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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 푸드 스타트업 쿠캣 인수…MZ세대 입맛 ‘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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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3, 2022, 11:01:04

신주 발행 포함 550억 투자..최대주주 올라
GS25·쿠캣 플래그십 매장 등 시너지 확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GS리테일이 푸드 스타트업 주식회사 쿠캣을 공식 인수하며 MZ세대(밀레니엄+Z세대·1980년~2000년대생) 고객 확보에 나섭니다.

 

GS리테일(대표 허연수·김호성)은 이번 인수에서 구주 매수 및 신주 발행 등을 포함해 약 550억 원을 투자한다고 13일 밝혔습니다. 재무적 투자자로서 NH투자증권 PE본부(NH PE)도 참여해 신주 발행 등에 약 300억 원을 투자합니다.

 

이로써 GS리테일은 쿠캣의 경영권 인수와 함께 최대 주주로 올라섭니다. 이사회 참여 등을 통해 책임 경영에 나사며, 거래 종료 후 쿠캣은 GS리테일의 자회사로 계열 편입됩니다. 경영은 기존 대표이사인 이문주 대표가 계속해서 맡습니다.

 

GS리테일이 Food 기반의 미디어 채널 ‘오늘 뭐 먹지’ 및 e-커머스 플랫폼 ‘쿠캣 마켓’을 운영하는 쿠캣을 인수함에 따라, GS25·GS더프레시·GS샵 등과의 시너지가 본격적으로 펼쳐질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GS리테일의 쿠캣 인수 핵심 배경은 ‘MZ세대 신규 고객 창출’입니다. 양사는 이미 두 차례 손을 잡았습니다. 앞서 GS25와 GS더프레시는 지난해 5월과 7월, 쿠캣과의 협력을 통해 대표 상품인 딸기쏙 찹쌀떡 상품 등 여름용 디저트 상품을 도입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GS리테일은 사업 전체에서 협력을 확대합니다. 먼저 오프라인 플랫폼에서 ▲GS25 X 쿠캣마켓 플래그십 매장 출점 ▲냉동 외 상품으로 취급 카테고리 확대 ▲MZ세대에 최적화된 상품 기획 및 출시 ▲공동 R&D(연구개발) 및 마케팅 등을 전개합니다.

 

퀵커머스의 경우 ▲GS더프레시가 MFC 냉동 상품 Storage 기능 확대 ▲요기요 등을 통한 동시 판매 상호 시너지 구축에 나섭니다. 또 쿠캣 마켓 e-Commerce와 관련해 ▲GS리테일 상품 소싱력에 기반한 상품 카테고리 확장 ▲기존 온라인 사업과 Fulfillment center 공동 운영 등을 진행합니다.

 

이성화 GS리테일 신사업부문 상무는 “이번 인수는 3300여만 명에 이르는 글로벌 MZ세대 고객을 1만6000여 오프라인 플랫폼으로 유입시킬 중요한 계기가 마련된 것”이라며 “GS리테일은 보다 감각적이고 차별화된 MD로 고객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푸드 미디어 기업 쿠캣은 2020년 기준 매출액 390억 원으로 전년 대비 100% 이상 성장했습니다. 쿠캣 TV 론칭을 추진 중이며, 푸드 관련 국내 외 SNS(사회관계망 서비스) 팔로워 수는 약 3300여만 명입니다. 현재 장류·디저트류·HMR(가정간편식)류 등 220여개의 자체 PB상품을 보유 중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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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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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2024.11.23 07:05:00

일상 속에서 간과되기 쉽지만, 점차 심각한 환경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악취 문제는 단순히 불쾌감을 넘어 건강과 생활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전국 1300여 개의 각종 산업단지에 12만여 개의 업체가 있으며, 이 중 7000개 이상이 악취 배출 사업장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환경공단 통계에 따르면 2019년부터 매년 꾸준히 4만 건 이상의 악취 관련 민원이 발생하고 있으며, 지자체와 환경부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계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30년간 악취 분야에 집중하며 분석부터 저감, 시공, 관리까지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의 사례를 통해 악취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악취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악취의 발생지를 추적하고 악취를 포집 및 분석하여 악취를 발생하는 원인물질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악취를 분석하는 방법에는 직접 관능평가와 정밀기기분석 및 감지센서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분석 결과로 나온 수 많은 물질들 중 직접적으로 악취 발생에 가담하는 물질들만을 선별하여 악취를 재현해 같은 악취가 나는지 확인하여 최종 원인 물질들을 찾아냅니다. 악취가 발생하면, 발생 지점과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악취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추적하는 체계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악취는 눈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냄새의 특성과 관련된 물질을 추적하는 방식으로 접근합니다. 1. 악취물질의 포집 및 감지 악취발생지로 의심되는 여러 지점에서 적법한 방법으로 악취를 포집하거나, 센서를 통해 악취물질을 감지합니다. 2. 포집된 기체의 분석 포집된 악취 기체를 분석설비에서 정밀하게 분석하여 포함된 모든 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유발하는 주요 물질들을 확인합니다. 3. 악취 기여율 분석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각 물질의 악취 기여율을 평가하여, 실제로 악취를 유발하는 원인 물질과 그 농도를 확정합니다. 4. 악취 표준 가스 재현 확정된 악취물질을 바탕으로 인체에 무해한 양으로 동일한 악취 가스를 제조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재현하여 검증 과정을 진행합니다. 5. 냄새 비교 및 검증 재현된 악취 가스를 채취한 샘플과 비교하여, 검증 가능한 자격을 가진 분석원이 동일한 냄새인지 확인합니다. 6. 악취 원인 확정 및 대처 방안 마련 악취를 유발하는 정확한 원인을 확인한 후,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대처 방안을 마련하여 악취 문제를 해결합니다. ☞ 자료제공 : (주)태성환경연구소 (주)태성환경연구소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악취 발생 패턴을 분석하고 문제를 사전에 예측하는 시스템을 개발해 온 회사입니다. 관능평가, 기기분석, 센서를 통해 악취를 다각적으로 분석하며, 냄새 재현 기술로 실제 환경과 유사한 조건에서 악취 원인 물질을 선정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빅데이터 기반 분석과 정밀 기술을 통해 맞춤형 악취 해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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