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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3강 체제 본격화…세븐일레븐, 한국미니스톱 인수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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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2, 2022, 10:03:44

공정위, 코리아세븐의 한국미니스톱 인수 승인
3·5위 결합, 경쟁제한 우려 낮다고 판단
CU·GS25와 점포 수 격차 2000개 미만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코리아세븐의 한국미니스톱 인수 절차가 마무리됐습니다. 이번 결합으로 코리아세븐은 국내 편의점 업계 3위 자리를 공고히 하는 동시에, 상대적으로 약세였던 호남권까지 유통망을 확대하게 됐습니다.

 

22일 공정거래위원회는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코리아세븐의 한국미니스톱 인수를 승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업계 3위와 5위의 결합인 만큼 편의점 시장에서 경쟁제한 우려가 적다고 공정위는 판단했습니다. 

 

지난해 기준 코리아세븐과 한국미니스톱은 전국에 세븐일레븐 1만1173개, 미니스톱 2602개를 각각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번 인수로 코리아세븐이 보유한 편의점 수는 1만3775개가 되면서 CU(약 1만5800개)와 GS25(약 1만5500개)와 점포 수 차이를 줄였습니다.

 

앞서 롯데그룹은 지난 1월 21일 일본 이온그룹 소속 미니스톱으로부터 한국미니스톱의 주식 100%를 약 3133억원에 취득하는 계약을 체결한 후 이틀 뒤인 24일 기업결합을 신고한 바 있습니다.

 

이번 심사에서 공정위는 당사회사의 중첩 사업영역인 ‘편의점 프랜차이즈’ 시장을 관련 상품 시장으로 획정하고 수평결합 측면을 중점 검토했습니다. 시장집중도, 수요대체성, 인접시장의 경쟁압력, 협조행위 가능성 등을 살펴본 결과 관련시장에서의 경쟁이 실질적으로 제한될 우려는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현재 국내 편의점 프랜차이즈 시장(2020년 매출액 기준)은 19조9134억원 규모로 GS리테일(35%)·CU(31

%)가 2강, 코리아세븐(20.4%) 1중, 이마트24(8.2%)·미니스톱(5.4%)이 2약의 경쟁구도를 형성 중입니다.

 

공정위는 ▲소비자들이 접근성이 좋은 편의점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어 결합회사 간 대체관계가 높지 않은 점 ▲지역 내 소형 슈퍼마켓부터 쿠팡 등 퀵커머스까지 온·오프라인에서 경쟁압력이 상당한 점 ▲이마트24의 약진으로 시장구조를 고착시키는 협조행위의 유인이 낮은 점 등을 고려했습니다.

 

아울러 롯데그룹 계열회사인 롯데제과·롯데칠성음료·롯데푸드 등이 편의점에 음·식품류를 공급하고 있어 수직결합 측면의 영향도 살펴봤습니다.

 

검토 결과 ▲경쟁사들이 경쟁에서 배제될 정도로 롯데그룹이 공급조건을 차별한 정황이 없었던 점 ▲식·음료품 시장 내 대체 공급사업자들이 존재하고 있는 점 ▲본 건 결합으로 인한 시장에서의 점유율 증가분이 5%p 수준인 점을 감안해 시장 내 경쟁이 실질적으로 제한될 우려는 없다고 봤습니다.

 

공정위 관계자는 "이번 기업결합으로 3위 사업자와 기존 1·2위 사업자 간 점유율 격차가 줄어들어 3강 체제가 강화되면 편의점 시장의 경쟁이 활성화돼 소비자 편익이 증대될 것"며 "퀵커머스·라스트마일 딜리버리 등 온·오프라인 연계를 통한 새로운 경쟁의 장도 빠르게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미니스톱은 2020년 매출 1조795억원, 143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습니다. 미니스톱은 일본미니스톱의 모기업인 이온그룹이 호남권에서 성장한 대상그룹과 지난 1990년 함께 법인을 설립하며 한국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덕분에 다른 편의점에 비해 광주, 전남, 전북 지역의 비중이 타 편의점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기자의눈] 1000억 더 써낸 세븐일레븐의 속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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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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