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포스코케미칼[003670]이 포스코그룹의 투자에 힘입어 오는 2024년까지 양극재 생산에 필요한 리튬을 자체 조달할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25일 포스코케미칼에 따르면, 포스코그룹은 오는 2024년까지 전기차 약 220만대에 사용 가능한 연 9만3000톤 규모의 수산화리튬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를 통해 포스코케미칼은 2024년 연 22만5000톤의 양극재 생산에 필요한 리튬 9만1000톤에 대한 자체 조달이 가능해지게 됩니다. 리튬 자급률은 102%로 예측했습니다.
리튬은 양극재의 원료로 배터리에서 양·음극을 오가며 전기를 발생시키는 역할을 하는 요소입니다. 양극재 원료 중 사용 비중이 가장 높으며 고성능 전기차용 양극재 1톤을 제조하기 위해 약 0.46톤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하며 국제 리튬 가격이 최근 1년간 5배 이상 오르는 등 가격 변동폭이 커짐에 따라 공급 안정성이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포스코그룹은 지난 23일 착공식을 가진 연산 2만5000톤의 아르헨티나 염수리튬 공장에 추가 투자를 진행해 오는 2024년까지 연 5만톤의 생산능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광양의 포스코리튬솔루션 광석리튬 공장에서는 오는 2023년부터 연 4만3000톤의 리튬을 생산할 예정입니다.
향후에도 포스코케미칼의 양극재 투자 계획과 연계해 아르헨티나 염호의 리튬 생산 규모를 연 10만톤까지 늘리는 등 리튬 사업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포스코케미칼 측은 "글로벌 양극재 회사 중 리튬 광권과 대규모 양산 체제를 모두 갖춘 곳은 포스코그룹이 유일하다"며 "양극재 원료의 안정적인 수급은 물론 품질과 수익성을 크게 높여 독보적인 사업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민경준 포스코케미칼 사장은 "원료의 승자가 배터리소재 사업의 승자가 될 것"이라며 "그룹의 지원으로 확보한 원료 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배터리사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전개해 시장 점유율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