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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아파트 매매거래량 81.4%↓…‘거래 절벽’ 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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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February 05, 2022, 06:02:00

국토교통부, 2021년 12월 주택통계 발표
매매거래 5만3774건..전년 동월 比 61.7% 감소
서울 아파트 1634건..20년 12월보다 81.4% 낙폭
전월세 거래량은 17.6% 증가..매매거래와 ‘반비례’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지난해 12월 전국 주택 매매거래량이 13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서울 내 아파트 매매거래량은 81.4%가 낙폭하며 ‘거래 절벽’ 현상이 심화됐습니다. 반면, 전월세 등 임대거래량은 늘어났고 월세 거래는 30% 이상이 뛰며 매매거래량과 반비례 구도를 형성했습니다.

 

국토교통부의 2021년 12월 주택통계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주택 매매거래량은 총 5만3774건으로 집계됐습니다. 전년 같은 달 14만281건과 비교했을 때 61.7% 감소했으며, 2008년 12월 4만 건 이후 최저치입니다.

 

매매거래량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서울은 6394건으로 나타나며 전년 동월(1만6190건) 대비 60.5%가 떨어진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서울, 경기, 인천을 합친 수도권은 2만1573건으로 2020년 12월(6만3203건)에 비해 65.9%가, 지방은 3만2201건으로 전년 같은달(7만7078건)보다 58.2% 줄었습니다.

 

유형별로는 아파트가 3만484건으로 전년 동월 대비 71.2%가 곤두박질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 가운데 서울 아파트는 1634건으로 2020년 12월 8764건과 비교했을 때 무려 81.4%가 감소하며 거래 침체가 극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월세 거래량의 경우 총 21만5392건으로 전년 12월 18만3230건 대비 17.6%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임차유형별로는 전세 거래량이 11만5989건으로 전년 대비 7.3%가 늘었으며 월세 거래량은 9만9403건으로 전년 같은달보다 32.3%가 증가했습니다.

 

유형별로는 아파트가 10만6289건, 아파트 외 주택이 10만9103건으로 집계됐습니다. 서울 아파트 전월세 거래량은 2만3382건으로 나타나며 전년 같은 달보다 25.9% 늘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치솟은 집 값과 더불어 대출 제한 등 각종 부동산 규제와 금리인상 등이 겹치며 주택 매매량에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여진다”고 분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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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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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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