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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훈표 ‘신통기획’ 첫 사례 나왔다…노후 연립, 12층 아파트 변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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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08, 2022, 10:03:23

서울 광진구 신향빌라 재건축 정비계획 통과
경관관리지역 고려해 조화로운 스카이라인 등 원칙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36년 된 노후주택인 서울 광진구 신향빌라의 재건축 정비계획안이 ‘오세훈표 정비사업’ 모델인 서울시 신속통합기획(이하 신통기획) 심의를 통과한 첫 사례가 됐습니다. 이에 따라, 신향빌라는 최고 12층, 305가구 규모의 공동주택 주거단지로 다시 태어날 예정입니다.

 

서울시는 지난 7일 ‘제1차 도시계획위원회 신속통합기획 특별분과(수권) 소위원회’를 열고 광진구 신향빌라 재건축정비계획(안)을 수정가결했다고 8일 밝혔습니다.

 

신통기획은 서울 내 지역특성에 맞는 맞춤형 도시계획 기준을 적용하고,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의 절차 단축 및 신속한 주택공급을 위해 오세훈 서울시장이 마련한 새 정비사업 모델입니다.

 

지난 1986년 준공한 신향빌라는 용마산, 아차산 자락의 경관관리지역 1만4779.4㎡에 위치한 157가구 규모의 노후 연립주택 단지로 일부 동서 지반이 침하되는 현상과 균열이 발생하는 등 재해위험이 있어 정비가 시급한 상황입니다.

 

당초 단지는 주민제안을 통해 정비구역 지정을 추진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지난 2020년 4월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에서 ‘중곡역지구 지구단위계획’과의 정합성 검토가 필요하고 자연지형과 부조화되는 일률적인 판상형 배치로 구릉지에 위압적 경관을 형성하고 있다는 이유 등으로 보류됐습니다.

 

이후 단지 주민과 서울시는 신속통합기획 가이드라인에 따라 공공성과 사업성이 균형을 이룬 새로운 정비계획(안)을 함께 마련했고, 열람공고 4개월 만에 심의를 통과했습니다. 정비계획에 따르면, 신향빌라 신통기획 사업은 연면적 2만9503.5㎡에 용적률 200% 이하, 4~12층, 305가구(공공 15가구) 규모로 조성될 계획입니다.

 

특히, 계획에는 서울시와 주민이 합동으로 마련한 4가지 원칙이 반영되기도 했습니다. 원칙은 ▲자연지형과 조화로운 스카이라인 ▲지역 차원의 보행환경 개선 ▲공공성 확보 ▲입체적 공유경관 창출입니다.

 

‘자연지형과 조화로운 스카이라인’은 단지 인근 용곡초 운동장 해발고도(+68.5m, 8~9층) 이하를 원칙으로, 자연지형에 따라 동에서 서측으로 조화로운 라인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입니다. ‘보행환경’의 경우 대상지 내 학교 통학로와 연결되는 보행브릿지·엘리베이터 설치를 통해 개선할 예정이며, 공공개방 커뮤니티 시설을 설치해 ‘공공성 확보’도 모색한다는 방침입니다.

 

‘입체적 공유경관’은 지형의 단차를 고려한 테라스하우스, 판상형, 탑상형 등 다양한 주거유형 도입을 통해 창출할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이번에 수정가결된 내용을 반영해 재공람 공고 후 올해 상반기 내 정비구역 지정고시를 마친다는 목표입니다.

 

아울러, 신통기획을 통해 지구단위계획과 정비계획 동시 수립부터 도시계획 결정까지 소요되는 시간과 지구단위계획구역 내에서 보통 2년 이상 걸리는 도시계획 결정기간이 1년 이내로 단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최진석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신향빌라 신속통합기획은 경관상 문제로 개발이 어려웠던 저층주거지 밀집지역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실질 대안을 제시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며 "신통기획을 통해 양질의 주택을 신속하게 공급하고 개발소외지역의 균형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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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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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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