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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첫 민간 사전청약…파주 운정3·양주 회천서 총 1003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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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07, 2022, 14:02:03

전용면적 74~84㎡로 형성..인근 시세보다 20~30% 저렴
18일 특별공급 시작으로 22일까지 접수..28일 후 당첨자 발표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민간분양 사전청약 물량이 3만8000가구가 예정된 가운데 2기 신도시인 파주 운정3지구와 양주 회천에서 첫 민간 사전청약 테이프를 끊습니다. 해당 지구에는 1003가구의 물량이 공급됩니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8일 모집공고를 시작으로 1003가구 규모의 3차 민간분양 사전청약을 진행한다고 7일 밝혔습니다. 국토부에 따르면, 사전청약이 진행되는 곳은 파주 운정3지구와 양주 회천지구로, 분양 물량은 각각 501가구, 502가구입니다.

 

파주 운정3지구는 총 4만5000가구의 주택이 계획돼 있습니다. 자율형 공립고와 혁신학교 등이 인근에 위치해 우수한 교육 인프라를 자랑하며, GTX-A(공사중), 경의중앙선(운정역, 야당역),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등도 단지와 인접하는 등 교통 인프라도 잘 갖춰져 있습니다.

 

양주 회천지구에는 총 2만3000가구의 주택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주변으로 덕계천, 청담천 등과 공원이 밀집해 있어 주거환경이 쾌적하며 지하철 1호선, 세종포천고속도로 등 교통망도 우수한 지역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공급 가구의 전용면적은 운정3지구는 84㎡, 양주 회천은 74~84㎡로 형성돼 있습니다. 양주 회천의 경우 74㎡ 109가구, 84㎡ 393가구를 대상으로 청약을 받습니다.

 

특히 이번 사전청약은 공공이 아닌 민간분양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전체 공급물량의 37%가 일반공급으로 분양됩니다. 63%는 신혼부부(20%), 생애최초(20%), 다자녀(10%) 등 특별공급으로 배정됩니다. 또, 전체 공급물량의 21%인 210여 세대를 추첨제로 공급해 다양한 계층에게 청약 기회를 제공합니다.

 

해당 지역은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며 추정분양가 산정 결과 파주 운정은 3.3㎡당 1300만원, 양주 회천은 3.3㎡당 1200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인근 시세와 비교했을 경우 20~30% 이상 저렴한 수준입니다.

 

신청자격은 공공분양 사전청약과 동일하게 사전청약 공고일을 기준으로 적용합니다. 거주지역 우선공급의 경우 현재 거주 중이면 요건이 충족됩니다. 구체적인 신청자격은 사전당첨자 모집공고문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단, 민간 사전청약에 당첨될 경우 일반청약 신청이 제한됩니다. 일반청약을 원할 경우 민간 사전청약 당첨자 지위를 포기해야 합니다.

 

접수는 오는 18일 전체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1일에는 1순위 일반공급, 22일 2순위 일반공급 순으로 진행됩니다. 이후 오는 28일부터 3월 2일까지 당첨자 발표 뒤 자격검증 등을 거친 후 최종 당첨자를 확정할 계획입니다.

 

김수상 국토부 주택토지실장은 “올해는 연초부터 사전청약이 시작돼 실수요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올해 공공·민간 사전청약을 통한 7만여 가구 공급을 포함해 총 46만호의 주택을 공급해 내 집 마련 기회를 앞당기고 주택 시장이 조기에 안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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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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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검색 가치 국민 1인당 연 704만원 효과”…KAIST 연구 결과 발표

“네이버 검색 가치 국민 1인당 연 704만원 효과”…KAIST 연구 결과 발표

2025.10.27 15:24:1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무료로 사용하는 네이버 검색 서비스의 이용자 후생 가치가 국민 1인당 연간 704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27일 한국과학기술원(KAIST) 디지털혁신연구센터가 발간한 ‘디지털 경제 리포트 2025: 네이버가 창출하는 소비자 후생’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디지털 서비스 가운데 전체 검색 서비스의 소비자 후생 가치는 참가자 1인당 1220만원으로 추정됐고, 이 가운데 네이버의 기여분은 57.7%에 해당하는 704만원으로 파악됐습니다. 네이버 등 무료로 사용하는 국내 디지털 서비스가 소비자 후생의 관점에서 어느 정도 가치를 주는지 계량해 제시한 연구 결과는 이번이 처음으로, 국내 디지털 플랫폼의 경제적 가치와 소비자 후생을 분석했습니다. 연구진은 국민 6000여명을 대상으로 실험경제학 기법을 활용해 ‘소비자 잉여’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검색, 지도, 메일 등 10여개 주요 디지털 서비스 재화 및 에 대해 소비자가 누리는 가치를 측정했습니다. 이번 조사는 실험 참가자들에게 각 카테고리에 대해 10만원부터 1000만원 사이 5개 보상가격을 제시하고 “특정 금액 보상을 받고 일 년간 해당 서비스를 포기하시겠습니까?”와 같은 질문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이에 대해 보상가격을 수용하겠다고 답한 비율을 토대로 소비자의 최대 수용 가능 가격(WTA)을 추정하는 방법 등을 사용했습니다. 연구진에 따르면 사용자들은 국내 디지털 플랫폼 중 검색과 지도 서비스에서 가장 높은 사용자 후생 효과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를 경제적 가치로 환산하면 연간 최소 2077만원 정도로 추산됩니다. 미국에서도 동일 방법론으로 추산한 결과 검색엔진 전체 1만7530달러, 지도 서비스 3648달러(2017년 기준) 등 검색과 지도 서비스에서 사용자 후생이 가장 높아 국내 연구 결과와 정성적으로 일치했습니다. 네이버가 창출하는 소비자 후생 중 검색과 지도가 총 10개의 서비스 중 72%의 비중으로 후생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를 경제적 가치로 환산할 경우 검색 서비스는 연간 704만원, 지도는 428만원의 가치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연구진은 디지털 경제의 가치를 바라보는 관점을 생산에서 소비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업계 일부에서 사용하는 경제적 가치 분석을 위해 널리 사용되는 산업연관분석은 디지털 기업을 굴뚝 산업의 기업처럼 분석한 것으로, 디지털 경제의 진정한 가치는 생산 방식이 아니라 소비자 후생의 막대한 증대에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연구를 이끈 KAIST 디지털혁신연구센터장 안재현 교수는 “디지털 플랫폼에 대한 정책은 사용자에 미칠 잠재적 영향을 고려하여 사회 전체의 후생을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설계돼야 한다”며 “특히 검색, 지도와 같이 사회적 파급효과가 큰 디지털 필수재에 대한 정책은 사회 후생을 고려하여 더욱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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