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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트식 오마카세’ 눈길…롯데마트, 참치회 매출 18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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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16, 2022, 10:02:04

1월 회 코너 매출 전년비 120% 올라
‘콜드체인’ 기술 적용해 신선도 유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마트는 제타플렉스 잠실점에서 오픈한 참치회 대형마트식 ‘오마카세’ 회 코너가 인기를 얻고 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오마카세는 ‘주방특선’ 형식의 일식 요리를 일컫는 말입니다. 이 참치회 전문매장에서는 요리사가 선정한 당일 가장 신선한 ‘주방특선’ 횟감에 고객이 원하는 대로 요리해주는 ‘오더 투 메이드’ 방식을 결합한 대형마트식 오마카세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판매 제품은 프리미엄 어종 참다랑어를 이용한 초밥부터 회, ‘후토마끼(일본식 해산물 롤)’, ‘하꼬스시(누름초밥)’ 등으로 조리법도 고객이 주문하는 대로 제공합니다. 롯데마트의 지난달 제타플렉스 회 코너 매출을 살펴보면 전년 대비 120% 이상 상승했고 참치회의 경우 약 180% 올랐습니다.

 

제타플렉스 참치회 전문 매장은 ‘콜드체인’ 기술을 적용한 게 특징입니다. 콜드체인은 신선식품부터 의약품 등 온도에 민감한 제품을 생산지에서 포장·운송·최종 소비지까지 저온을 유지하며 품질과 신선도를 지키는 저온 물류 시스템을 말합니다.

 

롯데마트는 이를 물류에서 매장까지 확장했습니다. 조리장에 콜드체인 기술을 적용해 내부 온도를 10도 이하로 유지하는 동시에 조리 과정을 고객들이 직접 볼 수 있도록 투명 유리인 ‘클린룸’을 설계해 선도와 위생에 대한 신뢰도를 강조했습니다.

 

회와 초밥은 다양한 재료를 활용해 만들었습니다. 연어의 경우 노르웨이에서 직소싱해왔고 광어는 제주도 표선소재 ‘보해영어조합법인’ 지정양식장의 광어를 사용했습니다. 국내산 완도 전복을 이용한 ‘전복 초밥’, 도미 껍질을 활용한 회, 아보카도 초밥, 긴꼬리·성게알 초밥 등도 판매합니다.

 

양승욱 롯데마트 수산팀 MD는 “대형마트식 오마카세는 물론 클린룸을 통해 횟감의 신선함을 놓치지 않고 안전하게 조리하는 요리 전 과정을 보여드리고 있다”며 “롯데마트의 최고 경쟁력인 신선함과 다양한 볼거리, 먹거리를 갖춘 수산매장을 보여드리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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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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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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