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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금융 동맹 맺은 KT와 신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승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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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17, 2022, 16:01:04

신한금융지주 주식 1113만 379주 약 4375억 원에 취득
DX 사업협력을 위한 공동 개발 및 사업 등 추진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KT[030200]는 신한금융지주회사[055550]의 주식 1113만379주를 약 4375억 원에 취득한다고 17일 공시했습니다.

 

이와 함께 KT와 신한은행은 미래성장 DX(Digital transformation) 사업협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양사는 기존 협력 관계를 토대로 인공지능(AI), 메타버스, NFT, 빅데이터, 로봇 등 영역에서 ▲ 미래금융 DX ▲플랫폼 신사업을 중심으로 23개 공동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미래금융 DX 분야에서 KT의 데이터분석, 자연어처리(NLP) 등 AI 역량과 신한은행의 금융 데이터를 기반으로 차별화된 사업모델을 만들 계획입니다. 구체적으로 금융특화 AICC(AI콘택트센터)와 AI 기반 언어모델 개발 등 중장기적 협력을 추진합니다.

 

신한은행은 자사 미래형 점포 '디지로그(DIGILOG)'에 KT의 AI, 로봇, 미디어월 등 혁신 솔루션을 더함으로써 미래형 점포로의 고도화를 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KT와 신한은행은 빅데이터 기반으로 소상공인을 위한 통신·금융 융합 서비스도 개발합니다. KT '잘나가게' 플랫폼의 입지상권 데이터 등과 연계한 대안신용평가 모델도 선보일 계획입니다.

 

메타버스 등 새로운 플랫폼 신사업을 통한 생활 밀착형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KT의 메타버스 플랫폼에 금융 인프라를 탑재해 양사 메타버스 플랫폼의 유통 포인트를 공동 발행하거나, 외부 제휴사 메타버스 플랫폼과 연계한 포인트 교환 등을 추진합니다.

 

KT의 상권정보를 접목해 차별화된 부동산 메타버스 플랫폼을 마련하거나 NFT 기반의 디지털자산 발행 및 거래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의 공동사업 가능성도 커졌습니다.

 

KT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금융권 전자문서 사업도 공동 추진합니다. 다양한 유형의 전자계약서, 전자증명서 등의 보관뿐만 아니라 공인전자문서중계자 사업과 연계한 사업모델도 발굴할 방침입니다.

 

한편, KT의 주식 취득 예정일은 오는 26일이며 주식 취득 뒤 KT가 보유하는 신한금융지주회사 지분율은 2.1%가 됩니다. KT는 이번 주식 취득의 목적을 "신한금융과의 플랫폼 신사업 창출과 미래금융DX 사업협력 추진"이라고 명시했습니다.

 

신한은행도 NTT도코모가 보유했던 KT 지분을 같은 액수의 규모로 취득했다. 이에 따라 신한은행이 보유하는 KT 지분율은 5.48%가 됐습니다.

 

박종옥 KT 경영기획부문장 사장은 "국내 최고 금융 그룹과 KT가 다양한 금융 DX 모델을 선보일 것"이라며 "고객 중심의 차별화된 디지털 융합 서비스로 DX 성장의 새 패러다임을 열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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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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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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