의 선두에 섰던 차로 평가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골프는 2016년 7월, 7세대 골프 판매 중 폭스바겐의 디젤게이트로 국내 판매가 중단되었고 5년 7개월 만에 8세대 신형 모델로 한국 소비자와 만나게 되었습니다.

 

폭스바겐코리아는 8세대 골프 2.0 TDI 모델에 이어 올해 상반기, 고성능 가솔린 모델인 골프 GTI를 출시하는 등 8세대 골프 라인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폭스바겐 브랜드 역사상 가장 디자인 완성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은 ‘더 뉴 아테온’은 전면부 디자인과 날렵해진 캐릭터 라인으로 스포티하면서도 스타일리시한 외관을 자랑합니다. 여기에 LED 헤드라이트와 이어지는 라디에이터 그릴 라이팅과 리어 컴비네이션 램프로 더욱 우아하면서도 날렵한 패스트백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 엔진 출력은 기존보다 10마력이 높아진 200마력입니다. 최대토크는 40.8kg.m이며 복합연비는 15.5km/L입니다.

 

더 뉴 아테온은 올 상반기 중 사륜구동 모델인 ‘2.0 TDI 프레스티지 4모션’과 스포티한 디자인 사양을 더한 ‘2.0 TDI R-Line 4모션’을 추가해 소비자의 선택지를 늘릴 예정입니다.

 

사샤 아스키지안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폭스바겐 부문 사장은 “폭스바겐코리아는 자동차 산업의 끊임없는 불확실성 속에서도 고객들에게 ‘합리적 프리미엄’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선택지를 마련할 것”이라며 “그 시작은 시대를 초월하는 아이콘 ‘신형 8세대 골프’와 브랜드의 플래그십 세단 ‘신형 아테온’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수입차협회와 카이즈유 등의 집계수치에 따르면 지난해 판매량 1만대를 넘긴 수입차 브랜드는 ▲메르세데스-벤츠(7만 6152대) ▲BMW(6만 5669대) ▲아우디(2만 5615대) ▲볼보(1만 5053대) ▲폭스바겐(1만 4364대) ▲미니(1만 1148대) ▲지프(1만 449대) ▲테슬라(1만 7828대·카이즈유 집계수치) 등 총 8개 브랜드입니다. 

 

자동체 업계 관계자는 "폭스바겐이 한때 수입차 빅3 브랜드로 손꼽혔지만 골프 등 주력 차량의 세대교체 모델 수입 지연으로 등으로 볼보보다 판매량이 적었다"며 "8세대 골프의 물량 확보가 올해 폭스바겐코리아의 수입차 시장 빅3 재진입에 관건이 될 수도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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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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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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