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얍엑스, 에프디스플레이 지분 85% 178.5억원에 인수

URL복사

Friday, February 04, 2022, 11:02:25

자회사 테크늄 보유 지분 15% 더해 실질 지배권 100% 확보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얍엑스가 디스플레이 검사장비 제조 전문기업 에프디스플레이 지분 85%를 178억 5000만원에 인수한다고 4일 공시했다.

 

얍엑스는 디스플레이 소재를 납품하는 전 공정 부문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해온 만큼 후공정 부문에서 전문성을 키워온 에프디스플레이와 시너지를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고부가가치 신사업 부문에 에프디스플레이의 디스플레이용 검사시스템 기술까지 확보해 소재부품장비사업의 경쟁력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에프디스플레이는 지난 1998년 국내 최초로 디스플레이 검사장비 및 장치(프로브 유닛) 국산화에 성공했다. 최근에는 비전 검사 시스템 개발에 성공해 디스플레이 토털검사시스템 전문업체로 디스플레이 관련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베이징을 비롯해 중국, 대만 사무소의 운영을 통한 글로벌 현장 대응력도 에프디스플레이의 강점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특히, 최근 대형 OLED 부문 투자가 예정된 중국 BOE와 CSOT 대상으로 다수의 장비 납품 실적을 보유하고 있어 추가적인 영업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 상황이라고 회사 측은 전했다.

 

지난해 에프디스플레이는 약 329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에프디스플레이의 올해 매출은 지난해 대비 35% 이상 성장한 45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최시명 얍엑스 대표는 “디스플레이 검사장비 전문 기업으로 입지를 견고히 해온 에프디스플레이와의 시너지는 글로벌 대형 OLED 검사장비 시장 선점에서 경쟁력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얍엑스의 사업 부문에서 제조 기술 경쟁력이 대폭 강화된 만큼 가시적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