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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닭 ‘쓱’ 사이다 ‘칙’…식품업계, 영역 벗어난 굿즈 눈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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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06, 2022, 01:02:30

커피·탄산음료에서 착안한 립스틱·향수 제품 등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업계에 콜라보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 전략으로 자리잡고 있는 듯합니다. 이색 만남 및 신선한 경험에 흥미를 느끼는 MZ세대(밀레니엄+Z세대·1980년~2000년대생)를 사로잡는 데 콜라보 상품이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어울릴 것 같지 않은 ‘뜬금 조합’이 눈길을 끕니다.

 

6일 유통가에 따르면 최근 음료·라면·커피 등 식품 브랜드와 립스틱·향수 등 화장품을 접목시킨 굿즈들이 꾸준히 출시되고 있습니다.


커피 체인점 할리스는 지난 1월 뷰티 굿즈 ‘할리스 레드 벨벳 립’을 출시했습니다. 할리스 최초로 선보이는 립스틱 굿즈로, 할리스와 소비자가 일상 속 즐거운 순간을 공유하자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커피를 마실 때의 따뜻한 느낌과 입술에 닿는 부드러운 촉감을 립스틱으로 구현했다는 설명입니다.

 

할리스 레드 벨벳 립은 할리스의 상징인 레드 컬러와 인테리어에서 영감을 받은 브릭레드 컬러 1종입니다. 부드럽게 발리는 소프트 벨벳 제형으로 뭉치지 않으며, 세미매트 타입으로 촉촉하면서도 지속력이 긴 게 특징입니다.

 

함께 증정하는 ‘H 벨벳 코듀로이 백’에도 할리스 브릭레드 컬러를 담았습니다. 벨벳 코듀로이 질감으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으며, 핸드폰·지갑·파우더 등 간단한 소지품을 넣을 수 있는 콤팩트한 사이즈로 디자인과 실용성을 겸비했습니다.

 


사이다와 맥주를 생각나게 만드는 향수도 있습니다. 롯데칠성음료(대표 박윤기)는 지난해 니치 퍼퓸 브랜드 ‘살롱 드 느바에’와 손잡고 ‘오 드 칠성 바이 살롱 드 느바에’를 론칭했습니다. ‘칠성사이다’를 모티브한 향수 3종과 ‘트레비’, ‘클라우드'를 모티브한 향수 각각 1종씩 총 5종 구성입니다.

 

칠성사이다를 모티브한 ‘시드르1950’은 5종의 풍부한 시트러스향과 작약의 향취를 더해 칠성사이다의 청량함과 시원함을 강조했습니다. ‘르 사피르’와 ‘페트리코’는 라임에 각각 은방울꽃, 린넨 백차의 향을 가미해 사이다의 감성을 향으로 표현했습니다.

 

트레비에서 착안한 향수 ‘빈티지 코랄’은 자몽의 차분한 향에 허브로 마무리되는 향취를 느낄 수 있으며, 맥주 ‘클라우드’로부터 영감을 받은 향수 ‘비터 맬로우’는 드라이한 우디와 잔향으로 맥주의 쌉싸름하고 깊은 바디감을 표현했습니다.

 


삼양식품(대표 김정수) 붉닭볶음면은 이종·동종 간 활발한 콜라보로 유명합니다. 먼저 지난 2018년 화장품 브랜드 토니모리와 협업해 ‘불타는에디션 : 화끈한 꼴라보’를 선보였습니다. 한정판으로 나온 제품은 커버 쿠션·립 틴트·블러셔·립케어 스틱 등 5종입니다. 

 

불닭볶음면을 먹고 난 후의 빨갛게 된 피부 톤을 가려주는 수분광 커버 베이스 ‘핫 커버닭 쿠션’, 오리지널 레드 소스 컬러와 제형을 담은 ‘립소스 틴트’ 등 패키지에 불닭볶음면 특징을 살려 재미를 더했습니다.

 

이어 2019년에는 LG생활건강의 온더바디와 손잡고 ‘불타는 립밤’을 출시했습니다. 제품 이름처럼 색조효과로 불닭볶음면을 먹은 듯한 플럼핑 효과를 낸 게 특징입니다. 2020년에 애경산업과 콜라보한 ‘호치치약’의 경우 출시 2개월 만에 8만개가 넘게 팔리기도 했습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다양한 협업을 통해 각각의 제품이 가지고 있는 특성이 재해석될 수 있다”며 “고객들은 기존 제품을 경험할 때와는 다른 색다른 브랜드 경험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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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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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07.25 13:21:48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LG에너지솔루션[373220]은 올해 2분기 매출 5조5654억원, 영업이익 4922억원을 달성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6조1619억원) 대비 9.7% 감소했고 올해 1분기(6조2650억원) 대비 11.2%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1953억원) 대비 152.0%, 올해 1분기(3747억원) 대비 31.4% 증가했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에 반영된 IRA(Inflation Reduction Act) 세액 공제(Tax Credit) 등의 금액은 4908억원입니다. 이를 제외한 2분기 영업이익은 14억원으로 6개 분기만에 흑자 전환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CFO(최고재무책임자) 이창실 부사장은 "매출은 안정적인 EV향 제품 판매와 미시간 홀랜드 신규 ESS 공장의 양산 시작으로 북미 지역 출하량이 증가하였으나, 정책 변동성 확대에 따른 고객 구매 심리 위축과 메탈가 하락으로 인한 판가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며 "손익의 경우 북미 생산 비중 확대에 따른 고수익 제품∙프로젝트 물량 증가와 전사 차원의 비용 효율화 및 재료비 절감 등 원가 혁신을 통해 IRA Tax Credit 등을 제외한 기준으로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날 열린 실적설명회에서 ‘하반기 사업 환경 및 대응 전략’을 밝혔습니다. 우선 가장 핵심적인 환경 변화 요인으로 북미 관세 강화 및 대규모 감세법안(OBBBA)을 꼽았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전 국가 대상 10% 보편관세 및 국가별 상호관세를 부과하고 있는데 특히 중국산 배터리(EV용 73%∙ESS용 41%)에 고관세를 적용하며 대중국 견제 기조를 강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조기 일몰 우려가 있었던 AMPC(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는 32년까지, ESS 설치 프로젝트 관련 ITC(투자세액공제) 조항도 2035년 내 착공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유지됐습니다. PFE(금지외국단체) 조항도 신설됐습니다. PFE 기업은 미국 내 배터리 시설 투자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으며, 이 외 생산자들도 PFE산 원재료 비중을 축소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중국 등 PFE 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에는 상당한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반면 EU는 역내 배터리 생산 프로젝트에 8억5000만유로의 투자를 발표했으며, 영국 또한 약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재개, 자국산 중심의 전기차 수요 촉진에 나서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러한 관세 정책 및 정책적 변화는 단기적으로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를 초래할 수 있으나 AI∙자율 주행 서비스 확산으로 장기 EV 수요 모멘텀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2분기에 대해 "유의미한 수주성과를 달성하며 성장 모멘텀을 지속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지난 6월 중국의 체리기차와 체결한 46시리즈 공급계약이 대표적인 수주 사례로 꼽았습니다. 자국 배터리 선호도가 강한 중국 OEM과의 첫 원통형 수주 계약으로, 신규 폼팩터인 46시리즈의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았을 뿐 아니라 고객 포트폴리오를 한층 다각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자평했습니다. 미시간 홀랜드 공장에서 LFP 기반 ESS 롱셀 본격 양산에 돌입한 것 또한 주요한 성과로 평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북미 ESS 생산 역량을 강화, 고객들의 현지 생산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다양한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ESS 추가 수주를 이어 나간다는방침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하반기 녹록치 않은 경영 환경에도 실적 개선을 흐름을 지속하기 위해 전기차 수요 둔화에 대응, ESS 및 신규 폼팩터∙중저가형 신규 케미스트리 양산 확대를 통해 가동률을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신규 투자 최소화와 내부 자원 재배치를 통해 고정비를 감축하고 염가 소재 확보∙각 소재별 공급망 최적화 전략으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복안입니다. 사업 포트폴리오도 한층 강화합니다. 북미 시장 현지 생산 ESS 수요 확대에 맞춰 올해 연말까지 17GWh, 2026년 말까지 30GWh 이상의 북미 현지 Capa를 구축해 나갈 예정입니다. 유럽 시장에서는 중저가 전기차 수요에 맞춰 하반기 폴란드 공장에서 고전압 미드니켈(Mid-Ni), LFP 등 경쟁력 있는 제품 양산을 시작합니다. 혁신 기술 개발 또한 지속한다. EV용 LFP는 신규 공법과 건식전극 공정을 적용한 셀을, ESS용 LFP는 고밀도∙고집적 설계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신규 케미스트리 LMR은 LFP 대비 30% 이상 에너지밀도를 개선, 2028년 핵심 고객사의 차세대 EV 탑재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2028년 10분 내 충전 기술을 제품에 도입하고 건식전극 또한 연내 오창 에너지플랜트에서 양산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CEO 김동명 사장은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축적된 역량과 단단한 내실을 기반으로 유의미한 실적 개선을 이뤄낼 수 있었다"며 "끊임없는 도전과 변화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실현해 나간다면 다시없을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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