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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최대 월 30만원’ 무이자 후불결제 서비스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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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30, 2022, 10:03:50

만 19세 이상 일부 고객 대상..최대 월 30만원 이용 가능
별도 이자·수수료 없어..“비금융데이터로 리스크 최소화할 것”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모바일 금융플랫폼 ‘토스’ 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이하 토스)가 후불결제 서비스를 오픈한다고 30일 밝혔습니다.

토스에 따르면 해당 서비스는 후불결제 신용카드 이용이 어려운 청년·주부 등 금융이력 부족자에게 소액 신용 결제 기회를 제공하고자 만들어졌습니다. 후불결제 서비스는 지난해 11월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았습니다.

토스는 이번 후불결제 서비스를 만 19세 이상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오픈한 후 가맹점과 사용자 규모를 점차 늘릴 계획입니다. 최종적으로는 만 19세 이상 고객 모두 후불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서비스 이용객은 후불결제 가맹점에서 제품을 고른 후 결제 단계에서 토스페이를 선택하면 후불결제 버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후불결제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자동납부 계좌 등록 후 심사를 거쳐야 합니다. 월 결제한도는 최대 30만원이며 이번달 결제 사용금액은 다음달 15일 지정된 계좌에서 출금됩니다.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별도의 수수료나 이자는 부과되지 않습니다.

토스는 이자와 수수료가 없는 대신 사용자들의 금융정보와 결제이력 등 ‘비금융 데이터’로 만든 대안신용평가모형을 활용해 리스크를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또한 대안신용평가모형 고도화와 함께 ▲서비스 대상 확대 ▲후불결제 사용 가맹점 확충 작업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토스 관계자는 "금융이력이 부족한 사회초년생과 주부에게도 소액 신용 기회를 줄 수 있도록 후불결제 서비스를 고도화하겠다"며 "후불결제 서비스를 통해 유저 편의성과 포용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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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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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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