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전국은행연합회는 본인이 받은 문자 또는 전화가 보이스피싱으로 의심될 경우 실제 은행에서 사용하는 전화번호인지 확인해 볼 수 있는 ‘은행전화번호 진위확인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번 은행전화번호 진위확인 서비스는 은행연합회와 회원사인 19개 은행이 합심해 만들었습니다. 서비스는 오는 31일부터 제공됩니다.
금융 소비자는 PC나 모바일로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 접속해 보이스피싱이 의심되는 은행 사칭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해당 번호가 실제 은행 전화번호가 맞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을 위한 별도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절차는 없습니다.
은행연합회 관계자는 "최근들어 가짜 저금리 대출상품·대환대출 안내·정책 자금 대출 빙자형 보이스피싱 범죄가 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돼왔다"며 "간단한 조회로 소비자가 직접 은행 번호 진위확인을 할 수 있어 보이스피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기대했습니다.
김광수 은행연합회장은 "그간 은행권은 모니터링 시스템을 고도화하는 한편 영업현장에서는 보이스피싱으로 의심되는 거래가 있을 경우 적극적으로 거래를 지연시키는 등 피해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며 "이번 은행전화번호 진위확인 서비스를 통해 안전망이 한층 강화됐다"고 말했습니다.